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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다라 색칠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Mandala coloring activity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capac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4, 2015년, pp.687 - 698  

계영희 (고신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정신분석학자 융의 이론에 근거하여 의식과 무의식의 중개자로 만다라도형을 선택하여 유아의 무의식에 잠재하는 공간개념, 수학개념의 긍정적 의식화에 만다라 색칠활동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만 4, 5세 혼합 반 총 90명 유아를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로 설계되었다. 실험집단 42명에게 주2회씩 총 12주에 걸쳐 만다라 색칠하기 활동을 하였고, 통제집단은 평소의 교육과정을 따랐다. 본 연구결과 미술치료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만다라 도형이 심리적 안정감은 물론 유아의 수학적 능력 중 도형과 공간개념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based on Jungian psychology. The founder psychoanalysist Jung introduced the notion of unconsciousness. This researcher made Mandala figures as an intermediary between consciousness and unconsciousness, and then took Mandala figures a research starting point. Until now, Mandala ha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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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만다라 색칠하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부산시 소재 A유치원에서 만 4, 5세 유아 10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한 결과이다. 3개월 동안 이사나 장기결석으로 10명은 탈락되어 90명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사지의 기하영역 14개 문항을 7개는 ‘기하개념’, 7개는‘공간개념’을 테스트하는 문항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자는 의식과 무의식의 중개자로 ‘만다라 그림’ 을 이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아 만다라 그림이 유아미술교육과 놀이를 통해 유아의 도형인식과 공간개념이 향상될 것을 기대하면서 만다라 그림의 색칠하기 놀이를 통해 무의식에 잠재하는 공간개념, 수학개념의 긍정적 의식화를 시도하는 연구를 실험하였다.
  • 즉, 유아의 인지능력 향상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와 정서가 함께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는 수학교육의 모색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색칠하기 놀이 중 특히 만다라 색칠하기 활동으로 도형과 공간에 대한 인지능력의 향상이 어떠한지를 실험하였다. 이는 향후 수학에 대한 불안감이나 울렁증을 예방하며 수학에 대한 효능감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무의식적인 수학의 자산이 되기 때문이다.
  • 유아에게 있어서 인지능력과 정서능력은 서로 상호작용하므로 재미와 즐거움이 수반되지 않는 인지교육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즉, 유아의 인지능력 향상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와 정서가 함께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는 수학교육의 모색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색칠하기 놀이 중 특히 만다라 색칠하기 활동으로 도형과 공간에 대한 인지능력의 향상이 어떠한지를 실험하였다.
  • 지금까지 만다라는 유아부터 중년에 이르기까지 심리적 안정과 진정효과를 얻는 미술치료와 심리치료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었으나, 본 연구자는 분석심리학자 융의 이론에 근거하여 의식과 무의식의 중개자로 만다라 그림을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아 무의식에 잠재하는 공간개념과 수학개념의 의식화를 시도해 보았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자는 정신세계에서, 의식과 무의식의 중개자를 ‘만다라 그림’ 으로 가정하고 이를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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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아제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피아제(Piaget, 1896-1980)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물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으로 분류하였다. 특히 논리․수학적 지식은 현실 세계에서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대상들 간의 관계성에 관한 것으로써 논리적 사고가 발달하는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기 전의 유아들에게는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유아의 두뇌발달에서 우뇌와 좌뇌에 최고의 성장기는 각각 언제인가? 유아의 두뇌발달에서 전두엽과 우뇌가 주로 발달하는 시기는 유치원 시기로 5-7세경이다. 이미지와 공간을 주관하는 우뇌는 4~7세경이 최고의 성장기이며, 언어와 논리를 담당하는 좌뇌는 7-9세가 최고의 성장기라고 한다. 하지만 언어능력과 공간능력은 제 각각 따로 성장하지 않는다.
논리․수학적 지식은 무엇인가? 피아제(Piaget, 1896-1980)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물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으로 분류하였다. 특히 논리․수학적 지식은 현실 세계에서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대상들 간의 관계성에 관한 것으로써 논리적 사고가 발달하는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기 전의 유아들에게는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유아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송명자, 2005; NAEYC & NCTM,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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