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환경규제의 강화 등으로 항만의 경영수지는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비한 항만 분야의 대응이 중요시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 및 해양 분야의 환경규제를 강화하고있는 실정이다. 발틱해를 시작으로 배출통제지역(ECA)이 설정되고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한국 연안 해역이 ECA지역으로 지정된다면 우리나라는 IMO의 규제에 따라 선박의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과 맞물려 LNG연료 추진선박의 운항이 확대될 것이고, 선박의 대형화 추세를 감안한다면 LNG 벙커링 분야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리고 LNG 벙커링의 효율성, 활용도, 항만의 환경, 지역민원 등을 고려한다면 부유식(floating type)이 적절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상부유식 LNG 벙커리 시스템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해 2013년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연구"에서 제안된 기본 개념 및 기초정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서 표준지침 연구(제1판)" 연구보고서의 내용을 참고하여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시장점유율과 R&D기여도에 따라 B/C값이 0.679~2.516인 것으로 나타났다. R&D 기여도가 10.9%일 경우 전체 시장규모에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이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이 50% 혹은 60%이면 B/C 값이 각각 0.697 그리고 0.837로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업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비용을 20%까지 10% 단위로 증가하는 경우를 분석하였다. 결과 비용이 각각 10%, 20% 증가할 경우 R&D 기여도가 10.9%인 경우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부 시나리오에서 경제성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어 사업의 추진과정에서 비용이 증가하지 않게 관리하고 시장점유율 및 R&D 기여도를 정상적인 시나리오 수준으로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국제 환경규제의 강화 등으로 항만의 경영수지는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비한 항만 분야의 대응이 중요시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 및 해양 분야의 환경규제를 강화하고있는 실정이다. 발틱해를 시작으로 배출통제지역(ECA)이 설정되고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한국 연안 해역이 ECA지역으로 지정된다면 우리나라는 IMO의 규제에 따라 선박의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과 맞물려 LNG연료 추진선박의 운항이 확대될 것이고, 선박의 대형화 추세를 감안한다면 LNG 벙커링 분야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리고 LNG 벙커링의 효율성, 활용도, 항만의 환경, 지역민원 등을 고려한다면 부유식(floating type)이 적절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상부유식 LNG 벙커리 시스템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해 2013년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연구"에서 제안된 기본 개념 및 기초정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서 표준지침 연구(제1판)" 연구보고서의 내용을 참고하여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시장점유율과 R&D기여도에 따라 B/C값이 0.679~2.516인 것으로 나타났다. R&D 기여도가 10.9%일 경우 전체 시장규모에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이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이 50% 혹은 60%이면 B/C 값이 각각 0.697 그리고 0.837로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업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비용을 20%까지 10% 단위로 증가하는 경우를 분석하였다. 결과 비용이 각각 10%, 20% 증가할 경우 R&D 기여도가 10.9%인 경우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부 시나리오에서 경제성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어 사업의 추진과정에서 비용이 증가하지 않게 관리하고 시장점유율 및 R&D 기여도를 정상적인 시나리오 수준으로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business performance of port industry is steadily getting worse due to international environmental regulation. The port industry should be prepared according to ambient condition change.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s tightening up environmental regulation of vessel and maritime ind...
The business performance of port industry is steadily getting worse due to international environmental regulation. The port industry should be prepared according to ambient condition change.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s tightening up environmental regulation of vessel and maritime industry field. ECA(Emission Control Area), starting with the Baltic, has initialized and has been expanded. Korea must strengthen the control of vessel in accordance with IMO's restriction, if Korea is designated as emission control area. These situations cause the expansion of LNG-fuelled ships. Add to the larger trend of ships, Korean government should be done a preemptive action against LNG bunkering industry. This study proposes the concept of floating offshore LNG bunkering system and is conducted its economic feasibility evaluation based on empirical analysis. We examine the theoretical foundation and basic information via "A Planning Study on the Engineering Development of Floating Offshore LNG Bunkering Terminal" in 2013 and we evaluate the business potential by using the report above mention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values of B/C analysis are between 0.679 and 2.516 depending on market share and R&D contributiveness. In case of 10.9%(market share), if market share are 50% and 60%, the value of B/C analysis are 0.697 and 0.837 respectively. Except in two cases, all remaining values are over 1.0. Moreover, the research is conducted sensitivity analysis to remove the project uncertainty. In order to maintain economical validity, a project manager have to establish business strategies which are not to cause increase of expense and sustain market share and R&D contributiveness in the scenario with normal levels.
