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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6, 2014년, pp.223 - 241
김은정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 유영의 (순천향대학교 유아교육과) , 신은수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plan a direction for the connection of the area of inquiry in daily life between infants and young children in Korea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early learning standards for infants aged 0~2, and young children aged 3~4/5 in 17 different states in America. The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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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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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교육과정의 질 관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국가로 지적된 이유는 무엇인가? | 한국은 OECD 회원국 중에서 교육과정의 질 관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국가로 지적(OECD,2012)된 바 있는데, 그 이유는 한국의 영유아교육과정이 유아교육과 보호를 위한 교육과정의 이원화 제도로 인한 문제점에 있다(신은수, 박은혜, 2012).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국가 수준의 보편교육제도 측면에서 만 3-5세 누리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2)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공통으로 도입되고, 이후 2013년에는 0세~만 2세 보육과정(보건복지부, 2013)이 자연스럽게 개정되었지만, 교육과정의 개발은 여전히 이원화된 부서에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만 3세 미만 영아교육과정은 유아교육과정의 연계성 측면에서 취약점을 지닐 수밖에 없다. | |
국제표준교육분류에 근거하여 유아 교육제도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국제표준교육분류(International Standard Classification of Education: ISCED) 2011 지침서에 의하면, ISCED 0단계(만3세 이만 01단계, 만 3세 이상 초등입학 이전 02단계)는 초등학교의 입학 준비와 학습 준비를 위한 명확한 교육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UNESCO Institute for Statistics, 2009, 2011). 즉, 국제표준교육분류에 근거한 유아교육제도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01단계와 02단계의 조건을 충족하는 유아교육과정이 구축되어야 한다. | |
미국이 1994년 국가 교육목표 2000을 발표한 결과는 어떠한가? | 한편, 미국은 1994년 국가 교육목표 2000(National Goals 2000)을 발표한 이후, 학교의 책무성 강화를 통해 학생의 성취도를 높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학생이 배워야 할 교육 내용을 명확히 표현한 학습기준(learning standards)을 설정하였다(Kagan & Scott-Little, 2004; Scott-Little, Kagan, & Frelow, 2003). 미국 대부분의 주에서는 유치원을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K-8학년 혹은 12학년의 교육과정의 내용기준을 제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0~만 2세, 만 3~4세를 위한 학습내용 기준(learning content standard)인 조기학습기준(early learning standards)을 제시하여 유아원-유치원간 교육과정의 연계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김희진, 박은혜, 신은수, 이지현, 2010; Barnett, Carolan, Fitzgerald, & Squires,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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