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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상용차를 위한 무시동 에어컨 압축기용 공진형 DC/DC 컨버터 개발
Development of the Anti-Start Air Conditioner Compressor Resonant DC/DC Converter for Commercial Vehicl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9 no.6, 2014년, pp.557 - 563  

한근우 (Jeonbuk Institute of Automotive Technology(JIAT)) ,  김성곤 (Jeonbuk Institute of Automotive Technology(JIAT)) ,  정영국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Daebul University) ,  임영철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onnam Nat'1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a resonant converter of an anti-start air conditioner compressor for commercial vehicles. The anti-start air conditioner compressor must generally have a high current, high efficiency, a low volume, and a low weight. To reduce the switching losses and voltage and current s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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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용차량을 위한 무시동 에어컨용 압축기 인버터의 전원공급용 공진형 DC/DC 컨버터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식의 컨버터는 상용차량에서 사용하고 있는 24V 저압의 배터리 전원 기반으로 260V 이상 승압(10배 이상)이 가능한 공진형 DC/DC 컨버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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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에어컨시스템은 무엇인가? 차량용 에어컨시스템은 엔진의 가동(주행 또는 공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운전자가 원하는 차량실내온도를 유지시켜주는 장치를 말한다. 일반적인 에어컨시스템의 작동은 엔진 구동력의 일부를 활용한다.
Euro III Emission 규제에 맞춰 출시되는 차량은 무엇이 의무화되어 있는가? 때문에 필요한 냉방 동력을 위해 대형엔진을 구동하게 함으로써 과도한 연료 소비와 배기가스에 의한 환경오염이 발생한다. 이외에도 Euro III Emission 규제에 맞춰 출시되는 차량은 5분 이상의 차량 공회전 발생 시 엔진이 자동으로 정지되는 제어시스템의 장착이 의무화되어 있다. 때문에 화물차량 및 고속 버스 차량 등과 같은 상용차량에 있어서의 정차시 냉방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무시동 에어컨용 압축기 인버터의 전원공급용 공진형 DC/DC 컨버터는 어떤 이점이 있는가? 제안된 방식의 컨버터는 상용차량에서 사용하고 있는 24V 저압의 배터리 전원 기반으로 260V 이상 승압(10배 이상)이 가능한 공진형 DC/DC 컨버터이다. 제작된 하드웨어는 ZCS를 이용한 소프트 스위칭 방식으로 손실을 최소화 하였다. 또한 L-C 공진을 위한 인덕터와 커패시터를 절연형 변압기의 누설리액터와 배압 회로의 커패시터로 대체하여, 시스템의 간소화와 가격경쟁력을 확보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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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S. Choi, S. G. Song, S. J. Park, D. K. Kim, and Y. G. Kim, "Development of high efficiency boost DC/DC converter for EV," Journal of KIPE, Vol. 15, No. 2, pp. 127-133, 2010. 

  2. I. A. Khan, "DC-to-DC converters for electric and hybrid vehicles," Power Lectronics in Transportation, 20-22, pp. 113-122, Oct. 1994. 

  3. T. S. Park, "Energy conversion system using a novel multi-mode DC/DC converter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Journal of KIPE, Vol. 18, No. 2, pp. 192-198, 2013. 

  4. C. Y. Oh, J. S. Kim, and B. K. Lee, "Design of optimal resonant frequency for series-loaded resonant DC-DC converter in EVs on-board battery charger application," Journal of KIPE, Vol. 17, No. 1, pp. 77-84, Feb. 2012. 

  5. H. S. Choi, "Design consideration of half bridge LLC resonant converter,"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7, No. 1, pp. 13-20, Jan. 2007. 

  6. B. C. Kim, K. B. Park, C. E. Kim, B. H. Lee, and G. W. Moon, "LLC resonant converter with adaptive link-voltage variation for a high-power-density adapter,"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Vol. 25, No. 9, Sep. 2010. 

  7. G. Pledl, M. Tauer, and D. Buecherl, "Theory of operation, design procedure and simulation of a bidirectional LLC resonant converter for vehicular applications," in Proc. IEEE Vehicle Power and ropuls. Conf., pp. 1-5, Sep. 1-3, 2010. 

  8. W. C, P. Rong, and Z Lu, "Snubberless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with new CLLC resonant tank featuring minimized switching los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7, pp. 3075-3086, Sep. 2010. 

  9. G. Pledl, M. Tauer, and D. Buecherl, "Theory of operation, design procedure and simulation of a bidirectional LLC resonant converter for vehicular applications," in Proc.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 Conf., pp. 1-5, Sep. 1-3, 2010. 

  10. J. S. Park and S. W. C, "Development of 12V, 1000A isolated bidirectional resonant DC-DC converter," Journal of KIPE, Vol. 19, No. 1, pp. 57-63, Feb.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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