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7, 2014년, pp.29 - 44
김명은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배수정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This thesis aims to compare the representative costume patterns of the Chinese Qing dynasty and contemporar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조와 프랑스 복식에 동시에 사용된 새 문양에 대한 차이점이 나타나는 이유는? | 차이점은 청조의 새문양은 날렵하고 긴 꼬리로 인해 봉황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아볼 수 있는 반면, 프랑스의 새문양은 둔탁하고 새의 종류를 구별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는 중국의 새문양이 프랑스로 유입되면서 문양의 상징성 보다는 단지 중국에서 사용된 봉황과 학의 성별 구분을 형태상으로만 그대로 받아들인 결과라고 분석된다. | |
시누아즈리는 무엇인가? | 이때부터 등장한 단어 ‘시누아즈리(Chinoiserie)’는 프랑스어로 중국을 칭하는 시누와즈(Chinois)에서 유래된 것으로 중국적인 모티브, 중국의 문화 또는 중국적인 것의 사유, 예법, 사상 등과 같은 무형의 것에서부터 조형, 미술, 예술양식 등 유형의 것까지를 포용하는 다변적, 다의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5) 따라서 시누아즈리는 정확한 사전적 의미로 중국 지역을 의미하지만 동양과 무역을 하면서 거치게 된 인도, 터키, 중국 문화를 통칭하는 대명사로 쓰이게 되었다. | |
16세기 이전 중국과 유럽의 물질적 접촉은 누구를 통해 이루어졌는가? | 16세기 이전 중국과 유럽의 물질적 접촉이 페르시아인과 아랍인을 통하여 이루어졌다면, 16세기 이후에 미술적 접촉은 포르투갈인의 공헌이 컸다.2) 16세기 초 포르투갈 인이 동인도를 침략하고 1557년 중국의 마카오를 조차(租借)하여 극동무역을 시작한 이래로 중국 제품, 즉 생사(生絲), 실크 새틴(satin), 자수, 도자기, 칠기를 비롯한 중국 공예품들이 포르투갈 시장으로 유입되었다. |
김연화 (2011), 시누아즈리(Chinoiserie)의 모티브가 지닌 미적 형식과 재현 요소, 한국디자인포럼, p. 113.
朱謙之(2003),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전홍석 역, 서울: 청계, p. 73.
김연화 (2011), 시누아즈리(Chinoiserie)의 모티브가 지닌 미적 형식과 재현 요소, 한국디자인포럼, p. 115.
신주영 (2006), 18세기 로코코 패션에 나타난 시누아즈리, 복식, 56(1), p. 25.
朱謙之(2003),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전홍석 역, 서울: 청계, p. 80.
朱謙之(2003),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전홍석 역, 서울: 청계, p. 81.
정흥숙 (1998), 로코코 시대의 프랑스 직물에 나타난 신와즈리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논집, 11, pp. 153 -174.
신주영(2006), 18세기 로코코 패션에 나타난 시누아즈리, 복식, 56(1), pp. 13-31.
김희선 (2006), 18세기 프랑스의 프린트 직물에 관한 연구: 드왈 즈 죠이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8(3), pp. 129-143.
김양희 (2010), 18세기 프랑스 면직물에 대한 고찰: 직물견본수집록[리슐리유 컬렉션]을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0(1), pp. 21 -39.
김연화 (2011), 시누아즈리의 모티브가 지닌 미적 형식과 재현 요소, 한국디자인포럼, 33.
홍을미 (1979), Rococo의 직물 무늬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자 (1981), 18, 9세기 불란서 직물의 꽃무늬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朱謙之(2003),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전홍석 역, 서울: 청계, p. 67.
朱謙之(2003),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전홍석 역, 서울: 청계, p. 69.
"실크로드", 자료검색일 2013. 7. 24,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441&docld1528973&mobile&categoryld3
朱謙之(2003),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전홍석 역, 서울: 청계, p. 41.
황혜진 (2011), 현대 패션에 나타난 치펜데일 스타일, 복식, 61(5), p. 22.
"동인도회사", 자료검색일 2013. 7. 25,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v150ha320a39
Asada, M. (1989), 동인도회사, 이하준 역, 서울: 파피에, pp. 106-107.
김양희(2010), 18세기 프랑스 면직물에 대한 고찰: 직물견본수집록[리슐리유 컬렉션]을 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0(1), p. 25.
정흥숙 (2013), 서양복식문화사, 파주: 교문사, p. 200.
정흥숙 (2013), 서양복식문화사, 파주: 교문사, p. 201.
Hollingsworth M. (2011), 세계미술사의 재발견, 제정인 역. 파주: 마로니에북스, pp. 362-363.
