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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11, 2014년, pp.968 - 973
이상종 (Department of Aircraft Mechanical Engineering, Inha Technical College) , 최형식 (Flight Control and Avionics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성기정 (Flight Control and Avionics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Optionally Piloted Vehicle is one of the UAV development technology and method, which can provide the economic and efficient unmanned system. Existing manned aircraft is evaluated through much flight operations and it can supply the reliable aircraft platform, engine and subsystems for operation.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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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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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무인 겸용 비행체는 무엇인가? | OPV (Optionally Piloted Vehicle)라 불리는 유무인 겸용 비행체는 무인기의 일종으로 기존에 활용되고 있는 유인기를 무인기로 전환·수정 개발한 비행체이다. 따라서 개발초기부터 새로운 형상과 각 부체계를 개발하는 기존의 무인기 개발 방식과는 달리 기존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비행체와 엔진 등 각 부체계 및 계통시스템을 활용한다는 관점에서 경제적으로 개발비용이 저렴하며, 개발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Light Sport Aircraft 비행체의 특징은? | 본 사업에서는 2인승 LSA (Light Sport Aircraft)급인 독일 Flight Design사의 CTLS를 대상 플랫폼으로 선정하였으며, 주요 제원과 형상은 다음 Table 1과 같다. LSA 비행체는 미연방 항공청 (FAA)에서 2004년에 신규규정을 통해 제정한 비행기급으로 최대이륙중량 600 kg 이하의 2인승 비행체로, ASTM 인증을 통해 초경량 항공기보다 안정성을 보증한다. | |
OPV 비행체를 활용하는 큰 장점은 무엇인가? | 한예로 미국과 이스라엘의 무인 비행체 운용 통계의 사고율 분석 결과에 따르면 무인기 사고원인들 중 가장 큰 빈도수는 추진기관 문제 (38%)이며, 다음으로 비행조종시스템 (19%)이 원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1]. OPV 비행체를 활용하는 가장 큰 장점으로는 안정성이 검증된 유인기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고의 위험요인을 배제할 수 있다는 것으로, 감항규정에 의해 인증된 비행체와 엔진 등 검증된 유인 플랫폼의 안전성과 성능을 활용하여 위험성을 줄이고, 비행체 개발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대표적인 OPV 비행체로 회전익 형태의 Unmanned Little Bird와 고정익 형태로의 OPALE 및 Sky Raider가 알려져 있다. |
"UAS Roadmap 2005-2030", US DoD, 2005.
Jimmy W. Rice, Richard D. McCorkle "Digital flight control reliability-effects of redundancy level, Architecture and redundancy management technique." Boeing Aerospace Co. Seattle, Washington, 1979.
H. S. Yoon, E. T. Kim, S. J. Lee, J. H. Lee, "Reliability Analysis of Digital Flight Control System for National Platform Technology", 2010 KSAS Spring Conference, 2010, pp.704-707.
Roskam, J. "Airplane Design - Part VI. Preliminary Calculation of Aerodynamic, Thrust and Power Chracteristics", Roskam Aviation and Engineering Co., 1987.
"Advanced Aircraft Aanlysis(AAA) Version 2.5 User's Manual", DAR corporation.
"CONDUIT Version 5.2 User's Guide", UARC, Moffett Field,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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