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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청조(淸朝)의 복식 문양과 18세기 프랑스 복식 문양 비교연구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ostume Patterns Between 18th Century France and Chinese Qing Dynasty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7, 2014년, pp.29 - 44  

김명은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배수정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aims to compare the representative costume patterns of the Chinese Qing dynasty and contemporary $18^{th}$ century French costumes. As a research method, qualitative research was performed to compare and analyze the patterns of the flowers, the birds and pagoda shown in Qing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조와 프랑스 복식에 동시에 사용된 새 문양에 대한 차이점이 나타나는 이유는? 차이점은 청조의 새문양은 날렵하고 긴 꼬리로 인해 봉황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아볼 수 있는 반면, 프랑스의 새문양은 둔탁하고 새의 종류를 구별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는 중국의 새문양이 프랑스로 유입되면서 문양의 상징성 보다는 단지 중국에서 사용된 봉황과 학의 성별 구분을 형태상으로만 그대로 받아들인 결과라고 분석된다.
시누아즈리는 무엇인가? 이때부터 등장한 단어 ‘시누아즈리(Chinoiserie)’는 프랑스어로 중국을 칭하는 시누와즈(Chinois)에서 유래된 것으로 중국적인 모티브, 중국의 문화 또는 중국적인 것의 사유, 예법, 사상 등과 같은 무형의 것에서부터 조형, 미술, 예술양식 등 유형의 것까지를 포용하는 다변적, 다의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5) 따라서 시누아즈리는 정확한 사전적 의미로 중국 지역을 의미하지만 동양과 무역을 하면서 거치게 된 인도, 터키, 중국 문화를 통칭하는 대명사로 쓰이게 되었다.
16세기 이전 중국과 유럽의 물질적 접촉은 누구를 통해 이루어졌는가? 16세기 이전 중국과 유럽의 물질적 접촉이 페르시아인과 아랍인을 통하여 이루어졌다면, 16세기 이후에 미술적 접촉은 포르투갈인의 공헌이 컸다.2) 16세기 초 포르투갈 인이 동인도를 침략하고 1557년 중국의 마카오를 조차(租借)하여 극동무역을 시작한 이래로 중국 제품, 즉 생사(生絲), 실크 새틴(satin), 자수, 도자기, 칠기를 비롯한 중국 공예품들이 포르투갈 시장으로 유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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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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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연화 (2011), 시누아즈리(Chinoiserie)의 모티브가 지닌 미적 형식과 재현 요소, 한국디자인포럼, p.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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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朱謙之(2003),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 전홍석 역, 서울: 청계, p.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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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8. Takeda, S. S. & Spilker, K. D. (2010), Fashioning fashion, DELMONIOC BOOKS PRESTEL, p.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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