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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계만다라 애니메이션을 위한 상징성 분석
Symbolization Analysis for a Diamond World Mandala Anim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586 - 597  

김경덕 (위덕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  김영덕 (위덕대학교 불교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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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금강계만다라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금강계만다라의 상징성 분석에 대하여 기술한다. 금강계만다라는 여타의 만다라와 비교하여 자체로서 특별한 의미와 심미적 요소로 인하여 불교 문화원형으로서 높은 가치를 가진다. 지금까지 불교 문화원형 콘텐츠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가 문화자산의 복원과 콘텐츠 산업화에 대한 추상적인 논의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불교 경전의 의미를 소재로 하여 이를 직접 전달하기 위한 콘텐츠 개발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원론적인 개발당위성에서 좀 더 나아가 본격적으로 금강계만다라에 내포된 개념과 등장 요소의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하고, 만다라 애니메이션의 프로토타입을 구현한다. 인류의 지적 유산인 무형문화를 구현한 애니메이션의 응용 분야로는 불교 교리의 교육, 불교문화에 대한 용이한 접근성을 통한 문화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cribe a symbolization analysis of a Diamond World Mandala animation. The mandala means the basic idea of the esoteric Buddhism. The Diamond World Mandala has a very high value as cultural archetype due to have better specific meaning and aesthetic quality than other mandalas. M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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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불교문화 콘텐츠에 관련된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연구들이 개발 및 활용적 측면에서 연구되고 있을 뿐 불교 경전의 의미 전달을 위한 콘텐츠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편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불교 문화 원형 중 밀교 경전의 기본이며 사상적 기반이 되는 만다라를 일반인의 이해가 용이하도록 금강계만다라 애니메이션을 위하여 금강계만다라가 지닌 상징성을 분석하고 프로타입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이를 통하여 깊은 교리를 다양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고.
  • 본 논문에서는 금강계만다라 37존에 등장하는 등장요소를 구분하고 그 출현 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금강계만다라 등장요소의 상징성을 분석하였다. 금강계만다라는 기존의 다양한 만다라 중 그 의미가 구체적이고 조형적 미가 뛰어나서 가치가 높은 불교 문화원형이다.
  • 본 논문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콘텐츠 만다라는 불교의 가르침 중 하나인 밀교의 기본 사상이 되는 것으로 다양한 형태를 가지며 문화적으로는 조형미를 인정받고 있지만, 일반인들이 그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문화콘텐츠의 특수성과 보편성이라는 딜레마를 극복하고 만다라의 문화원형 가치를 포함하면서 일반인이 그 의미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불교문화 콘텐츠의 개발을 위한 금강계만다라 (Diamond world mandala)[14][15]의 애니메이션 구현을 위한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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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강계만다라의 등장 요소와 그 의미는 무엇인가? 금강계만다라의 등장요소는 37존의 성스러운 분 (Saint)으로서, 37존은 모두 근본이 동일한 존재이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 형상을 의미한다. 37존은 5불, 16대 보살, 4바라밀, 8공양보살, 4섭보살로 출현한다.
만다라란 무엇인가? 만다라(Mandala)라는 용어를 먼저 어학적인 입장으로부터 본다면, 이 말은 “manda”라고 하는 어근과 “la”라고 하는 접미사로 구성된다. “manda”에는 본질⋅진 수⋅본체라는 의미가 있고, “la”에는 소유⋅성취의 뜻이 있으므로, 만다라라고 하는 것은 본질⋅진수를 성취한 것, 또는 심수(essence)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본질⋅진수를 성취하였기에 부처(Buddha)를 출생하는 것이며, 최상의 의미이다.
불교에서 만다라가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무엇인가? 만다라는 신성한 영역으로 나누어 부처와 보살들을 배치한다. 다양한 형상을 통하여 불교에서 깨달음의 세계를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넓은 뜻으로는 우주의 삼라만상이 모두 만다라 아닌 것이 없으나, 좁은 뜻으로는 한 곳에 여러 보살을 줄지어 모신 것으로 일반적으로 원형이나 방형으로 구획한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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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이기현, 김은정, 박상훈 외 13인, 2014년 콘텐츠산업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2. 임명환, 허필, 박용재,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분류체계 정립",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121-125, 2010. 

  3. 조은정, "우리나라 불교문화 관련 디지털 콘텐츠 구축과 지적재산권 보호 현황 및 실태", 아태무형유산센터 무형문화재산 보호를 위한 전문가회의 발표집, pp.145-161, 2010. 

  4. 이재수, "불교문화원형의 개발과 활용 방안", 한국문화산업학회 학술대회, pp.14-37, 2010. 

  5. http://kb.sutra.re.kr/ritk/index.do 

  6. http://abc.dongguk.edu/ebti/index.jsp 

  7. http://ebti.dongguk.ac.kr/ebti/main.html 

  8. 주진오, 이기현, "문화원형 디지털 사업의 평가와 향후 발전방향", 코카포커스, 제2012-2호, 한국콘텐츠진흥원, pp.2-19, 2012. 

  9. http://www.heritage.go.kr 

  10. http://portal.nricp.go.kr 

  11. http://www.memorykorea.go.kr 

  12. 이영숙, 성민규, "유비쿼터스를 활용한 불교문화콘텐츠의 새로운 연구방향 : 불교문화를 통한 종교캐릭터분류의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pp.421-430, 2010. 

  13. 유동환, "불교의 대중화와 뉴미디어: 한국불교문화유산의 세계 문화 콘텐츠화 전략 연구",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제50권, pp.151-177, 2008. 

  14. A. Snodgrass, The Matrix and Diamond World Mandalas in Shingon Buddhism, Vol.1 and 2, Rakesh Goal Publishers, 1988. 

  15. I. Hisatoyo, Study of Mandalas, Tokyo Art, 1975. 

  16. 윤종갑, "문화예술과 동양사상: 불교문화콘텐츠 개발과 스토리텔링", 영산대동양문화연구원 동양문화연구, 제6권, pp.143-174, 2010. 

  17. 이재수, "산업적 활용을 위한 불교문화콘텐츠 기획", 동국대 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 전자불전, 제8호, pp.43-70, 2006. 

  18. 松長有慶, 密敎.コスモスとマンダラ, 日本 放送出版協會, 1985. 

  19. 松長有慶.杉浦康平, 美と宗敎のコスモス-マンダラの世界, 日本 東京 講談社, 1983. 

  20. 김영덕, 금강계만다라 37존의 연구, 동국대 박사학위논문, 1996. 

  21. 那須政隆, 金剛頂經講傳, 日本 大本山成田山新勝寺, 1976. 

  22. 松長有慶, 密敎經典解說, 現代密敎講座, 第2卷, 東京 大洞出版社, 1981. 

  23. 高楠順次郞都監, 大正新脩大藏經圖像, 第一卷, 東京 大正新脩大藏經刊行會,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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