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이자율과 민감도분석에 기반한 LCC 기법에 의한 LNG 연료추진 선박 경제성 평가 사례 연구
A Study on Economic Analysis of LNG Fuel Propulsion Ships using Life Cycle Cost(LCC) Based on Combined Interest Rates and Sensitivity Analysi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6, 2014년, pp.451 - 458  

홍진표 (sTX조선해양 기본기술팀) ,  김수영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좌진 (STX조선해양 기본기술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economics between a diesel propulsion vessel and a LNG fuel propulsion vessel through the analysis of the present value using the LCC(Life Cycle Cost) method. This study is also to judge the economics for long-term operation of a LNG fuel propulsion vess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LCC(Life Cycle Cost) 기법을 이용하여 디젤연료 추진선박과 LNG연료 추진 선박의 현재가치 분석을 통해두 추진방법에 대한 경제성을 비교 평가하는 것이었다. 또한 LNG연료 추진선박에 대한 연간등가 균일비용의 분석 결과로서 장기간 운용에 대한 경제성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특히, LNG연료 추진선박에 대하여 할인율과 물가 변동률을 동시에 고려하는 복합이자율 기반의 민감도 분석을 통해 LCC 기법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CC(Life Cycle Cost) 기법을 이용, 디젤연료 추진선박과 LNG연료 추진 선박의 초기투자비용과 유지관리비용에 대한 현재가치 분석을 통해 두 추진방법에 대한 경제성을 비교 분석하여 투자 효율성을 평가한다. 또한 LNG연료 추진선박에 대한 연간등가균일비용의 분석 결과로서 장기간 운용에 대한 경제성을 판단을 한다. 한편 LNG연료 추진선박에 대하여 할인율과 물가변동률을 동시에 고려하는 복합이자율을 적용하는 민감도 분석을 통해 LCC 기법을 강화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LCC(Life Cycle Cost) 기법을 이용하여 디젤연료 추진선박과 LNG연료 추진 선박의 현재가치 분석을 통해두 추진방법에 대한 경제성을 비교 평가하는 것이었다. 또한 LNG연료 추진선박에 대한 연간등가 균일비용의 분석 결과로서 장기간 운용에 대한 경제성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경제성 평가 매개변수 값의 추정 오차가 미치게 될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민감도분석 수행을 위하여 매개 변수의 미래상태가 처음 추정치의 -40%에서 +40%의 범위 내에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가정한다. 이를 통해 연속구간 내에서 존재하는 무수히 많은 상태들을 고려하고자 하였다.
  • 또한 LNG연료 추진선박에 대한 연간등가 균일비용의 분석 결과로서 장기간 운용에 대한 경제성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특히, LNG연료 추진선박에 대하여 할인율과 물가 변동률을 동시에 고려하는 복합이자율 기반의 민감도 분석을 통해 LCC 기법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수행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있었다.
  • 또한 LNG연료 추진선박에 대한 연간등가균일비용의 분석 결과로서 장기간 운용에 대한 경제성을 판단을 한다. 한편 LNG연료 추진선박에 대하여 할인율과 물가변동률을 동시에 고려하는 복합이자율을 적용하는 민감도 분석을 통해 LCC 기법을 강화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년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경제성 평가를 위한 내용 년 수는 25년으로 가정 하였다.
  • 본 연구에 사용된 디젤유의 가격은 한국석유공사 자료를 근거로 하였으며, 1베럴 당 가격은 102USD, 기준 환율은 1,148원을 적용하였다. 또한 13,000TEU 컨테이너선의 출력은 통상NCR(90%)로 운항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를 기준으로 10% 마진을 고려 80%의 출력을 가정 하였다. 본 연구의 가정은 선사 확인 결과를 근거하였으며, 컨테이너선의 ECA 지역 항해 일수 94일 Non ECA 지역 226일로 가정 하였다.
  • 연료비 계산식 (7)에 따라 추정한 연료비는 Table 5과 Table 6 과 같다. 또한 국제에너지기구 예측 자료에 따라 유가는 매년 1.4% 상승하며, LNG가격은 매년 0.07% 상승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이러한 오류를 줄이기 위해 하나의 변수만 변한다고 가정하고 다른 변수들은 일정한 것으로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 경제성 평가 매개변수 값의 추정 오차가 미치게 될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민감도분석 수행을 위하여 매개 변수의 미래상태가 처음 추정치의 -40%에서 +40%의 범위 내에 존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가정한다. 이를 통해 연속구간 내에서 존재하는 무수히 많은 상태들을 고려하고자 하였다.