The business performance of port industry is steadily getting worse due to international environmental regulation. The port industry should be prepared according to ambient condition change.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s tightening up environmental regulation of vessel and maritime industry field. ECA(Emission Control Area), starting with the Baltic, has initialized and has been expanded. Korea must strengthen the control of vessel in accordance with IMO's restriction, if Korea is designated as emission control area. These situations cause the expansion of LNG-fuelled ships. Add to the larger trend of ships, Korean government should be done a preemptive action against LNG bunkering industry. This study proposes the concept of floating offshore LNG bunkering system and is conducted its economic feasibility evaluation based on empirical analysis. We examine the theoretical foundation and basic information via "A Planning Study on the Engineering Development of Floating Offshore LNG Bunkering Terminal" in 2013 and we evaluate the business potential by using the report above mention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values of B/C analysis are between 0.679 and 2.516 depending on market share and R&D contributiveness. In case of 10.9%(market share), if market share are 50% and 60%, the value of B/C analysis are 0.697 and 0.837 respectively. Except in two cases, all remaining values are over 1.0. Moreover, the research is conducted sensitivity analysis to remove the project uncertainty. In order to maintain economical validity, a project manager have to establish business strategies which are not to cause increase of expense and sustain market share and R&D contributiveness in the scenario with normal level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분석과정에서 LNG 산업에 대해서 심도있게 분석하였으며 LNG 수요와 공급관계 그리고 수요와 공급 데이터를 바탕으로 LNG 가격에 대한 전망치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세계 LNG 시장의 전망을 분석하기에 앞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에 대한 개념과 재기화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분석은 2013년도 최종 보고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연구”에서 제안된 기본개념 및 기초정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연구(제1판)」 연구보고서의 내용을 근간으로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본 논문에서 분석은 2013년도 최종 보고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연구”에서 제안된 기본개념 및 기초정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연구(제1판)」 연구보고서의 내용을 근간으로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최우정(2014)은 선행연구검토를 통해 LNG연료를 사용하는 선박개발에 따른 국제적인 규제와 동향 및 천연가스의 특징을 살펴보고, 친환경적인 선박 개발관련 기술현황과 기술에 대한 평가를 하였다. 본 논문의 특징은 경제성 분석을 위해 실제 철광석 운송에 투입되는 83K급 벌크선 기준으로 기존의 벙커C유 연료 추진기에서 LNG연료 추진기로 변경했을 경우 연료비 절감을 통한 추가 고정비 회수에 대해서 비교 분석한 것이다. LNG 벙커링과 관련하여 환경규제, LNG의 특징, LNG연료 추진선박의 건조 현황 및 기술현황, LNG연료 추진선박의 경제성 평가 등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것 또한 특징이다.
제4장에서는 정리된 자료를 바탕으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이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지 분석을 통해 확인할 것이다. 본 연구에 목적은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과 관련된 주제의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개념을 정립함과 동시에 시스템의 경제적 타당성을 다각도로 검증하는 것이다.
LNG 벙커링 시스템 분야는 아직 초기 단계로 우리가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면 친환경 해운․항만물류 분야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며 국가 미래전략사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의 개념을 정리하기에 앞서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검토 후 천연가스(LNG)산업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LNG 벙커링 터미널의 개념과 4가지 방식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과 관련된 주제인 LNG시스템, LNG선박, LNG 벙커링 내용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LNG산업과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의 개념에 대해서 정리하려 한다. 그리고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에 대한 경제성 분석과 관련된 문헌을 정리하여 경제성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것이다.
상기에 제시된 산출식의 각 항목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산출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고정식 벙커링 터미널 혹은 충전설비를 포함한 LNG연료 추진선박용 벙커링 설비의 시장규모는 2020년까지 년간 1조원씩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한국가스공사, 2011).
본 연구에서는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의 개념을 정리하기에 앞서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검토 후 천연가스(LNG)산업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LNG 벙커링 터미널의 개념과 4가지 방식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선박은 점차 대형화되는 추세이며 LNG연료 추진선박도 대형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가설 설정
첫째, 화석연료에 비해 유해물질의 배출량이 상당히 작다. 둘째, 선박 사고 시 기름유출로 인한 환경오염 및 위험 요인이 작다. 셋째, 기존에 사용하던 연료에 비해 저렴하다.
