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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곡선 해법 설계 극초음속 노즐의 경계층 보정
Boundary Layer Correction of Hypersonic Wind-tunnel Nozzle Designed by the Methods of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12, 2014년, pp.1028 - 1036  

김소연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성돈 (Neuros Co. Ltd.) ,  정인석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이종국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최정열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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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에서는 MOC 및 CFD를 이용한 극초음속 노즐 설계 절차를 수립하였다. MOC를 이용하여 설계된 비점성 노즐 형상에 대하여, 점성 유체 전산 해석을 통하여 경계층 두께를 산출하여 노즐 형상을 보정하였다. 여러 가지의 경계층 두께 정의를 비교한 결과, 노즐 단면 최대 속력의 95% 속력을 가지는 경계층 두께의 정의가 설계 마하수를 가장 잘 만족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노즐 설계과정은 MOC 설계에 대한 격자 형성, 비점성 해석 및 점성 해석, 경계층 보정 및 점성 해석에 의한 확인 및 결과 도출의 순서로 진행되며, 모든 과정은 자동 일괄 처리토록 작성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sign procedure is established for hypersonic nozzles by using MOC(Method of Characteristics) and CFD. The inviscid nozzle contour is designed by MOC, then BLC(Boundary Layer Correction) is made by evaluating the boundary layer thickness from viscous CFD analysis. By comparing various defini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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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계층 보정을 위하여 Sivells의 경우 MOC 설계에 von Kármán 운동량 방정식으로부터 얻어진 배제 두께 (displacement thickness, δ*) 이용하여 경계층 보정 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경계층 보정 방법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운동량 두께, 배제 두께 및 여러 경계층 두께 (99, 95, 90, 80, 70%-δ) 보정 방법을 비교 검토하였다.
  • 그러나 극초음속 노즐 설계 기법이 이미 오래 전에 확립되어서인지, 전산유체 해석 기법을 직접 연계한 설계 방법이나 최근 연구는 찾아보기어려운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극초음속 충격파 풍동 노즐을 대상으로 MOC와 CFD 을 연계한 설계과정을 수립하였다. MOC 설계로 얻은 비점성 노즐에 대하여 점성 해석을 수행하여 경계층 분포를 얻은 후, 점성효과로 인한 경계층 두께를 보정하는 방법으로 유효면적변화를 고려한 균일한 유동 발생시키는 노즐을 설계하였다.
  • 초음속/극초음속 노즐의 설계는 쌍곡선 편미분 방정식의 해법 중 하나인 특성곡선해법(MO C)이 주로 적용되었으며 현재에도 널리 사용 중이다. 풍동용 노즐의 주요 설계 목적은 원하는 마하수의 구현과 초음속 영역에서 원하지 않는 파의 발생을 제거하는 것에 있으며 MOC와 경계충 보정 방법의 적용을 통해 이러한 설계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Sivells[1,2]는 이차원 및 축대칭 형상의 초음속/극초음속 풍동 노즐 설계 방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수록하였다.

가설 설정

  • 난류모델은 k-ω SST 모델을 사용하고 완전 기체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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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극초음속 비행체의 설계를 위해서 무엇이 반영되어야 하는가? 극초음속 비행체의 설계를 위해서는 공기역학, 공력가열 등의 실제 비행 환경에서의 여러 변수가 비행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설계에 필요한 정보들을 반영하여야한다. 이를 위해 극초음속 풍동이 필수적이며 실제 비행 환경에서의 시험을 위해서는 균일한 유동형성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 CFD해석 기반으로 노즐 설계 과정을 구축한 결과는 무엇인가? 고도 30 km, 마하수 6의 비행조건을 모사하는 노즐 설계 조건에 대하여, 극초음속 풍동 노즐을 설계하고 여러 가지 경계층 보정 방법에 따른 결과를 비교 검토하였다. 이 결과, 보정되는 경계층 두께는 운동량 두께 및 배제 두께에 비하여 충분히 큰 경계층 두께를 가져야 함을 알 수 있으며, 단면 최대 속도의 95% 속도로 정의되는 경계층 두께가 설계 결과를 가장 잘 만족하고 균일한 속도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길이 방향에 따른 속도 분포를 비교한 결과 x/D=4.5 이상인 경우, 경계층을 제외한 유효 면적 변화가 거의 없었으며 속도 분포도 더 균일하게 나타나 MOC 설계에서 경계층을 보정하고 길이를 축소시킨 노즐이 효과 적인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설계 절차는 극 초음속 풍동 노즐은 물론 추진기관의 노즐 설계에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초음속/극초음속 노즐의 설계에는 무엇이 적용되는가? 초음속/극초음속 노즐의 설계는 쌍곡선 편미분 방정식의 해법 중 하나인 특성곡선해법(MO C)이 주로 적용되었으며 현재에도 널리 사용 중이다. 풍동용 노즐의 주요 설계 목적은 원하는 마하수의 구현과 초음속 영역에서 원하지 않는 파의 발생을 제거하는 것에 있으며 MOC와 경계충 보정 방법의 적용을 통해 이러한 설계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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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ivells, J.C., "A Computer Program for the Aerodynamic Design of Axisymmetric and Planar Nozzles for Supersonic and Hypersonic Wind Tunnels," AEDC-TR-78-63, 1978 

  2. Sivells, J.C, "Aerodynamic Design of Axisymmetric Hypersonic Wind Tunnel Nozzles," AIAA 4th Aerodynamic Testing Conference, Cincinnati, Ohio, 28-30 April, 1960 

  3. Shope, F.L., "Contour Design Techniques for Super/Hypersonic Wind Tunnel Nozzles," AIAA 2006-3665, 24th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San Fransisco, California, 5-8 June, 2006 

  4. Sauer, R.,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Flow Through Nozzles at Near Critical Speeds,"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Technical Memorandum, No.1147, 1947. 

  5. Korte, J.J., "Inviscid Design of Hypersoninc Wind Tunnel Nozzles for a Real Gas," AIAA-2000-0677, 38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 Exhibit, Reno, NV, 10-13 January, 2000. 

  6. Charles B. Johnson, Lillian R. Boney, James C. Ellison, Wayne D. Erickson, "Real-Gas Effects on Hypersonic Nozzle Contours with a Method of Calculation", NASA TN D-1622, 1963. 

  7. Plyashechnik, V.I., Byrkin, A.P., Verkhovsky, V.P., "Gasdynamic Design of Shaped Nozzles for Supersoninc Wind Tunnels, Allowing for Viscosity," West-East High Speed Flow Field Conference, Moscow, Russia, Nov. 19-22, 2007 

  8. Gordon, S., McBride, B.J.,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NASA RP-1411, Part I, 1994. 

  9. Won, S.-H., Jeung, I.-S. and Choi, J.-Y., "Verification and Validation of the Numerical Simulation of Transverse Injection Jets using Grid Convergence Index," Journal of KSAS, Vol.34, No.4, pp.53-62, Apr. 2006. 

  10. White, F.M., Fluid Mechanics, 6th ed., McGraw-Hill, 2007, Chaps. 7, pp.482-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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