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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자수기법의 현대적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dern Applicability of Traditional Korean Embroidery Techniqu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7, 2014년, pp.45 - 56  

이미석 (한남대학교 의류학과) ,  김정호 (한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broidery is called 'Ja-Su' in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ethod that utilizes the technology of traditional Korean embroidery to get a genuine feeling of tradi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in the following manner: first, Previous researches and references were used survey 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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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전통자수기법을 사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근할수 있고, 실용적으로 현대에 활용 할 수 있는 자수생활소품을 제작하여 한국전통자수기법의 계승과 활용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전통자수기법을 이용하여 오늘날 잊혀져 가는 전통자수기법을 계승하고, 현대생활에서 실용적으로 활용할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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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자수의 문양에 내포된 것은? 전통자수의 문양은 당시 여성들의 가치와 내면적 세계가 표현된 것으로, 자손이 번성하고 부귀영화를 누리며 장수하고 싶어 하는 현실위주의 길상사상이 자수 문양으로 표현되었다고 할수 있다. 문양의 종류는 동물문, 식물문, 길상어문, 기하학문 등을 볼수 있다.
자수에서 자(刺)와 수(繡)가 의미하는 것은? 자수의 ‘자(刺)’는 바늘땀 또는 천의 올에 바늘을 꽂는 것을 말하며, ‘수(繡)’는 천의 올과 관계없이 바늘땀을 자유롭게 뜨는 것을 의미한다. 자수는 단순하게 천과 천을 잇는 바느질법에서 시작하여, 점차 여러 가지 무늬를 표현하는 기법이 발달하였다.
금사는 주로 어디에 쓰였나? 꼰사와 반푼사 외의 보조 수실로 금사, 은사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금사는 금가루를 입힌 금종이를 가늘게 잘라 실에 감은 것을 말한다. 그러나 값이 비싸서 궁중자수에 많이 쓰였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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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배화여자대학 국정도서편찬위원회 편 (2003), 자수,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p. 8. 

  2. 김영숙 편저 (1985), 韓國服飾史資料選集,, 서울: 동양복식연구원, p. 45. 

  3. 三國志, 卷30 東夷傳第30 弁辰, "曉蠶桑作?布" 

  4. 김영숙 편저 (1985), 韓國服飾史資料選集,, 서울: 동양복식연구원, p. 38 

  5. 後漢書, 卷85 東夷列傳第75 馬韓, "馬韓人知田蠶作綿布" 

  6. 김영숙 편저 (1985), 韓國服飾史資料選集,, 서울: 동양복식연구원, p. 42. 

  7. 三國志, 卷30 東夷傳第30 扶餘, "在國衣尙白白布大袂袍袴 出國則尙繪繡錦?" 

  8. 김영숙 편저 (1985), 韓國服飾史資料選集,, 서울: 동양복식연구원, p. 43. 

  9. 三國志, 卷30 東夷傳第30 高句麗, "其公會衣服皆錦繡金銀以自飾" 

  10.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편 (2004), 자수문양, 서울: 대원사, p. 391. 

  11. 허동화 (1978), 한국의 자수, 서울: 삼성출판사, p. 20. 

  12. 서긍 (2005), 고려도경, 조동원 외 역, 서울: 황소자리, p. 363. 

  13. 서긍 (2005), 고려도경, 조동원 외 역, 서울: 황소자리, p. 356-357. 

  14. 국립민속박물관 편 (1999), 여성의 손끝으로 표현된 우리의 멋,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p. 123. 

  15. 허동화 (2006), 우리가 정말 알아야할 우리규방문화, 서울: 현암사, p. 25. 

  16. 허동화 (2006), 우리가 정말 알아야할 우리규방문화, 서울: 현암사, pp. 26-27. 

  17. 경기도 박물관 편 (2004), 실로 잣는 꿈 황홀한우리자수, 용인: 경기도 박물관, p. 153. 

  18. 진선희 (2009), 전통자수의 현대적 표현에 관한 연구, 배화논총 제28집, p. 167. 

  19. 이승희 (2005), 전통자수 표현기법 연구,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0. 

  20. 김정호, 이미석, 김혜정 (2013), 생활 속에 올올이 꽃피는 자수, 대전: 글누리, pp. 17-22. 

  21. 허동화 (2006), 우리가 정말 알아야할 우리규방문화, 서울: 현암사, pp. 152-153. 

  22. 국립민속박물관.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편 (2004), 자수문양, 서울: 대원사, p. 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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