  • 현재가치의 산출 방법은 식 (4)에서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운용관리비용이 매년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한편 연간등가균일비용의 산정은 선박의 사용 연수를 25년으로하고 건조 시점의 현재가치로 변환된 각 비용의 합계를 25년 동안 매년 균등하게 배분하여 지불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산 출할 수 있다.
  • 또한 13,000TEU 컨테이너선의 출력은 통상NCR(90%)로 운항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를 기준으로 10% 마진을 고려 80%의 출력을 가정 하였다. 본 연구의 가정은 선사 확인 결과를 근거하였으며, 컨테이너선의 ECA 지역 항해 일수 94일 Non ECA 지역 226일로 가정 하였다.
  • 초기투자비용은 경과년수 기산점의 1년 전에 50%가 실시되고, 기산점이 되는 해에 나머지 50%가 실시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디젤추진선박의 경우 1,423억원을 2로 나누어 각 초기투자비용에 대하여 711.
  • 초기투자액은 LCC 분석에서 추정한 1,843억원 (Table 4 참조) 이며, 연간수입은 수익율 15%를 가정하여 아래와 같이 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용관리비용이 매년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한편 연간등가균일비용의 산정은 선박의 사용 연수를 25년으로하고 건조 시점의 현재가치로 변환된 각 비용의 합계를 25년 동안 매년 균등하게 배분하여 지불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산 출할 수 있다. 이를 연간등가균일비용이라하며, 식(8)로 나타낼 수 있다.
  • 한편 유지관리비용은 경과 년수의 기산점으로부터 1년째부터 행해지는 것으로 하였으며, 실질비용 즉 승조원비, 선체보험료, 수리유지비, 소모품비 및 항비등에 대하여 25년간 동일하다고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이는 Table 7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에서의 생에주기비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LCC(생애주기비용, Life Cycle Cost,는 선박의 계획, 설계, 건조, 운용 및 폐선까지의 전 수명 주기 동안에 발생 되는 총 비용을 말한다. 선박은 일반적으로 긴 수명 주기(Life Cycle, LC) 동안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계획단계(planning), 설계단계 (design), 건조단계(construction), 운용단계(running), 등의 모든 단계를 의미 한다. LCC 분석 기법은 어떤 설계 대안에 대하여 경제적인 수명 범위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중요한 비용을 등가로 환산하여 경제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생애주기비용이란? LCC(생애주기비용, Life Cycle Cost,는 선박의 계획, 설계, 건조, 운용 및 폐선까지의 전 수명 주기 동안에 발생 되는 총 비용을 말한다. 선박은 일반적으로 긴 수명 주기(Life Cycle, LC) 동안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계획단계(planning), 설계단계 (design), 건조단계(construction), 운용단계(running), 등의 모든 단계를 의미 한다.
LCC 분석 기법의 정의는 무엇인가? LCC 분석 기법은 어떤 설계 대안에 대하여 경제적인 수명 범위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중요한 비용을 등가로 환산하여 경제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즉 어떤 프로젝트의 여러 대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고려하여야 할 모든 요소들에 대하여 일정기간에 발생하는 금전적 가치의 비교를 통하여 경제적 평가를 수행하는 절차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LCC 기법은 사용기간이 긴 자산에 대한 비용 평가에 특히 깊은 관련이 있는데 선박 적용시에 내구연수 동안의 경제능률을 평가하는 기법에 의해 투자대안들에 대한 의사 결정시에 적절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John, A.W. Kenneth, E.C. David, B.P. & Marvin, H.A., 1999. Principles of Engineering Economic Analysis. Fourth Edition. Bumhan Book Corp: Seoul. 

  2. Kim, J.E., 2006. A Study for RFR decision on ship economic evaluation. Master. Pusan National University. 

  3. Shin, B.C., 2013. Research on Economic Evaluation of Nuclear Powered Ships. Seoul: Ship & Offshore Design Research Committe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