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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무인 겸용 비행체의 자동비행조종시스템 개발
Automatic Flight Control System Development for Optionally Piloted Vehicl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11, 2014년, pp.968 - 973  

이상종 (Department of Aircraft Mechanical Engineering, Inha Technical College) ,  최형식 (Flight Control and Avionics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성기정 (Flight Control and Avionics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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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무인 겸용 비행체인 OPV는 무인기 개발방법 중의 하나로 기존 유인기 운용을 통해 검증된 유인 비행체와 엔진 및 각 계통을 유지하며, 무인기 운용을 위해 필요한 부가 시스템을 장착하고, 필요에 따라 기존시스템을 수정하여 개발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임무 및 비행조건에 따라 유인기와 무인기로 겸용하여 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퇴역하는 유인기를 재활용하는 측면에서도 국가의 중요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고정익 OPV 비행체의 자동비행조종시스템을 중심으로 초기 중요 개발개념과 기술적 고려사항 들을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tionally Piloted Vehicle is one of the UAV development technology and method, which can provide the economic and efficient unmanned system. Existing manned aircraft is evaluated through much flight operations and it can supply the reliable aircraft platform, engine and subsystems for operation.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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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최초로 수행한 OPV 비행체의 자동비행조종 시스템 개발을 위해 수행한 중요한 설계 과정과 절차 및 설계결과를 종합하여 기술하고, 다중화 구현방안과 조종면 작동방식 및 작동기 선정 등 개념설계 단계부터 비행시험까지 전체 개발과정에서 고려하여야 할 필수 기술적 사항들에 대해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유인기를 무인화 시킨 OPV 비행체의 무인화 개발을 위한 자동비행조종시스템의 개발절차를 정리하고, 필수 기술고려사항들을 정리하여 기술하였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유무인 겸용 비행체인 OPV는 2014년 2월 고흥 항공센터에서 초도비행에 성공하였으며, 현재 무인 비행모드 확장을 위한 비행시험을 계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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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무인 겸용 비행체는 무엇인가? OPV (Optionally Piloted Vehicle)라 불리는 유무인 겸용 비행체는 무인기의 일종으로 기존에 활용되고 있는 유인기를 무인기로 전환·수정 개발한 비행체이다. 따라서 개발초기부터 새로운 형상과 각 부체계를 개발하는 기존의 무인기 개발 방식과는 달리 기존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비행체와 엔진 등 각 부체계 및 계통시스템을 활용한다는 관점에서 경제적으로 개발비용이 저렴하며, 개발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Light Sport Aircraft 비행체의 특징은? 본 사업에서는 2인승 LSA (Light Sport Aircraft)급인 독일 Flight Design사의 CTLS를 대상 플랫폼으로 선정하였으며, 주요 제원과 형상은 다음 Table 1과 같다. LSA 비행체는 미연방 항공청 (FAA)에서 2004년에 신규규정을 통해 제정한 비행기급으로 최대이륙중량 600 kg 이하의 2인승 비행체로, ASTM 인증을 통해 초경량 항공기보다 안정성을 보증한다.
OPV 비행체를 활용하는 큰 장점은 무엇인가? 한예로 미국과 이스라엘의 무인 비행체 운용 통계의 사고율 분석 결과에 따르면 무인기 사고원인들 중 가장 큰 빈도수는 추진기관 문제 (38%)이며, 다음으로 비행조종시스템 (19%)이 원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1]. OPV 비행체를 활용하는 가장 큰 장점으로는 안정성이 검증된 유인기 시스템을 활용하여 사고의 위험요인을 배제할 수 있다는 것으로, 감항규정에 의해 인증된 비행체와 엔진 등 검증된 유인 플랫폼의 안전성과 성능을 활용하여 위험성을 줄이고, 비행체 개발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대표적인 OPV 비행체로 회전익 형태의 Unmanned Little Bird와 고정익 형태로의 OPALE 및 Sky Raider가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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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UAS Roadmap 2005-2030", US DoD, 2005. 

  2. Jimmy W. Rice, Richard D. McCorkle "Digital flight control reliability-effects of redundancy level, Architecture and redundancy management technique." Boeing Aerospace Co. Seattle, Washington, 1979. 

  3. H. S. Yoon, E. T. Kim, S. J. Lee, J. H. Lee, "Reliability Analysis of Digital Flight Control System for National Platform Technology", 2010 KSAS Spring Conference, 2010, pp.704-707. 

  4. Roskam, J. "Airplane Design - Part VI. Preliminary Calculation of Aerodynamic, Thrust and Power Chracteristics", Roskam Aviation and Engineering Co., 1987. 

  5. "Advanced Aircraft Aanlysis(AAA) Version 2.5 User's Manual", DAR corporation. 

  6. "CONDUIT Version 5.2 User's Guide", UARC, Moffett Field, 2008. 

  7. S. J. Lee, J. H. Lee, D. S. Lee, "Lateral and Directional SCAS Controller Design Using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40, No.3, 2011, pp.25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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