朱謙之(2003),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전홍석 역, 서울: 청계, pp. 79-80.
자료검색일, 2013. 8. 6, http://100.daum.net/encyclopedia/ view.do?docidb23p4371a
朱謙之(2003),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전홍석 역, 서울: 청계, p. 100.
정흥숙 (1998), 로코코 시대의 프랑스 직물에 나타난 신와즈리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논집, 11, p. 160.
홍을미(1979), Rococo의 직물 무늬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4.
정흥숙 (1998), 로코코 시대의 프랑스 직물에 나타난 신와즈리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생활과학논집, 11, p. 163.
"청조", 자료검색일 2013. 8. 9, http;//terms.naver.com/entry.nhn?docld1582717&cid192&categoryld192&mobile
Wilson, K. (2000), 직물의 역사, 박남성, 차임선(역), 서울: 예경, p. 206.
Jackson, B. & Hugus, D. (1999), Ladder to the clouds,, CA: Berkely California, p. 128.
Jackson, B. & Hugus, D. (1999), Ladder to the clouds,, CA: Berkely California, p. 94.
홍나영. 신혜성. 이은진 (2012), 동아시아 복식의 역사, 파주: 교문사, p. 291.
정흥숙 (2013), 서양복식문화사, 파주: 교문사, p. 242.
Ashelford, J. (1996), The art of dress, York: Abrams, p. 127.
Anquetil, J. (1996), Silk, Paris-New York: Flammarion, p. 102.
Starobinski, J. et al. (1989), Revolution in Fashion, New York: Abbeville, p. 113.
패션전문자료사전 (2008), 파주: 한국사전연구사, p. 1090.
Harris, J. (2010), 5000 years of textiles, Washington DC, p. 186.
Boucher, F. (2004),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 Thames & Hudson, p. 266.
楊源(2003), Costumes chinois Modes depuis 100ams, 北京: 遠方出版社, p. 43.
Starobinski, J. et al. (1989), Revolution in Fashion, New York: Abbeville, p. 72.
楊源(2003), Costumes chinois Modes depuis 100ams, 北京: 遠方出版社, p. 142.
Takeda, S. S. & Spilker, K. D. (2010), Fashioning fashion, DELMONIOC BOOKS PRESTEL, p. 66.
Jackson, B. & Hugus, D. (1999), Ladder to the clouds,, CA: Berkely California, p. 9.
Starobinski, J. et al. (1989), Revolution in Fashion, New York: Abbeville, p. 71.
Baumgarten, L. (2012), What Clothes Reveal, Yale University Press, p. 15.
Starobinski, J. et al. (1989), Revolution in Fashion, New York: Abbeville, p. 69.
Baumgarten, L. (2012), What Clothes Reveal, Yale University Press, p. 17.
홍나영. 신혜성. 이은진 (2012), 동아시아 복식의 역사, 파주: 교문사, p. 305.
Anquetil, J. (1996), Silk, Paris-New York: Flammarion, p. 114.
Baumgarten, L. (2012), What Clothes Reveal, Yale University Press, p. 190.
Baumgarten, L. (2012), What Clothes Reveal, Yale University Press, p. 111.
Takeda, S. S. & Spilker, K. D. (2010), Fashioning fashion, DELMONIOC BOOKS PRESTEL, p.142.
Takeda, S. S. & Spilker, K. D. (2010), Fashioning fashion, DELMONIOC BOOKS PRESTEL, p. 127.
Takeda, S. S. & Spilker, K. D. (2010), Fashioning fashion, DELMONIOC BOOKS PRESTEL, p. 126.
Peck, A, (2013), The worldwide textile trade 1500-1800, Thames & Hudson, p. 98.
Peck, A, (2013), The worldwide textile trade 1500-1800, Thames & Hudson, p. 171.
Peck, A, (2013), The worldwide textile trade 1500-1800, Thames & Hudson, p. 175.
Jackson, B. & Hugus, D. (1999), Ladder to the clouds,, CA: Berkely California, p. 243.
Starobinski, J. et al. (1989), Revolution in Fashion, New York: Abbeville, p. 31.
Starobinski, J. et al. (1989), Revolution in Fashion, New York: Abbeville, p. 56.
Takeda, S. S. & Spilker, K. D. (2010), Fashioning fashion, DELMONIOC BOOKS PRESTEL, p. 57.
Jackson, B. & Hugus, D. (1999), Ladder to the clouds,, CA: Berkely California, p. 240.
Takeda, S. S. & Spilker, K. D. (2010), Fashioning fashion, DELMONIOC BOOKS PRESTEL, p. 54.
Takeda, S. S. & Spilker, K. D. (2010), Fashioning fashion, DELMONIOC BOOKS PRESTEL, p. 5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