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broidery is called 'Ja-Su' in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ethod that utilizes the technology of traditional Korean embroidery to get a genuine feeling of tradi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in the following manner: first, Previous researches and references were used survey tr...
Embroidery is called 'Ja-Su' in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ethod that utilizes the technology of traditional Korean embroidery to get a genuine feeling of tradi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in the following manner: first, Previous researches and references were used survey traditional embroidery techniques. Second, by using traditional embroidery techniques, the study attempted to develop a design of embroidery household Items with modern sense and practical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is study has developed and produced embroidery household items that can be used in modern life by using traditional embroidery techniques. A total of 10 kinds of miscellaneous everyday life utensils and interior pieces were produced. Materials used in the embroidery production were made out of natural fabrics, such as cotton (Kwang-Mok, Mu-Myung), linen, cotton thread were used for a practical reason for practical reasons (i.e. being easily washable). Embroidery techniques used in this study were straight stitch, outline stitch, satin stitch, separate stitch, french knot stitch, long&short stitch, brick stitch, chain stitch, couching stitch, Pad stitch, and pine-leaf stitch. In order to further develop traditional embroidery, a technique passed down from the ancestors, it needs to change to become more suitable for modern life while maintaining the tradition.
Embroidery is called 'Ja-Su' in Kore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ethod that utilizes the technology of traditional Korean embroidery to get a genuine feeling of tradition. This study was conducted in the following manner: first, Previous researches and references were used survey traditional embroidery techniques. Second, by using traditional embroidery techniques, the study attempted to develop a design of embroidery household Items with modern sense and practical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is study has developed and produced embroidery household items that can be used in modern life by using traditional embroidery techniques. A total of 10 kinds of miscellaneous everyday life utensils and interior pieces were produced. Materials used in the embroidery production were made out of natural fabrics, such as cotton (Kwang-Mok, Mu-Myung), linen, cotton thread were used for a practical reason for practical reasons (i.e. being easily washable). Embroidery techniques used in this study were straight stitch, outline stitch, satin stitch, separate stitch, french knot stitch, long&short stitch, brick stitch, chain stitch, couching stitch, Pad stitch, and pine-leaf stitch. In order to further develop traditional embroidery, a technique passed down from the ancestors, it needs to change to become more suitable for modern life while maintaining the tra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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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전통자수기법을 사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근할수 있고, 실용적으로 현대에 활용 할 수 있는 자수생활소품을 제작하여 한국전통자수기법의 계승과 활용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전통자수기법을 이용하여 오늘날 잊혀져 가는 전통자수기법을 계승하고, 현대생활에서 실용적으로 활용할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실의 색상은 실제 꽃의 색상과 가까운 색상을 선택하였으며, 꽃 색상의 자연스러운 표현을 위해 실의 한가지 색상에 대해 3~5단계의 색상을 선택하여 실을 적합하게 섞어가며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첫째,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통하여 전통자수기법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전통자수기법을 활용하여 실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자수생활소품의 아이템과 도안을 선정하여 디자인 개발한다. 셋째, 디자인된 도안에 맞는 자수기법을 선정하여 실제로 수를 놓고 제작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전통자수기법을 활용하여 자수생활소품을 개발, 제작하였으며, 제작된 아이템으로는 매트, 다포, 주방장갑, 다용도보, 앞치마, 주머니, 러너, 액자, 쿠션, 발, 조끼 등 일상 생활속에서 많이 활용되는 주방소품과 인테리어소품, 조끼 등 총 11가지 아이템을 제작하였다.
광목과 린넨은 20~30수 정도의 두께를 사용하였으며, 무명은 중간두께의 무명을 사용하였다. 면사는 DMC25번사를 사용하여 물세탁 이나 삶았을 때 물이 빠지지 않도록 하였으며, 무명과 린넨에는 두 올의 실을 사용하고, 광목에는 한 올의 실을 사용하여 수를 놓았다. 수틀은 간편하게 끼워서 사용할수 있는 원형수틀을 사용하였으며, 바늘은 4~6호 바늘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자수 문양과 색상은 우리 생활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고 누구나 좋아하는 친근하고 정겨운 우리꽃들로 오이풀, 술패랭이, 개망초, 하늘말나리, 이삭여뀌, 엉겅퀴, 벌개미취, 국화, 모란, 작은 들꽃 등의 도안을 선정하였으며, 간단한 전통자 수기법을 사용하여 수놓기에 적합하도록 단순하게 도안화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한국전통자수기법20)으로는 점수, 선수, 이음수, 박음수, 평수, 가름수, 씨앗수(매듭수), 자련수, 징금수, 자릿수, 사슬수, 기러기수, 속수 등 총 13가지의 자수기법을 사용하였으며, 제작 기법은 와 같다.
본 연구의 방법은 첫째,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통하여 전통자수기법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전통자수기법을 활용하여 실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자수생활소품의 아이템과 도안을 선정하여 디자인 개발한다.
사용된 실의 색상은 자연스러운 색상을 사용하여 편안한 느낌을 줄수 있도록 하였으며, 실제 꽃의 색상과 가까운 색상을 선택하였다. 꽃 색상의 자연스러운 표현을 위해 실의 한가지 색상에 대해 3~5단계의 색상을 선택하여 실을 적합하게 섞어가며 사용하였다.
둘째, 전통자수기법을 활용하여 실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자수생활소품의 아이템과 도안을 선정하여 디자인 개발한다. 셋째, 디자인된 도안에 맞는 자수기법을 선정하여 실제로 수를 놓고 제작한다.
