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디지털 음악콘텐츠 서비스의 소비 속성별 가치 추정
Consumption Attribute Value Estimation of Digital Music Contents Service by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924 - 934  

신동명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김보영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난 10년 동안 디지털 음악콘텐츠 시장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나 다양한 음원 상품과 서비스 상품에 대한 소비자 사용 및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음악콘텐츠 상품의 가치 요인들을 고려한 상품 구성과 가격 정책에 대한 자료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방식의 디지털 음악콘텐츠 서비스 상품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서비스 상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으로 장르, 가격, 음질, 이용기기를 정의하고, 헤도닉 가격모형이론과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통해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속성 요인별 중요도와 부분 가치를 추정하여 디지털 음악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중심의 시장가격과 상품 구성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국내 디지털 음악콘텐츠 서비스 사용자 405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 다운로드 방식에서는 '음질' 속성이 스트리밍 방식에서는 '이용기기' 속성이 '가격' 속성보다 중요하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음악콘텐츠 서비스 상품 구성 및 가격 책정의 경우 생산자 중심의 가치에 대한 고려를 넘어 소비자 중심의 시장과 소비 속성을 고려한 차별화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함을 살펴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ast 10 years the digital music contents market has grown rapidly. However digital music contents product and services are not managed with product planning and price policy considered customer attitude and digital music contents values. This study is to define the value properties of digit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국내 음악 산업 생태계의 디지털 음악 콘텐츠 시장의 소비자 중심 가격 정책에 대한 기준과 가격 차별화 전략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통해 다양한 가격 설정과 시장 창출 기회를 통한 콘텐츠 산업의 발전적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는 의미를 가진다.
  • 본 연구는 현재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국내 음악 산업 생태계의 디지털 음악 콘텐츠 시장의 소비자 중심 가격 정책에 대한 기준과 가격 차별화 전략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이를 통해 다양한 가격 설정과 시장 창출 기회를 통한 콘텐츠 산업의 발전적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는 의미를 가진다.
  • 본 연구에서는 가치 개념을 가격과 동일시하거나 소비자들이 상품 특성에 부여하는 가치 중심의 가격 선택을 고려하는 헤도닉 가격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3][10], 디지털 음악콘텐츠 서비스의 속성 요인에 대한 소비의 재화 가치를 분석하고자 했다. 즉, 소비자들이 서비스 가격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을 기준으로 서비스 상품의 속성별 중요 가치 정도를 분석하고자 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변화된 시장 환경 내 디지털 음악콘텐츠 서비스 사용자들이 서비스 선택이나 구매에 있어 장르, 가격, 음질, 이용기기 같은 속성 중 더 높은 효용 가치를 부여하는 중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라 음원 가격이나 서비스 상품 구성에 따른 가격 차별화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 전환된 효용값을 기준으로 각 속성 수준별 가치에 따라 얼마의 가격을 책정해야 상대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있는지 살펴보았다. 우선 다운로드 서비스에서 다른 속성들은 고려하지 않고 음질만을 고려하여 가격을 설정 하려고 할 때 음질에 따라 얼마의 가격을 책정해야 하는지 알아보았다. 스튜디오 원음의 음질 효용값은 0.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음원 선택 및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콘텐츠의 재화적 가치 속성 요인으로 장르, 음질, 이용기기와 같은 음악콘텐츠 특성을 고려하였으며,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방식의 서비스 제공 유형에 따른 소비자 선호도를 기반으로 컨조인트 분석 방법에 의한 속성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에 생산자 중심의 가격 정책이 형성되었던 디지털 음원콘텐츠 소비 시장을 소비자 중심적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소비 행태에 따라 변화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디지털 음원콘텐츠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성장과 기업들의 상품 개발 및 기획 활동에 대한 전략적 제안을 이루고자 했다.
  • 전환된 효용값을 기준으로 각 속성 수준별 가치에 따라 얼마의 가격을 책정해야 상대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있는지 살펴보았다. 우선 다운로드 서비스에서 다른 속성들은 고려하지 않고 음질만을 고려하여 가격을 설정 하려고 할 때 음질에 따라 얼마의 가격을 책정해야 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가치 개념을 가격과 동일시하거나 소비자들이 상품 특성에 부여하는 가치 중심의 가격 선택을 고려하는 헤도닉 가격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3][10], 디지털 음악콘텐츠 서비스의 속성 요인에 대한 소비의 재화 가치를 분석하고자 했다. 즉, 소비자들이 서비스 가격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을 기준으로 서비스 상품의 속성별 중요 가치 정도를 분석하고자 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도닉(hedonic) 가격 이론은 무엇인가? 가장 대표적으로 Court(1941)와 Tinbergen(1951, 1956)에 의해 주장된 헤도닉(hedonic) 가격 이론을 살펴볼 수 있는데[7], 헤도닉 가격은 내재적 속성들의 가격으로 정의되며, 차별화된 상품의 관찰된 가격과 상품과 관련 있는 특정한 속성의 양을 기반으로 하여 경제적 행위자에게 반영되어 나타난다는 이론이다[8]. 헤도닉 이론에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여러 가지 특성 값들이 모여 이루어진 구성체로 간주한다.
징수규정에 따른 국내 디지털 음악콘텐츠 서비스 중 다운로드 서비스의 규정은? 다운로드 서비스의 경우, 종량제 원칙하에 곡당 가격을 설정하고 앨범 단위나 다량 묶음으로 판매될 경우 할인을 적용하여 가격차별화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매출액 대비 음원권리자들의 사용료 징수율 기준을 삭제하고 곡당 사용료만 명시하여 음악콘텐츠 가격을 서비스사업자가 탄력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운로드 서비스와 스트리밍 서비스 모두에서 가격 속성이 상대적으로 다른 속성들에 비하여 소비를 결정하는데 중요하지 않다는 결과로 알 수 있는 점은? 연구 결과 다운로드 서비스와 스트리밍 서비스 모두에서 가격 속성이 상대적으로 다른 속성들에 비하여 소비를 결정하는데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곧 콘텐츠 상품이 가지는 재화 가치에 있어 상품의 본질적 구성 요소가 가격보다 중요하게 구매 판단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성환, 윤경수, 디지털 음악 시장분석, 공정거래위원회, KDI, 2012. 

