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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R&D사업의 경제성 분석
A Study on Floating Offshore LNG Bunkering System and its Economic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0 no.4, 2014년, pp.69 - 89  

서선애 (군산대학교 무역학과) ,  조성우 (군산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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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환경규제의 강화 등으로 항만의 경영수지는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비한 항만 분야의 대응이 중요시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 및 해양 분야의 환경규제를 강화하고있는 실정이다. 발틱해를 시작으로 배출통제지역(ECA)이 설정되고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한국 연안 해역이 ECA지역으로 지정된다면 우리나라는 IMO의 규제에 따라 선박의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과 맞물려 LNG연료 추진선박의 운항이 확대될 것이고, 선박의 대형화 추세를 감안한다면 LNG 벙커링 분야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리고 LNG 벙커링의 효율성, 활용도, 항만의 환경, 지역민원 등을 고려한다면 부유식(floating type)이 적절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상부유식 LNG 벙커리 시스템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해 2013년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연구"에서 제안된 기본 개념 및 기초정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서 표준지침 연구(제1판)" 연구보고서의 내용을 참고하여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시장점유율과 R&D기여도에 따라 B/C값이 0.679~2.516인 것으로 나타났다. R&D 기여도가 10.9%일 경우 전체 시장규모에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이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이 50% 혹은 60%이면 B/C 값이 각각 0.697 그리고 0.837로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업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분석에서는 비용을 20%까지 10% 단위로 증가하는 경우를 분석하였다. 결과 비용이 각각 10%, 20% 증가할 경우 R&D 기여도가 10.9%인 경우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부 시나리오에서 경제성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어 사업의 추진과정에서 비용이 증가하지 않게 관리하고 시장점유율 및 R&D 기여도를 정상적인 시나리오 수준으로 유지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usiness performance of port industry is steadily getting worse due to international environmental regulation. The port industry should be prepared according to ambient condition change.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s tightening up environmental regulation of vessel and maritime i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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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과정에서 LNG 산업에 대해서 심도있게 분석하였으며 LNG 수요와 공급관계 그리고 수요와 공급 데이터를 바탕으로 LNG 가격에 대한 전망치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세계 LNG 시장의 전망을 분석하기에 앞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에 대한 개념과 재기화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 분석은 2013년도 최종 보고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연구”에서 제안된 기본개념 및 기초정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연구(제1판)」 연구보고서의 내용을 근간으로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 분석은 2013년도 최종 보고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연구”에서 제안된 기본개념 및 기초정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연구(제1판)」 연구보고서의 내용을 근간으로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 최우정(2014)은 선행연구검토를 통해 LNG연료를 사용하는 선박개발에 따른 국제적인 규제와 동향 및 천연가스의 특징을 살펴보고, 친환경적인 선박 개발관련 기술현황과 기술에 대한 평가를 하였다. 본 논문의 특징은 경제성 분석을 위해 실제 철광석 운송에 투입되는 83K급 벌크선 기준으로 기존의 벙커C유 연료 추진기에서 LNG연료 추진기로 변경했을 경우 연료비 절감을 통한 추가 고정비 회수에 대해서 비교 분석한 것이다. LNG 벙커링과 관련하여 환경규제, LNG의 특징, LNG연료 추진선박의 건조 현황 및 기술현황, LNG연료 추진선박의 경제성 평가 등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것 또한 특징이다.
  • 제4장에서는 정리된 자료를 바탕으로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이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지 분석을 통해 확인할 것이다. 본 연구에 목적은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과 관련된 주제의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개념을 정립함과 동시에 시스템의 경제적 타당성을 다각도로 검증하는 것이다.
  • LNG 벙커링 시스템 분야는 아직 초기 단계로 우리가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면 친환경 해운․항만물류 분야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며 국가 미래전략사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의 개념을 정리하기에 앞서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검토 후 천연가스(LNG)산업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LNG 벙커링 터미널의 개념과 4가지 방식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과 관련된 주제인 LNG시스템, LNG선박, LNG 벙커링 내용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LNG산업과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의 개념에 대해서 정리하려 한다. 그리고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에 대한 경제성 분석과 관련된 문헌을 정리하여 경제성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것이다.
  • 상기에 제시된 산출식의 각 항목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산출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고정식 벙커링 터미널 혹은 충전설비를 포함한 LNG연료 추진선박용 벙커링 설비의 시장규모는 2020년까지 년간 1조원씩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한국가스공사, 2011).
  • 본 연구에서는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의 개념을 정리하기에 앞서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검토 후 천연가스(LNG)산업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LNG 벙커링 터미널의 개념과 4가지 방식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선박은 점차 대형화되는 추세이며 LNG연료 추진선박도 대형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가설 설정

