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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이착륙용 발사체/달착륙선의 핀틀 엔진 핵심기술 연구
Study on Core Technologies of a Pintle Engine for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Launch Vehicle/Lunar Module Applica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허환일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5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800003835
과제고유번호 1711040912
사업명 우주핵심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8-04-28
키워드 핀틀 엔진.듀얼 벨 노즐.E-D 노즐 고도보정.수직이착륙.추력기 챔버 어셈블리.Pintle Engine.Dual-Bell Nozzle.E-D Nozzle.Altitude Compensation.Vertical Lift-off and Landing.Thrust Chamber Assembl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3835

초록

● 국내 우주개발계획에 있어, 핀틀 추력기 기술은 수직이착륙 발사체 개발에 핵심소요기술로 국내개발의 필요성제기
● 국외 우주개발선진국에서는 저비용발사체 개발을 위한 고도보정노즐 연구가 수행 중이며 시험평가를 위한 각종설비가 구축되어 있지만, 국내의 경우 관련연구 및 차세대발사체 개발을 위한 대안이 없는 실정
● 2011년 수행된 핀틀 추력기 연구(충남대학교)를 바탕으로 1차원 정상, 비정상 상태 성능분석, 해석 및 실험 결과값의 유사성을 확인하여 핀틀 추력기 연구기초자료 확보
● 듀얼 벨 노즐에 핀틀 추력기를 적용하

Abstract

Ⅳ. Research and development result

● Pintle thruster and altitude compensation nozzle data acquisition and basic research for the next generation launch vehicle alternatives
● Basic research data aquisition by analysing about dual bell nozzle patent in TRW and Mitsubishi, technology trend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5
  • SUMMARY ... 9
  • CONTENTS ... 14
  • 목차 ... 16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8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8
  • 1. 경제적·상업적 중요성 ... 18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8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범위 ... 19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1
  • 제 1 절 듀얼 벨 노즐 동향 현황 ... 21
  • 1. 듀얼 벨 노즐 연구 국외 동향 ... 21
  • 2. 일본 미쓰비시 듀얼 벨 노즐 특허 ... 36
  • 제 2 절 핀틀 인젝터 연구 동향 현황 ... 37
  • 1. 핀틀 인젝터 연구 국외 동향 ... 37
  • 2. 핀틀 인젝터 연구 국내 동향 ... 43
  • 제 3 절 E-D 노즐 연구 동향 현황 ... 47
  • 1. E-D 노즐 연구 국외 동향 ... 47
  • 제 4 절 국외기관별 시험조건 비교 ... 56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62
  • 제 1 절 국외 기술 및 설계 변수 분석 ... 62
  • 1. 듀얼 벨 노즐 국외 기술 분석 ... 62
  • 2. E-D 노즐 기술 분석 ... 69
  • 제 2 절 1-D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핀틀 추력기 성능해석 ... 79
  • 1. 핀틀 추력기 정상상태 성능해석(정상상태) ... 79
  • 2. 핀틀 추력기 정상상태 성능해석(비정상상태) ... 86
  • 제 3 절 듀얼 벨 노즐에 내부형 핀틀을 적용한 기초 전산수치해석 연구 ... 90
  • 제 4 절 E-D 노즐의 추력 특성 분석 ... 101
  • 1. 고도에 따른 E-D 노즐 성능 분석 ... 101
  • 2. E-D 노즐 목 면적에 따른 노즐 특성 분석 ... 107
  • 제 5 절 한국형발사체를 기반으로 설계한 듀얼 벨 노즐의 기초 전산수치해석 ... 109
  • 1. 듀얼 벨 노즐 설계 및 검증 ... 109
  • 2. 듀얼 벨 노즐 기초 전산수치해석 ... 110
  • 3. 듀얼 벨 노즐 확장부 길이와 변곡각에 따른 천이특성 분석 ... 124
  • 4. 한국형발사체 화염유도로 설계를 위한 수치해석 연구 ... 130
  • 제 6 절 듀얼 벨 노즐을 적용한 핀틀 엔진 추력기 성능 분석 ... 132
  • 1. 듀얼 벨 노즐을 적용한 핀틀 엔진 추력기 모델 설계 ... 132
  • 2. 듀얼 벨 노즐을 적용한 핀틀 엔진 추력기 기초 전산수치해석 ... 133
  • 제 7 절 듀얼 벨 및 E-D 노즐 기초 공압실험 ... 147
  • 1. 기초 공압실험 스탠드 구성 및 노즐 설계 ... 147
  • 2. 노즐 압력비 변화에 따른 E-D 노즐 유동장 형성 ... 150
  • 3.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듀얼 벨 노즐 기초 공압실험 ... 152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55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59
  • 제 1 절 연구개발결과의 활용방안 ... 159
  • 제 2 절 기대성과 ... 159
  • 1. 기술적 측면 ... 159
  • 2. 경제적·산업적 측면 ... 160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61
  • 제 7 장 국가과학기술종합서비스 등록연구시설·장비 현황 ... 162
  • 제 8 장 참고문헌 ... 163
  • 끝페이지 ...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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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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