  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음악산업백서, 2012. 

  3. V.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3, pp.2-22, 1988. 

  4. 박유식, "대기시간에 따른 유보가격 차이를 이용한 서비스의 가격전략", 경영학연구, 제36권, 제1호, pp.65-89, 2007. 

  5. 조순, 정운걸, 경제학 원론, 법문사, 1991. 

  6. 필립 코틀러, 마켓 3.0, 타임비즈, 2010. 

  7. T. J. Bartik, "The Estimation of Demand Parameters in Hedonic Price Models," The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95, No.1(Feb.), pp.81-88, 1987. 

  8. S. Rosen, "Hedonic Prices and Implicit Markets: Product Differentiation in Pure Competition," The Journal of Political Economic, Vol.82, No.1(Jan.-Feb.), pp.34-55, 1974. 

  9. K. J. Lancaster, "Approach to Consumer Theory," The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74, No.2(Apr.), pp.132-157, 1966. 

  10. 이정우, 이문규, 최홍준, "온라인 콘텐츠의 컨조인트 분석 : Video on Demand 서비스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2권, 제4호, pp.85-98, 1987. 

  11. J. Rowley, "Understanding digital content marke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24, No.5-6, pp.517-540, 2008. 

  12. 정재진, 김창수, "디지털콘텐츠 기술 가치평가 프레임워크 개발 및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301-314, 2010. 

  13. 최종렬, 김동환, 서해숙, 전충헌, "콘텐츠 가치평가(COVA) 시스템 개발을 통한 지역 문화콘텐츠산업 활성화 연구", 인문콘텐츠, 제17호, pp.253-277, 2010. 

  14. 김상수, 윤상웅, "디지털 콘텐츠 가치평가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0권, 제1호, pp.71-90, 2008. 

  15. 김창수, 오은해, 이성호, "디지털콘텐츠 가치평가 모형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실증 연구",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1권, 제4호, pp.129-155, 2010. 

  16. http://www.mcst.go.kr/web/s_notice/press/pressView.jsp?pSeq12149 

  17. 김정훈, 소비자가 원하는 음악서비스, 바로 이것이 중요하다, KT경제경영연구소, 2013. 

  18. W. Adamowicz, J. Louviere, and M. Williams, "Combining Revealed and Stated Preference Methods for Valuing Environmental Amenities," Journal of Environmental Economics and Management, Vol.26, pp.271-292, 1994. 

  19. T. C. Brown, "Introduction to Stated Preference Methods," A primer on nonmarket valuation, Springer Netherlands, pp.99-110, 2003. 

  20. J. J. Louviere, "Conjoint Analysis Modeling of Stated Preferences : A Review of Theory, Methods, Recent Developments and External Validity,"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10, pp.93-119, 1988. 

  2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년 4분기 소비자 콘텐츠 구매실태 조사, 2012. 

  22. 김대철, 변대호, "소비자 관점에서 모바일 폰 음악 서비스와 오프라인 음반 서비스간의 경제성 평가", e-비즈니스연구, 제8권, 제2호, pp.61-86, 2007. 

  23. 임정수, "최신 영화 VOD 이용자의 선호도에 대한 컨조인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191-198, 2013. 

  24. 임성준, "K-Pop의 글로벌 경쟁력과 성공요인", KBR, 제17권, 제2호, pp.323-346, 2013. 

  25. 유필화, 박유식, "가격탄력성을 이용한 세분시장의 가격차별화 전략 -해운서비스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17권, 제2호, pp.87-112, 2002. 

  26. P. E. Green and V. Srinivasan, "Conjoint Analysis in Marketing: New Developments with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Journal of Marketing, pp.3-19, 1990.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