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문학적 상상력과 인성 함양을 위한 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for Humanistic Imagin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4 no.2, 2020년, pp.187 - 205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과 문학의 연계를 통한 인문학적 상상력과 인성 함양을 위한 초등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2년 동안 프로그램 개발 및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 79명(비교반 40명, 실험반 39명)을 대상으로, 비례식비례배분에 대한 단원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수학 학업성취도, 인성, 인문학적 상상력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학생의 면담 및 산출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본 프로그램의 적용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인성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고, 인문학적 상상력의 하위 범주에서 '삶에 대한 성찰', '긍정적인 자의식', '인문학적 상상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삶의 목적'과 '인간관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학생 면담의 응답 내용을 보면, 인간과 세계를 보는 학생들의 관점의 폭이 넓어지고 깊이가 깊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제언으로, 현장 교사들을 위한 풍부한 자료 개발 및 보급, 인문학적 상상력 함양을 위한 융합교육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시간 확보, 그리고 교사들을 위한 실제적이고 장기적인 연수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for the cultivation of humanistic imagination and characters through the link between mathematics and literature to find out its effectiveness. This study has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mathematics academic achi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문학의 사전적인 의미는? 인문학(人文學, humanities)의 사전적인 의미는“언어, 문학, 역사, 철학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국립국어원, 2020)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인문학은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 글로 표현한 문학작품, 역사적 사실에 대한 내용이나 해석, 인간을 대상으로 한 철학을 포함하여 인간과 관계한 거의 모든 것에 대한 사고, 인간의 삶, 문화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인문학은 어떻게 변형되어 왔는가? 187). 그 이후에 일반적으로 교양지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현재에는 각 대학에서 Liberal Arts(교양과정 또는 인문과정)로 변형되어 왔다. "Liberal”이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이는‘자유로운’사고와 예술에서의 창의적인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수학과 문학의 연계는 어떤 도음을 주는가? 둘째,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 수학과 문학의 연계는 먼저 학생들의 상상력을 증진시켜 창의력을 기를 수 있으며(이경우 외, 1998), 사회성, 도덕성의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학생은 책 읽기를 통한 자연스러운 학습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돕는다(Wilburne & Napoli, 2008; 이경우, 199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강명혜 (2014). 문화: 인문학적 상상력을 통한 창의적 글쓰기, 말하기 교수 학습 전략. 온지논총, 39, 265-295. 

  2.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3. 교육부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서울: 교육부. 

  4. 국립국어원 (2020). 인터넷 사전. 국립국어원. Available from https://www.korean.go.kr/ 

  5. 김상환 (2007). 새로운 인문학적 상상력의 조건. 국어국문학, 147, 29-56. 

  6. 김성준, 이동환 (2015).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에 대한 초등 교사 인식 조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2), 143-158. 

  7. 김은하 (2010). 아동문학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수학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남상욱 (2014). 국가의 위기와 인문학적 상상력. 인문학 연구, 22, 177-185. 

  9. 박만구 (2013). 초등학교 수학과 스토리텔링 교과서 개발 및 적용 사례: 초등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활용의 실제. 2013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513-531. 

  10. 설정현, 백석윤 (2007). 수학동화 쓰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인지적.정의적 특성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2), 137-160. 

  11. 신정순 (2008). 문학을 활용한 수학 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이 유아의 수학 능력에 미치는 효과.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경우 (1995). 수학교육을 위한 목록 도서의 범주화 연구: 미국의 자료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5(1), 123-143. 

  13. 이경우, 이은화, 곽향림, 홍혜경, 김순환 (1998). 문학중심의 수학교육 프로그램. 교과교육학연구, 2(2), 5-20. 

  14. 이덕환 (2013. 11. 25).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 그리고 창의적 문화. 원대신문. 

  15. 이수범 (2015). 초등학생'열 명 중 넷'이미 수학 포기. Available from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701366.html#csidxe3d22db6fb5438c9f111fac63178852 

  16. 이종성 (2010). 감성과 문화 그리고 인문학적 상상력. 대동철학, 53, 319-343. 

  17. 이케다 가요코(池田香代子) (2001/2009).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한성례 역. 서울:매거진 하우스. 

  18. 최인숙 (2010). 다문화시대의 삶을 위한 인문학적 상상력. 철학사상문화, 9, 75-101. 

  19. 홍혜경 (2004).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서울: 양서원. 

  20. 황수영 (2010). 철학과 인문학, 개념적 상호작용의 역사: 서양문학이 형성과 발전에 대한 소고. 인문논총, 63, 179-215. 

