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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 자수문화 연구
A Study of Korean Culture of Embroidery Art in Modern Time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8, 2013년, pp.1 - 13  

권혜진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processes and characteristics of modern Korean embroidery art from the beginning of Korean modern times to 1945 which was the year of independence from Japan. An objective basis is presented by the analysis of articles and illustrations from the press and publications of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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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에서도 여성 자수 활동에 대한 기사를 가장 많이 보도한 「동아일보」의 1920년에서부터 1945년까지의 140여건의 자수관련 기사3)를 중심으로 근대 자수문화의 변화과정과 요인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그동안 크게 주목 받지 못했던 근대 자수문화의 특징을 규명하고 근대 자수문화가 한국 자수문화에 미친 영향과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 근대기 한국 자수문화에 대한 선행연구로는 여성 일본유학생들의 미술학교 유학과정과 작품 활동을 중심으로 한 근대 자수미술에 대한 연구가 미술사 분야1)와 여성학 분야2)에서 일부 이루어 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수의 신여성들에 의해 이루어진 근대 자수미술 뿐 아니라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야학, 강습회, 자수교습소 등에서 새로운 자수를 받아들이고 익혔던 다수의 일반 여성들에 의해 이루어진 자수에까지 연구대상을 넓혀 근대 자수문화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개항을 통한 근대의 시작 시기부터 1945년 해방까지를 중심으로 당시 급변하는 시대상을 읽을 수 있는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의 근대 신문과 「신여성」 등의 근대 잡지에 나타난 자수 관련 기사와 사진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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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제의 근대 여성교육 목표는 무엇이었는가? 4) 가정 내 규방(閨房)이라는 사적인 공간 안에서 한정된 교육만 받던 여성들에게 학교라는 공적 공간에서 산술이나 체육, 음악 등의 신교육을 받을 기회가 생겼다. 하지만 일제에 의한 여자고등보통학교 교육령에 의하면 근대 여성교육의 목표는 여자의 부덕을 길러서 국민다운 성격을 도야하고 그 생활에 유용한 지식기능을 수업하는 것5)으로 규정하여, 전통 사회와 변함없이 여전히 여성의 부덕을 함양하고 가정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전통사회에서의 여공(女工), 기예(技藝)등의 여성 기술교육이 “자수, 뜨개질 따위의 손으로 하는 재주”를 의미하는 수예(手藝)라는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가정 내의 실용품, 장식품, 완구 등을 만드는 여성 수공예 수업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근대자수가 공예미술로 편입되면서 어떤 과정을 거쳤는가? 부족국가 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한국의 자수 문화는 자수교육이 근대 여성교육의 한 과정으로 편성되면서 큰 변화를 맞게 되었다. 근대기 여성의 자수교육은 여성 자활의 수단이자 경제활동의 일환으로 변모되었고, 공예미술의 한 분야로 편입된 근대자수는 전통공예와 상업자수 그리고 섬유예술로 해체되는 특수한 과정을 겪게 된다. 그동안 한국 자수문화에 대한 연구는 주로 조선시대에 국한된 전통자수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근대교육을 받고 일본 유학을 간 한국 여성의 진로는 어떠하였는가? 당시 일본의 동경미술대학교와 동경 여자미술학교 등의 미술학교로 진학한 여학생들 중 대부분은 여성들에게 익숙한 자수를 전공으로 선택 했다.6) 유학 후 여성의 진로는 여학교의 교사가 되는 것이었는데 대부분 결혼 전까지만 직업을 유지하고 결혼과 동시에 현모양처의 자리로 돌아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몇몇 선각자들은 시대의 소명에 따라 여전히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많은 여성들을 위한 여성 전문 직업학교를 설립한다. <표 1>과 같이 1925년 배화여자고등보통학교 교사 김의식이 설립한 ‘여자미술강습원’, 1926년 동경여자미술학교 자수과를 졸업한 문경자가 설립한 ‘조선수예보급회’, 역시 동경여자미술학교 자수과를 졸업한 장선희 (1893~1970)가 1927년에 설립한 ‘여자기예원’, 1937년 동경여자고등기예학원 수예과에서 유학을 한 배상명이 설립한 ‘상명기예원’ 등의 직업학교가 설립되어 자수를 비롯한 편물, 조화, 양재 등의 여성 기예를 가르쳐 여성들의 자립의 힘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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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3)

  1. 김철효 (2004), 근대기 한국자수미술개념의 변천, 한국근대미술사학, 12. 

  2. 임소영 (2010), 한국 근대 섬유공예 연구-자수미술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주현 (2009), 여성 공예와 한국 근대 자수, 한국여성학, 25(3). 

  4. 아시아여성학센터 편 (2011), 여성의 눈으로 보는 근대기의 여성자수,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 아시아여성과 공예 II. 

  5. 자료검색일 2011. 10. 3, http://www.newslibrary.naver.com 

  6. 홍인숙 (2006), 계몽기 여성담론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18. 

  7. 조선교육령 (1911), 일본칙령 제229호 제15조. 