제안 방법
Sewell(2012)은 근해를 운항하는 소형 LNG 선박이 아닌 원양해운이 가능한 대형선박의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 활용가능성 및 필요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LNG 벙커링 수요자 측면에서 분석하기 위해 선주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공급자 측면에서 분석하기 위해 항만에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시설에 대한 수요를 세 가지 시나리오로 나누어 각각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세 가지 설계요구사항에서 제기된 몇 가지 이슈를 바탕으로 개념설계를 제안하였다. 개념설계는 LNG보관과 처리시스템(cargo storage and handling system) 그리고 선체구조(hull structure) 두 영역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개념설계가 본 연구에서 진행하는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의 개념의 기초가 되었으며 가장 잘 설명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공공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동 상황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비용에서 예비비를 감안하여 분석하였기 때문에 비용은 20%까지 10%단위로 증가하는 경우를 분석하고 감소하는 경우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LNG 벙커링 수요자 측면에서 분석하기 위해 선주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공급자 측면에서 분석하기 위해 항만에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시설에 대한 수요를 세 가지 시나리오로 나누어 각각을 분석하였다.
운행현황은 2009년 기준 LNG연료 적용 건조 선박 13척을 건조연도를 기준으로 정리하였으며, 최초의 LNG연료 추진선박인 “Glutra”호와 2009년 기준 최신 선박인 노르웨이 LNG연료 추진선박인 “Tidekongen”호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하였다. 그리고 선박건조 관련 법규를 검토하여 국내 LNG연료 추진선박 벙커링 법규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LNG연료 추진선박에 LNG를 충전하기 위한 방법 3가지(LNG 충전소에 의한 방법, 바지 또는 선박 이용, 이동식 탱크로리를 이용하는 방법)를 소개하고 각 방법의 특징 그리고 장 · 단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기본전제로 기준년도, 분석기간(R&D기간, 편익의 유효기간), 사회적 할인율을 정의하였으며, 비용은 R&D비용과 예비비를 구분하여 산정하였으며 기술개발을 위한 유지운영비는 없는 것으로 전제하였다.
대형선박에 적용될 수 있는 LNG연료 공급사슬에 대해서 정리하였으며, 설계요구사항을 세 가지 관점 즉, (1) 안전성 (2) 경제성 (3) 주요기능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세 가지 설계요구사항에서 제기된 몇 가지 이슈를 바탕으로 개념설계를 제안하였다. 개념설계는 LNG보관과 처리시스템(cargo storage and handling system) 그리고 선체구조(hull structure) 두 영역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윤성태 외(2013)는 해상 LNG 벙커링 터미널에 대한 개념설계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형선박에 적용될 수 있는 LNG연료 공급사슬에 대해서 정리하였으며, 설계요구사항을 세 가지 관점 즉, (1) 안전성 (2) 경제성 (3) 주요기능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세 가지 설계요구사항에서 제기된 몇 가지 이슈를 바탕으로 개념설계를 제안하였다.
공공사업을 추진하고 운영하는 경우 각종 불확실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업의 타당성을 확인할 때 변동사항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지막으로 비용의 증가를 고려한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비용에서 예비비를 감안하여 분석하였기 때문에 비용은 20%까지 10%단위로 증가하는 경우를 분석하고 감소하는 경우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마지막으로 LNG연료 추진선박에 LNG를 충전하기 위한 방법 3가지(LNG 충전소에 의한 방법, 바지 또는 선박 이용, 이동식 탱크로리를 이용하는 방법)를 소개하고 각 방법의 특징 그리고 장 · 단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가스 또는 액체 저장 또는 분배기술’의 기술수명주기가 13년임을 감안하여 편익의 유효기간을 13년으로 전제한다(한국해양과학기술원, 2013).
공공투자사업의 경제성 분석에 있어 할인율은 사업의 비용과 편익을 현재가치로 환산하는데 결정적인 파라미터로 작용한다. 본 분석에서는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수행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5.5%를 사회적 할인율로 사용한다.
기존의 육상 LNG 벙커링 터미널의 용량을 감안하여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이 도입되면 60%의 시장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한국해양과학기술원, 2013). 본 분석에서는 시장점유율을 시나리오 별(비관적 시나리오 : 50%, 보통 시나리오 : 60%, 낙관적 시나리오 : 70%)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하는 사업은 기술개발사업으로 실제 편익은 기술개발에 이어 마케팅, 생산비용 등이 추가적으로 투입되어야 발생 가능하기 때문에 편익에서R&D만의 기여도를 분리하여 분석하였다.