실의 색상은 실제 꽃의 색상과 가까운 색상을 선택하였으며, 꽃 색상의 자연스러운 표현을 위해 실의 한가지 색상에 대해 3~5단계의 색상을 선택하여 실을 적합하게 섞어가며 사용하였다.
재료로는 광목, 무명, 린넨, 면사 등 세탁이 용이하고 삶을수 있는 실용적인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자수도안으로는 우리 생활주변에서 많이 볼수 있고 누구나 좋아하는 친근하고 정겨운 우리꽃 들을 모티브로 하여 오이풀, 술패랭이, 개망초, 하늘말나리, 이삭여뀌, 엉겅퀴, 벌개미취, 국화, 모란, 작은 들꽃 등의 도안을 선정하였으며, 간단한 전통자수기법을 사용하여 수놓기에 적합하도록 단순하게 도안화 하였다.
전통자수의 색채는 감각적인 감정이나 미적 감수성을 표현하기 보다는 음양오행사상에 근거하여 의미적, 상징적 관념으로 표현되었다. 청, 황, 백, 적, 흑 오색을 기본으로 하고 색의 농담을 통해 원근감과 입체감을 나타내었다. 바탕색과 색실은 원색계열로 대비되게 사용하였으며 때로는 형태에 금사를 둘러 화려함을 더하였다.
대상 데이터
광목과 린넨은 20~30수 정도의 두께를 사용하였으며, 무명은 중간두께의 무명을 사용하였다. 면사는 DMC25번사를 사용하여 물세탁 이나 삶았을 때 물이 빠지지 않도록 하였으며, 무명과 린넨에는 두 올의 실을 사용하고, 광목에는 한 올의 실을 사용하여 수를 놓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소재로는 광목, 무명, 린넨, 면사 등 물세탁이 용이하고 삶을수 있는 실용적인 천과 실을 사용하였다.
면사는 DMC25번사를 사용하여 물세탁 이나 삶았을 때 물이 빠지지 않도록 하였으며, 무명과 린넨에는 두 올의 실을 사용하고, 광목에는 한 올의 실을 사용하여 수를 놓았다. 수틀은 간편하게 끼워서 사용할수 있는 원형수틀을 사용하였으며, 바늘은 4~6호 바늘을 사용하였다. 천에 도안을 옮겨 그릴때는 검정색과 흰색의 먹지를 사용하였다.
한국전통자수기법을 활용하여 개발된 아이템으로는 실생활에서 활용도 높은 실용소품을 중심으로, , , 과 같이 주방소품과 인테리어소품, 조끼 등 총 11가지 아이템을 실물 제작하였다.
이론/모형
자수 생활소품제작에 활용된 한국전통자수기법으로는 점수, 선수, 이음수, 박음수, 평수, 가름수, 씨앗수, 자련수, 자릿수, 사슬수, 징금수, 기러기수, 속수 등 총 13가지의 자수기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는 실용적인 면직물과 면사를 사용하여 재료 구입도 쉽게 할 수 있었으며, 간편하게 끼워 사용할수 있는 원형수틀을 사용하여 쉽게 수를 놓을 수 있었다. 또한 세탁에도 형태 변형이 거의 없었다.
후속연구
앞으로 우리의 전통 자수 기법과 색채, 문양 등을 현대인의 정서와 요구에 맞추어 계승 발전시키고 실용성과 용도의 다양성을 살린다면, 한국의 전통자 수기법은 현대 생활 속에 새롭게 변화할 것이다.
이와같이 실용적인 재료에 전통자수기법을 활용한다면 우리의 전통자수기법이 좀더 다양하게 활용, 발전될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자수의 문양에 내포된 것은?
전통자수의 문양은 당시 여성들의 가치와 내면적 세계가 표현된 것으로, 자손이 번성하고 부귀영화를 누리며 장수하고 싶어 하는 현실위주의 길상사상이 자수 문양으로 표현되었다고 할수 있다. 문양의 종류는 동물문, 식물문, 길상어문, 기하학문 등을 볼수 있다.
자수에서 자(刺)와 수(繡)가 의미하는 것은?
자수의 ‘자(刺)’는 바늘땀 또는 천의 올에 바늘을 꽂는 것을 말하며, ‘수(繡)’는 천의 올과 관계없이 바늘땀을 자유롭게 뜨는 것을 의미한다. 자수는 단순하게 천과 천을 잇는 바느질법에서 시작하여, 점차 여러 가지 무늬를 표현하는 기법이 발달하였다.
금사는 주로 어디에 쓰였나?
꼰사와 반푼사 외의 보조 수실로 금사, 은사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금사는 금가루를 입힌 금종이를 가늘게 잘라 실에 감은 것을 말한다. 그러나 값이 비싸서 궁중자수에 많이 쓰였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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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國志, 卷30 東夷傳第30 弁辰, "曉蠶桑作?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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後漢書, 卷85 東夷列傳第75 馬韓, "馬韓人知田蠶作綿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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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國志, 卷30 東夷傳第30 扶餘, "在國衣尙白白布大袂袍袴 出國則尙繪繡錦?"
김영숙 편저 (1985), 韓國服飾史資料選集,, 서울: 동양복식연구원, p. 43.
三國志, 卷30 東夷傳第30 高句麗, "其公會衣服皆錦繡金銀以自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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