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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객서비스 조직의 지적자본과 조직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동적역량의 역할을 중심으로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Intellectual Capital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a Customer Service Organization: Focused on the Role of Dynamic Capabi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911 - 923  

박찬선 ((주)넥서스커뮤니티) ,  정기주 (전남대학교 경영학과) ,  김소라 (순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유일 (순천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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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객센터를 대상으로 고객센터의 중요한 조직자본이 무엇인가 밝혀내고, 조직자본이 고객센터의 어떠한 동적역량을 통하여 조직성과로 연결되는가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고객센터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89개의 데이터를 실증 분석에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조직자본 중 관계적 자본과 조직문화가 조직의 동적역량 구성요소(구성원 협력, 자본공유, 자본변환)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조적 자본은 동적역량 구성요소 중 협력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조직성과는 조직 동적역량 중 구성원의 협력과 조직자본공유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고객센터의 관리자들과 상담사원들에게 고객센터에서 과연 어떠한 조직자본이 보다 중점적으로 관리되고 부족한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앞으로 고객센터가 기업의 전략적이며 핵심적인 조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조직자본과 동적역량을 강화, 발전시켜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which organizational capital is important for the customer service center and how the organizational capital is linked to organization's performance through dynamic capability. In this study, total of 389 employees in customer service centers were surveyed for the analysis. The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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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서비스 조직의 지적자본을 관계적 자본과 인적 자본으로 분류하고, 이러한 지적자본이 흡수역량(협력, 지식공유 및 지식변환)을 통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고객서비스 조직의 관리자들과 구성원들에게 과연 어떠한 지적자본이 중점적으로 관리되고 부족한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서비스 조직의 지적자본을 관계적 자본과 인적 자본으로 분류하고, 이러한 지적자본이 흡수역량(협력, 지식공유 및 지식변환)을 통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고객서비스 조직의 관리자들과 구성원들에게 과연 어떠한 지적자본이 중점적으로 관리되고 부족한 부분이 보완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고객과의 끊임없는 상호 작용과 기업의 대고객 창구인 고객서비스 조직의 중요성을 생각할 때,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조직자본 연구를 바탕으로 조직자본의 네 가지 구성요소를 밝히 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고객센터 조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조직자본의 구성요소들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과 조직자본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있어서 조직의 동적역량의 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제시한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조직자본이 조직의 동적역량을 매개로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 분석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이론적 의의를 가진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조직 자본의 요소를 구체적으로 네 가지로 구성하였으며, 그동안 중요성이 끊임없이 제시되어왔던 ‘조직문화’와 조직의 동적역량, 조직성과에 대한 영향력을 입증하였다.
  • 조직의 성과는 성과 달성을 위한 핵심 자본을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가의 여부, 그리고 그 핵심 자본을 조직이 얼마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조직자본 연구를 바탕으로 조직자본의 네 가지 구성요소를 밝히 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고객센터 조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조직자본의 구성요소들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과 조직자본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있어서 조직의 동적역량의 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 Nonaka(1994)는 활용은 자본의 정제과정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기존의 조직자본을 통합, 내부화시키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지식의 공유가 중요하다고 하였다[34]. 본 연구에서는 흡수역량의 구성요건인 지식활용 측면을 조직이 보유한 자본의 공유로 정의한다. 지식공유는 조직이 보유한 지식 외에도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행동 공유를 포함하며, 전략적 제휴 및 협력 투자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들이 이루고자 하는 목적과 미션이 유사해야 한다.
  • 고객서비스 조직은 기업이 보유한 다양한 유·무형자본(예: 고객데이터베이스, IT 장비 및 시스템, 지식관리 시스템, 업무 프로세스 등)을 기초로 구성원들의 경험, 지식과 노하우, 전문성 등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상호작용 정보를 획득하고 분석하며, 고객요구를 해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상대적으로 이들 고객서비스 조직에 대한 지적자본과 자본의 활용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무형자본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고객서비스 조직의 지적자본을 이해하고, 이러한 자본을 중심으로 고객서비스 조직의 성과가 어떻게 창출되는가의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한다.
  • 둘째, 조직자본의 구성 요소 제시와 함께 조직자본이 최근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동적역량 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의 메커니즘을 밝혀 동적역량의 선행요인으로서의 조직자본울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동적역량의 요소인 협력, 자본 공유와 자본변환 각각이 조직자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또한 살펴보았다. 지금까지의 동적역량 관련 연구는 동적역량을 선행 변수로 설정하여 동적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데 치우쳐 있었는데, 각각의 상대적 영향력을 밝혔다는 데에 의의를 가진다.

가설 설정

  • 가설 10: 문화적 자본은 구성원의 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문화적 자본은 조직자본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문화적 자본은 조직자본변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구성원의 협력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조직자본공유는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5: 조직자본변환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구조적 자본은 구성원의 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구조적 자본은 조직자본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구조적 자본은 조직자본변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관계적 자본은 구성원의 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관계적 자본은 조직자본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관계적 자본은 조직자본변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인적 자본은 구성원의 협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인적 자본은 조직자본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인적 자본은 조직자본변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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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기반사회에서 고객서비스 조직의 역할은 무엇인가? 지식기반사회에서 고객서비스 조직은 기업의 대고객 서비스 활동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지식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서비스 조직은 고객으로부터의 불만이나 문의 및 요구사항 등을 응대하고 처리하는 대고객서비스 창구로서 날로 그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다. 과거 기업의 주력사업을 지원하고 사후처리 및 각종 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보조적 기능으로 인식되던 고객서비스 조직이 이제는 고객과의 모든 접촉이 집중되는 접점 (contact point)으로서 새롭게 인식되고, 고객과 시장에 대한 모든 정보가 집중화되고 분석되는 기업의 두뇌와 같은 조직으로 진화 발전하고 있다.
조직의 성과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최근 기업환경이 지식집약적 환경으로 변모하면서 기업의 가치 및 경쟁력 평가에서 유형자산보다는 조직 구성원의 지식, 고객 및 공급업체와의 관계, 경쟁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학습조직, 프로세스 혁신 등과 같이 기업의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무형자산 평가항목들을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1]. 조직의 성과는 핵심자본을 조직이 보유하였는지와[2][3] 보유한 조직의 자본을 해당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2][4][5]에 의해 결정된다. 즉 기업 내에 내재되었거나 구성원들에 의해 창출된 무형의 자본을 활용하고 변환시키는 능력이 기업경쟁우위의 창출과 유지에 기여하는 핵심원천이며 기업성과의 동인이 된다[6][7].
기업환경이 지식집약적 환경으로 변하면서 무엇을 중요하게 고려하게 되었나? 최근 기업환경이 지식집약적 환경으로 변모하면서 기업의 가치 및 경쟁력 평가에서 유형자산보다는 조직 구성원의 지식, 고객 및 공급업체와의 관계, 경쟁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학습조직, 프로세스 혁신 등과 같이 기업의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무형자산 평가항목들을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1]. 조직의 성과는 핵심자본을 조직이 보유하였는지와[2][3] 보유한 조직의 자본을 해당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느냐[2][4][5]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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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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