  21. 황연희 (2007). 문학적 접근을 통한 유아 수학 개념 분석.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현주 외 (2014). KEDI 인성검사 실시요강: 초.중.고 공용. 한국교육개발원. 

  23. Ananiadou, K., & Claro, M. (2009). 21st Century skills and competences for new millennium learners in OECD countries. OECE Education Working Papers No. 14. Available from https://www.oecd-ilibrary.org/docserver/218525261154.pdf?expires1586921429&idid&accnameguest&checksum0B9BE55E465BE514C8313DE9581589C5 

  24. Bader, J. E. (2014). Strengthening the connection between the school library and math and sc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entral Missouri. 

  25. Boesen, J., Helenius, O., Bergqvist, E., Bergqvist, T., Lithner, J. et al. (2014). Developing mathematical competence: From the intended to the enacted curriculum.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3(1), 72-87. 

  26. Coleridge, S. T., Engell, J., & Bate, W. J. (1984). Biographia literaria, or Biographical sketches of my literary life and opinions (Vol. 75). Princeton University Press. 

  27. Ducos, M. (2016/2017). 한밤의 왕국. 류재화 역. 서울: 국민서관. 

  28. Einstein, A. (1999). Imagination is more important than knowledge. Advanced Manufacturing, 1(4), 24-25. 

  29. Ellmann, R. (1968). The artist as critic: Critical writings of Oscar Wilde. New York: Random House. 

  30. Fite, G. (2002). Reading and math: What is the connection? A short review of the literature. Kansas Science Teacher, 14, 7-11. 

  31. Furner, J. M. (2018). Using children’s literature to teach Mathematics: An effective vehicle in a STEM world. European Journal of STEM Education, 3(3), 1-12. Available from https://doi.org/10.20897/ejsteme/3874 

  32. Heidema, C. (2009). Reading and writing to learn in mathematics: Strategies to improve problem solving. Adult Literacy in Perspective, 1, 2-6. 

  33. Klein, F. (1979). Development of mathematics in the 19th century. Brookline, MA: Math Sci Press. 

  34. Koichu, B., Berman, A., & Moore, M. (2004). Promotion of heuristic literacy in a regular mathematics classroom.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24(1), 33-39. 

  35. Lubinski, C. A., & Otto, A. D. (1997). Literature and algebraic reasoning.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3(6), 290-296. 

  3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8. Ojose, B. (2008). Applying Piaget's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 to mathematics instruction. The Mathematics Educator, 18(1), 26-30. 

  39.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3). PISA 2012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d financial literacy. OECD Publishing. 

  40.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9). PISA 2018: Insights and Interpretations. OECD Publishing. Available from https://www.oecd.org/pisa/PISA%202018%20Insights%20and%20Interpretations%20FINAL%20PDF.pdf 

  41. Sidenvall, J. (2019). Literature review of mathematics teaching design for problem solving and reasoning. Nordic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24(1), 51-74. 

  42. Sullivan, T. (2016/2017). 나는 초코렛의 달콤함을 모릅니다. 이보미 역. 서울: 푸른숲주니어. 

  43. Swift, J. (1726/2000). 걸리버여행기. 신현철 역. 서울: 문학수첩. 

  44. Thiessen, D., & Matthias, M. (Eds.) (1992). The wonderful world of mathematics: A critically annotated list of children's books in mathematics. Reston, VA: NCTM. 

  45. TIMSS and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Available from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wp-content/uploads/filebase/full%20pdfs/T15-International-Results-in-Mathematics.pdf 

  46. Tisler, R. W. (1988). Mathematics from children’s literature. Arithmetic Teacher, 35, 42-47. 

  47. Tisler, R. W. (1992). How to use children's literature to teach mathematics. Reston, VA: NCTM. 

  48. Tolstoy, L. (1886/2001). How much land does a man need? Collected shorter fiction. Translated by A. and L. Maude. London: Everyman. 

  49. Vygotsky, L. (1978). Interaction between learning and development. Readings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 23(3), 34-41. 

  50. Vygotsky, L. (2004). Imagination and creativity in childhood. Journal of Russian and East European Psychology, 42(1), 7-97. 

  51. Wilburne, J. M., & Napoli, M. (2008). Connecting mathematics and literature: An analysi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hanging beliefs and knowledge. Issues in the Undergraduate Preparation of Mathematics Teachers. Available from awww.k-12prep.math.ttu.edu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