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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동영상, 음악서비스 및 미디어 이용 현황과 전망 -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The present and prospect of Online Video, Music service and Media Usag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6 no.1, 2015년, pp.137 - 144  

김선진 (Kyungsung University, School of Digital Media)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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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적극적 미디어 컨텐츠 사용계층인 20대 대학생들의 이용행태를 분석해 봄으로써 국내 온라인 동영상, 음악서비스가 나아갈 방향을 가늠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부산지역 20대 대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에 대한 기술적 통계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온라인 동영상, 음악서비스의 이용 현황과 전망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20대는 이용 빈도 측면에서 절반 이상이 거의 매일 두 가지 서비스를 이용할 정도로 적극적인 이용행태를 보였다. 사용 시간에 있어서는 일주일간 세 시간 이상 사용 비중이 열 명 중 세 명꼴로 헤비 유저로 나타났다. 이용 방식은 공히 스트리밍 방식이 다운로드보다 높기는 하나 음악의 경우 다운로드 방식이 거의 절반 정도로 높은 수준이다. 비용 부담은 유료가 있으나 아직 정착되었다고 보기는 어렵고 특히 동영상의 경우는 무료 이용(불법 다운로드 포함)이 월등히 높은 실정이다. 부담할 수 있는 비용의 심리적 한계도 1만원 정도로 높지 않은 편이다. 유료 결제방식도 동영상의 경우 건당 결제가 높고 음악의 경우 월정액 방식이 높다. 선호 컨텐츠 장르로는 방송사 컨텐츠, 영화같은 RMC(Ready Made Contents)로 나타났다. 미디어 이용에 관해 주목할 만한 결과는 TV를 보지 않는 소위 '제로TV(Zero TV)'의 비중이 32%로 전체 모집단의 비중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런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국내 온라인 동영상, 음악서비스는 향후 이용 행태의 점진적 변화와 그로 인한 다양한 수익모델의 등장이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anticipate the near future changes of domestic online video, music service and media usage through the status quo. The research group was focused on the twenties, University students because they are the active media contents users. It surveyed the students in Busan, and use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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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금까지 동영상, 음악은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라는 점에서 급속한 모바일 미디어 확대와 초고속 통신 네트워크의 보급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온라인 동영상, 음악 서비스와 이를 위한 미디어 이용행태를 20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이와 같이 초기 단계에 있는 국내 온라인 동영상, 음악서비스 시장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적극적인 미디어 콘텐츠 사용 계층이라 할 수 있는 20대 대학생 계층을 대상으로 온라인 동영상, 음악서비스와 미디어 이용행태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미디어 이용시간과 관련된 최근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미디어 일평균 이용시간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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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온라인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으로 제공 되는 서비스를 의미하는데 기존의 방송과 같은 일방향 미디어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상태의 미디어 서비스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은 속성상 서비스 주체, 콘텐츠, 이용 단말, 수익 모델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의 조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 개념과 범주를 명확히 규정하기는 어렵다.
OTT서비스의 개념은 어떻게 확대되었는가? 온라인서비스와 관련하여 최근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OTT서비스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원래 TV에 연결되는 셋톱박스(Set Top Box)를 통해서 제3의 독립 사업자들이 영화 등 프리미엄 컨텐츠를 주문형으로 제공하는 방식을 지칭했다. 그러나 이후 인터넷 환경이 모바일로 확대되고 제3의 독립 사업자 외에 컨텐츠를 보유한 기존 방송 사업자, 유튜브와 같이 플랫폼을 갖고 있는 인터넷사업자 등이 유사한 온라인 서비스에 참여하면서 이들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확대되었다[12].
온라인 동영상, 음악에 관한 연구에서 서비스 등장 초기의 대표적인 것들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온라인 동영상, 음악에 관한 연구로는 서비스 등장 초기에는 주로 UCC(User Created Contents)와 서비스 운영, 수익 모델 등에 관한 연구들이 대표적이다[4]. 서비스가 상업적으로 확산된 최근에는 동영상, 음악 서비스의 구성 전략이나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방안들에 관한 연구들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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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ajor Multichannel Video Providers Lost about 345,000 Subscribers in 2Q 2013", Leichtman Research Group, 2013 

  2. Joongu Kang, "Contents Industry viewed by statistics", KOCCA, vol.86, p.11, Act. 2014. 

  3. DMC Report, "2014 Digital Consumer Survey", Digieco, p.10, 2014 

  4. Jeon-Ah-Reum, Hak-Hyun Choi, "Service Strategy of Video in UCC(User-Created Content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9 No. 4 pp.525-532, Dec. 2008 

  5. Ki-Bum Kim, Kyoung-Soo Kim, "A Study on UCC Video Editing for Sensibility Deliver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2 No. 4 pp.449-456, Dec. 2011 

  6. Yongseok Seo, Jihyun Park, Wonyoung Yoo, "Audio Forensic Marking System for Copyright Protection of Streaming Music Servic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5 No. 3 pp.357-363, Jun. 2014 

  7. Yuri Park, Eunmi Lee, Jaewon Kang, "Policy for Vitalization of Internet Video Service", KISDI, Dec. 2012 

  8. KOCCA, "Online Video Service User Survey", Trend and Outlook, vol.73, Apr. 2014 

  9. Seung-Yeop Lee, Sang-Woo Lee, "Time Displacement Effect of Online Video Service on Pay TV", Korean Telecommunications Policy Review, vol.20, pp.73-103, Dec. 2013 

  10. Eunmin Lee, "The Trend and Issues of Digital Music Market", Information, Telecommunication and Broadcasting Policy, vol.549, KISDI, Mar. 2013 

  11. Futuresource, "Apple Buys Beats, But What Does It Mean? Futuresource Consulting provides market context to the multi-billion dollar headphones deal.", http://www.futuresource-consulting.com/2014-05-apple-beats-headphones-deal-analysis-press-release-1067.html 

  12. Yungeum Ha, "Contents Industry viewed by statistics", KOCCA, vol.94, p.2, Dec. 2014. 

  13. The Nielson Company, "Free To Move Between Screens, The Cross Platform Report Q4 2012", Mar. 2013 

  14. Mincheol Kim, "The Trend and Issues of Zero TV household", KISDI Premium Report, p.4, KISDI, Sep.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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