  • 첫째, 화석연료에 비해 유해물질의 배출량이 상당히 작다. 둘째, 선박 사고 시 기름유출로 인한 환경오염 및 위험 요인이 작다. 셋째, 기존에 사용하던 연료에 비해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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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의 경영수지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환경의 중요성은 해가 거듭될수록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 유가의 지속적 상승, 발리유엔기후협약 등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 환경규제의 강화 등으로 항만의 경영수지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비한 항만분야의 대응이 중요시되고 있다(Cho et al., 2011).
ECA가 발효됨으로 인해 신규 선박 도입시 IMO 규제를 만족해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기존의 벙커C유 엔진 선박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 의견이다. 따라서 LNG연료 추진선박의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그리고 천연가스 가격은 안정적인데 반해 기존 선박 연료(벙커C유, MDO)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LNG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IMO에 통보된 배출통제지역은? M(Particular Matter:미립자)을 획기적으로 줄이도록 사전 공지와 함께 입법 활동을 추진하였다. 현재까지 IMO에 통보된 배출통제지역(ECA)은 발틱해, 북해해역, 북미지역 연안 해역이다. ECA 지역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ECA내 배출가스 규제강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Chi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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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호근.김형수.김기평, "LNG 벙커링 선박 개발 및 제도 기반 구축을 위한 제언", 해양환경안전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2, 100-103. 

  2. 국토교통부,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제5차 개정), 국토교통부, 2013. 

  3. 국토해양부, Hybrid Concrete LNG 해상터미널 기술개발, 국토해양부, 2010. 

  4. 김승섭, "LNG연료서, LNG 벙커링 해사산업 新 화두 해운.항만.조선 패러다임 변화 이끈다", 해양한국, 제2014권 제8호, 2014, 20-24. 

  5. 노윤화, LNG 벙커링 시스템에 대한 안전무결도(SIL) 적용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6. 배정훈.박병철.신성철.김수영, "부산신항에서의 Ship-To-Ship LNG bunkering 위험도 평가", 해양환경안전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4, 300-302. 

  7. 신태영, 연구개발투자의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도,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4. 

  8. 장갑만.하희목.류영돈.김영섭.김기동.홍성호, "LNG연료선박 운행형황 및 벙커링 타당성 연구", 한국가스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1, 145-150. 

  9. 조성우.원승환, "유럽의 자동화 항만 구축 성공사례를 통한 우리나라 미래형 항만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EU연구, 제38호, 2014, 205-236. 

  10. 최상희, "미래를 선도하는 스마트 항만물류기술", 전자공학회지, 제39권 제5호, 2012, 39-46. 

  11. 최우정,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하는 친환경 선박 개발에 따른 기술평가 및 경제성 분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2. 한국가스공사, LNG Bunkering Market, KOGAS, 2011. 

  13.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상부유식 LNG 벙커링 시스템 기술개발 기획연구, 2013년 해양연구 기획사업 최종보고서, 2013. 

  14.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개발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연구(제1판), 기획재정부, 2011. 

  15. 하준경, "연구개발의 경제성장 효과분석", 경제분석, 제11권 제2호, 2005, 88-105. 

  16. Chin, Anthony T.H. and Low, Joyce M.W., "Port performance in Asia: Does production efficiency imply environmental efficienc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15, No. 8, 2010, 483-488. 

  17. Cho, S. W., Pak, M. S., Han, N. H. and Woo, J. W., "A Study on the Simulation Model for Development of the Eco-Environment Port", The Annual of Japan Port Economics Association, No. 50, 2011, 173-184. 

  18. Douglas-Westwood, The World LNG Market Forecast, Canterbury, Douglas-Westwood Limited, 2012. 

  19. Harperscheidt, J., "Bunkering, infrastructure, storage, and processing of LNG", Ship & Offshore, No. 1, 2011, 12-15. 

  20. Kantel, J., Making Ships Green, in Port and at Sea, The New York Times, 2008. 

  21. Sewell, H., LNG-fuelled deep sea shipping, London, Lloyd's Register, 2012. 

  22. Yun, S.T., Ryu, J.H., Seo, S.W., Lee, S.G., Chung, H., Seo, Y.T. and Chang, D.J., "Conceptual design of an offshore LNG bunkering terminal", 대한기계학회, 2013년도 춘추학술대회 논문집, 2013, 2366-2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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