Douglas-Westwood(2012)는 보고서를 통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세계 LNG 시장을 분석하였다. 분석과정에서 LNG 산업에 대해서 심도있게 분석하였으며 LNG 수요와 공급관계 그리고 수요와 공급 데이터를 바탕으로 LNG 가격에 대한 전망치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세계 LNG 시장의 전망을 분석하기에 앞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에 대한 개념과 재기화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운행현황은 2009년 기준 LNG연료 적용 건조 선박 13척을 건조연도를 기준으로 정리하였으며, 최초의 LNG연료 추진선박인 “Glutra”호와 2009년 기준 최신 선박인 노르웨이 LNG연료 추진선박인 “Tidekongen”호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하였다.
현재의 운영되는 탱크로리에 의한 충전방식은 그 양이 제한적(약 15톤)이어서 궁극적으로는 ship-to-ship벙커링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저자들은 ship-to-ship벙커링을 위한 기술개발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9 가지를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배정훈 외(2014)는 LNG 벙커링 작업은 누출로 인한 사고 위험이 높아 안전설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부산 신항의 일정 지역을 선정하여 ship-to-ship 벙커링 위험도를 계산하고 분석하였다. 저자들은 정성적 위험도 평가를 위해 위험도 행렬(risk matrix) 형태로 도출하였으며 정량적 위험도를 분석하기 위해 LNG 벙커링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중 대표적인 것을 시나리오로 설정하고 확률을 기반으로 산정된 사고에 대한 심각성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LNG연료 추진선박 시장은 3개 조선소(두산중공업,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가 과점하고 있다. 2007년에서 2012년 사이 STX 조선이 6척의 선박을 수주했다. 일본의 미쓰비시 중공업과 가와사키 중공업이 약 14%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2011년 후동(hudong)이 약 7%의 시장점유율을 보였지만 향후 LNG연료 추진선박분야에서 중국의 조선소가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상위 공급사(upstream partner)는 액화설비에 사용되는 공급원료를 소유하고 충분한 가스 생산을 유지할 수 있는 회사를 말한다. 가스 액화 기업은 가스구매협정서(gas purchase agreement)에 따라 상위 공급사로부터 공급원료를 구매한다. 대표적인 기업은 PERTAMINA, Marathon Oil, PETROBRAS, Origin, Statoil 등이다.
에 제시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기술관련사업의 소요예산은 2013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수행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연구”에서 산정된 자료를 인용하였으며, 체계적인 방법을 바탕으로 소요예산이 산정되었다.
이론/모형
미래 시장 또는 수요에 의해 발생하는 부가가치 중 해당 R&D 수행에 따른 비율을 적용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술개발에 의한 편익항목을 추정하기 위하여 시장 수요의 추정에 의한 시장수요접근법(market demand approach)을 적용한다.
노윤화(2014)는 LNG는 누출 시 극저온 상태이므로 바다의 환경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효과의 문제도 발생 가능하다고 밝히면서 LNG 벙커링 기술은 각 공정에 대한 안전기술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LNG 벙커링 시 누출에 의한 해양오염재난을 방지하거나 결과의 심각성을 완화시키는 방법 중 하나인 안전무결도(SIL, Safety Integrity Level) 개념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기본전제로 기준년도, 분석기간(R&D기간, 편익의 유효기간), 사회적 할인율을 정의하였으며, 비용은 R&D비용과 예비비를 구분하여 산정하였으며 기술개발을 위한 유지운영비는 없는 것으로 전제하였다. 편익은 시장수요접근법(market demand approach)을 적용하여 기술개발에 의한 편익을 산정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2017년부터 편익이 발생하여 13년간 지속되면 2021년부터 2029년까지의 시장규모가 추정 자료가 추가로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2020년 이후의 자료가 없기 때문에 2030년까지 전 세계 수요 증가율 1.7%(Douglas-Westwood, 2012)를 적용하여 추정하기로 한다.
