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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924 - 934
신동명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김보영 (서울과학종합대학원)
In the last 10 years the digital music contents market has grown rapidly. However digital music contents product and services are not managed with product planning and price policy considered customer attitude and digital music contents values. This study is to define the value properties of digi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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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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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도닉(hedonic) 가격 이론은 무엇인가? | 가장 대표적으로 Court(1941)와 Tinbergen(1951, 1956)에 의해 주장된 헤도닉(hedonic) 가격 이론을 살펴볼 수 있는데[7], 헤도닉 가격은 내재적 속성들의 가격으로 정의되며, 차별화된 상품의 관찰된 가격과 상품과 관련 있는 특정한 속성의 양을 기반으로 하여 경제적 행위자에게 반영되어 나타난다는 이론이다[8]. 헤도닉 이론에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여러 가지 특성 값들이 모여 이루어진 구성체로 간주한다. | |
징수규정에 따른 국내 디지털 음악콘텐츠 서비스 중 다운로드 서비스의 규정은? | 다운로드 서비스의 경우, 종량제 원칙하에 곡당 가격을 설정하고 앨범 단위나 다량 묶음으로 판매될 경우 할인을 적용하여 가격차별화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매출액 대비 음원권리자들의 사용료 징수율 기준을 삭제하고 곡당 사용료만 명시하여 음악콘텐츠 가격을 서비스사업자가 탄력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 |
다운로드 서비스와 스트리밍 서비스 모두에서 가격 속성이 상대적으로 다른 속성들에 비하여 소비를 결정하는데 중요하지 않다는 결과로 알 수 있는 점은? | 연구 결과 다운로드 서비스와 스트리밍 서비스 모두에서 가격 속성이 상대적으로 다른 속성들에 비하여 소비를 결정하는데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곧 콘텐츠 상품이 가지는 재화 가치에 있어 상품의 본질적 구성 요소가 가격보다 중요하게 구매 판단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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