  8. 김철효 (2004), 근대기 한국자수미술개념의 변천, 한국근대미술사학, 12. p. 103. 

  9. "조선여자기예학원" (1938. 1. 4), 동아일보, p. 2. 

  10. 이덕주 (1990), 한국교회 처음여성들, 서울: 기독교문사, p. 173. 

  11. "장선희 여사의 조선여자기예원" (1932), 신동아, 7월호, pp. 98-100. 

  12. "조선기예학원 자수 등 무료교수" (1935. 4. 12), 동아일보, p. 3. 

  13. "상명여자기예학원" (1938. 1. 4), 동아일보, p. 3. 

  14. "난지 두 달밖에 안되는 상명고등기예원" (1938. 1. 4), 동아일보, p. 10. 

  15. "발전되는 여미교 작품은 미국에" (1926. 10. 26), 동아일보, p. 5. 

  16. "여자미술학교 성적품전람회" (1927. 7. 21), 동아일보, p. 3. 

  17. "조선여자기예원 신설될 직업부 기한 십오일로" (1933. 4. 29), 동아일보, p. 2. 

  18. 일년에 한번밖에 없는 종합대강습회 폐물이용하기에는 가장 조흔기회 강사는 사게에 권위자" (1938. 10. 10), 동아일보, p. 3. 

  19. "제2회 가정기예종합강습회" (1937.10. 3), 동아일보, p. 3. 

  20. 임소영 (2010), 한국 근대 섬유공예 연구-자수미술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2. 

  21. 숙명여자대학교 박물관 편 (2000), 한국의 자수 어제와 오늘, 서울: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p. 119. 

  22. 숙명여자대학교 박물관 편 (2000), 한국의 자수 어제와 오늘, 서울: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p. 120. 

  23. 허동화 (1997), 우리가 정말 알아야할 우리 규방문화, 서울: 현암사, p. 40. 

  24. 임소영 (2010), 한국 근대 섬유공예 연구-자수미술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3. 

  25. "조선수예보급회" (1926. 6. 9), 동아일보, p. 3. 

  26. "집단제작의 공작" (1939. 2 17), 동아일보, p. 4. 

  27. "집단제작의 결정 "공작"자수를 완성 삼년간 졸업반 마다 계속 제작" (1939. 2. 17.), 동아일보, p. 4. 

  28. 최공호 (1996), 한국현대 공예사의 이해, 서울: 재원, p. 61. 

  29. "하기 수예강습회" (1932. 7. 24), 동아일보, p. 4. 

  30. "수예강습 성황으로 종료" (1928. 8. 7), 동아일보, p. 3. 

  31. "불란서자수법 우신사 주최로 강습회 계최" (1924. 10. 7), 동아일보, p. 4. 

  32. "로서아자수는 어떠한 것인가" (1929. 5. 17), 동아일보, p. 3. 

  33. "배우기 쉬운 노국 자수강습" (1931. 4. 26), 동아일보, p. 5. 

  34. "동물수" (1931. 4. 26), 동아일보, p. 5. 

  35. 이경희 (1929), 러시아자수에 대하야, 조선강단, 1(1), pp. 46-48. 

  36. "고령자수강습회" (1934. 12. 26), 동아일보, p. 3. 

  37. "재봉강습 광경" (1927. 5. 21), 동아일보, p. 3. 

  38. "재봉틀로 네 시간 동안에 수놓은 것" (1927. 5. 21), 동아일보, p. 3. 

  39. "새로난 털실자수 매일 세시간만하면 이원 오십 전벌어" (1923. 10. 14), 동아일보, p. 3. 

  40. 김수진 (2009), 신여성, 근대의 과잉, 서울: p. 88. 

  41. "조선녀자실업사 경성녀자미술학교졸업생발기로" (1927. 2. 19), 동아일보, p. 3. 

  42. "조선여자직업사설립 녀자직업긔능을 가르처 자활할길을 확장한다고" (1928. 1. 15), 동아일보, p. 3. 

  43. "부인수예사 학생모집"(1928. 6. 9), 동아일보, p. 3. 

  44. "파주자수강습수업" (1933. 5. 3), 동아일보, p. 3. 

  45. "순창자수전람회 성황리에 종료" (1939. 10. 3), 동아일보, p. 3. 

  46. 임소영 (2010), 한국 근대 섬유공예 연구-자수미술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91. 

  47. "본사개성지국후원 동양자수전람" (1938. 4. 14), 동아일보, p. 7. 

  48. "소화윤봉숙 자수개인전람회" (1939. 5. 17), 동아일보, p. 4. 

  49. 최공호 (1996), 한국현대 공예사의 이해, 서울: 재원, p. 70. 

  50. 김철효 (2004), 근대기 한국자수미술개념의 변천, 한국근대미술사학, 12. p. 122. 

  51. "쓰이는데 만흔 가정자수법(1)" (1931. 10. 30), 동아일보, p. 4. 

  52. "조선자수, 여자미교 성적전 출품중" (1927. 7. 6), 동아일보, p. 3. 

  53. "자수본뵈" (1932. 7. 25), 동아일보, p.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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