성능/효과
R&D 기여도가 10.9%일 경우 고정식 벙커링 터미널 혹은 충전설비를 포함한 LNG 추진선박용 벙커링 설비 시장규모에서 부유식 LNG 벙커링 설비가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이 50%, 60%이면 비용-편익 비율이 각각 0.697 그리고 0.837로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운 · 항만물류 분야의 강국을 지향하는 우리나라는 향후 허브 항만의 지위를 점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국가미래전략사업의 한 영역으로 LNG 벙커링 사업을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LNG 벙커링은 효율성, 활용도, 항만의 환경, 지역민원 등을 고려한다면 부유식(floating type)이 가장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결과 시장점유율과 R&D 기여도에 따라 편익-비용 비율이 0.697~2.516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비용의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비용이 각각 10% 그리고 20% 증가할 경우 R&D 기여도가 10.9%인 경우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R&D 기여도가 28.1%인 경우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선박 사고 시 기름유출로 인한 환경오염 및 위험 요인이 작다. 셋째, 기존에 사용하던 연료에 비해 저렴하다. 따라서 LNG연료 추진선박의 건조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 tcm으로 대폭 상승했다. 원유 가격의 지속적 상승으로 인해 가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며, 가스 생산은 2012년에서 2016년까지 약 20%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증가량은 동기간 총 생산이 3.
개념설계는 LNG보관과 처리시스템(cargo storage and handling system) 그리고 선체구조(hull structure) 두 영역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개념설계가 본 연구에서 진행하는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의 개념의 기초가 되었으며 가장 잘 설명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선박연료로서 LNG는 화석연료에 비해 몇 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화석연료에 비해 유해물질의 배출량이 상당히 작다. 둘째, 선박 사고 시 기름유출로 인한 환경오염 및 위험 요인이 작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과 관련된 주제인 LNG시스템, LNG선박, LNG 벙커링 내용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LNG산업과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의 개념에 대해서 정리하려 한다. 그리고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에 대한 경제성 분석과 관련된 문헌을 정리하여 경제성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것이다. 제4장에서는 정리된 자료를 바탕으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이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지 분석을 통해 확인할 것이다.
그리고 천연가스 가격은 안정적인데 반해 기존 선박 연료(벙커C유, MDO)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LNG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미국과 무역을 하지 않는 나라가 없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배기가스 규정에 맞는 LNG연료 추진선박의 운항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의 연구가 기본개념 정립 및 설계 정도의 수준에 한정되어 있어 보다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LNG 벙커링 시스템의 경제성 분석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으로 이에 대한 기초연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의 경영수지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환경의 중요성은 해가 거듭될수록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 유가의 지속적 상승, 발리유엔기후협약 등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 환경규제의 강화 등으로 항만의 경영수지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비한 항만분야의 대응이 중요시되고 있다(Cho et al., 2011).
ECA가 발효됨으로 인해 신규 선박 도입시 IMO 규제를 만족해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기존의 벙커C유 엔진 선박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 의견이다. 따라서 LNG연료 추진선박의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그리고 천연가스 가격은 안정적인데 반해 기존 선박 연료(벙커C유, MDO)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LNG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IMO에 통보된 배출통제지역은?
M(Particular Matter:미립자)을 획기적으로 줄이도록 사전 공지와 함께 입법 활동을 추진하였다. 현재까지 IMO에 통보된 배출통제지역(ECA)은 발틱해, 북해해역, 북미지역 연안 해역이다. ECA 지역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ECA내 배출가스 규제강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Chin, 2010).
참고문헌 (22)
강호근.김형수.김기평, "LNG 벙커링 선박 개발 및 제도 기반 구축을 위한 제언", 해양환경안전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2, 100-103.
Chin, Anthony T.H. and Low, Joyce M.W., "Port performance in Asia: Does production efficiency imply environmental efficienc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15, No. 8, 2010, 483-488.
Cho, S. W., Pak, M. S., Han, N. H. and Woo, J. W., "A Study on the Simulation Model for Development of the Eco-Environment Port", The Annual of Japan Port Economics Association, No. 50, 2011, 173-184.
Douglas-Westwood, The World LNG Market Forecast, Canterbury, Douglas-Westwood Limited, 2012.
Harperscheidt, J., "Bunkering, infrastructure, storage, and processing of LNG", Ship & Offshore, No. 1, 2011, 12-15.
Kantel, J., Making Ships Green, in Port and at Sea, The New York Times, 2008.
Sewell, H., LNG-fuelled deep sea shipping, London, Lloyd's Register, 2012.
Yun, S.T., Ryu, J.H., Seo, S.W., Lee, S.G., Chung, H., Seo, Y.T. and Chang, D.J., "Conceptual design of an offshore LNG bunkering terminal", 대한기계학회, 2013년도 춘추학술대회 논문집, 2013, 2366-237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