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4 no.2, 2020년, pp.187 - 20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for the cultivation of humanistic imagination and characters through the link between mathematics and literature to find out its effectiveness. This study has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mathematics academic achi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문학의 사전적인 의미는? | 인문학(人文學, humanities)의 사전적인 의미는“언어, 문학, 역사, 철학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국립국어원, 2020)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인문학은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 글로 표현한 문학작품, 역사적 사실에 대한 내용이나 해석, 인간을 대상으로 한 철학을 포함하여 인간과 관계한 거의 모든 것에 대한 사고, 인간의 삶, 문화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 |
인문학은 어떻게 변형되어 왔는가? | 187). 그 이후에 일반적으로 교양지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현재에는 각 대학에서 Liberal Arts(교양과정 또는 인문과정)로 변형되어 왔다. "Liberal”이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이는‘자유로운’사고와 예술에서의 창의적인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 |
수학과 문학의 연계는 어떤 도음을 주는가? | 둘째,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정의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 수학과 문학의 연계는 먼저 학생들의 상상력을 증진시켜 창의력을 기를 수 있으며(이경우 외, 1998), 사회성, 도덕성의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학생은 책 읽기를 통한 자연스러운 학습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돕는다(Wilburne & Napoli, 2008; 이경우, 1995). |
강명혜 (2014). 문화: 인문학적 상상력을 통한 창의적 글쓰기, 말하기 교수 학습 전략. 온지논총, 39, 265-295.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교육부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서울: 교육부.
국립국어원 (2020). 인터넷 사전. 국립국어원. Available from https://www.korean.go.kr/
김상환 (2007). 새로운 인문학적 상상력의 조건. 국어국문학, 147, 29-56.
김은하 (2010). 아동문학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수학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상욱 (2014). 국가의 위기와 인문학적 상상력. 인문학 연구, 22, 177-185.
박만구 (2013). 초등학교 수학과 스토리텔링 교과서 개발 및 적용 사례: 초등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활용의 실제. 2013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513-531.
신정순 (2008). 문학을 활용한 수학 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이 유아의 수학 능력에 미치는 효과.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우 (1995). 수학교육을 위한 목록 도서의 범주화 연구: 미국의 자료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5(1), 123-143.
이경우, 이은화, 곽향림, 홍혜경, 김순환 (1998). 문학중심의 수학교육 프로그램. 교과교육학연구, 2(2), 5-20.
이덕환 (2013. 11. 25). 인문학적 상상력, 과학, 그리고 창의적 문화. 원대신문.
이수범 (2015). 초등학생'열 명 중 넷'이미 수학 포기. Available from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701366.html#csidxe3d22db6fb5438c9f111fac63178852
이종성 (2010). 감성과 문화 그리고 인문학적 상상력. 대동철학, 53, 319-343.
이케다 가요코(池田香代子) (2001/2009). 세계가 만일 100명의 마을이라면. 한성례 역. 서울:매거진 하우스.
최인숙 (2010). 다문화시대의 삶을 위한 인문학적 상상력. 철학사상문화, 9, 75-101.
홍혜경 (2004).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서울: 양서원.
황수영 (2010). 철학과 인문학, 개념적 상호작용의 역사: 서양문학이 형성과 발전에 대한 소고. 인문논총, 63, 179-215.
황연희 (2007). 문학적 접근을 통한 유아 수학 개념 분석.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현주 외 (2014). KEDI 인성검사 실시요강: 초.중.고 공용. 한국교육개발원.
Ananiadou, K., & Claro, M. (2009). 21st Century skills and competences for new millennium learners in OECD countries. OECE Education Working Papers No. 14. Available from https://www.oecd-ilibrary.org/docserver/218525261154.pdf?expires1586921429&idid&accnameguest&checksum0B9BE55E465BE514C8313DE9581589C5
Bader, J. E. (2014). Strengthening the connection between the school library and math and sc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entral Missouri.
Boesen, J., Helenius, O., Bergqvist, E., Bergqvist, T., Lithner, J. et al. (2014). Developing mathematical competence: From the intended to the enacted curriculum.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3(1), 72-87.
Coleridge, S. T., Engell, J., & Bate, W. J. (1984). Biographia literaria, or Biographical sketches of my literary life and opinions (Vol. 75). Princeton University Press.
Ducos, M. (2016/2017). 한밤의 왕국. 류재화 역. 서울: 국민서관.
Einstein, A. (1999). Imagination is more important than knowledge. Advanced Manufacturing, 1(4), 24-25.
Ellmann, R. (1968). The artist as critic: Critical writings of Oscar Wilde. New York: Random House.
Fite, G. (2002). Reading and math: What is the connection? A short review of the literature. Kansas Science Teacher, 14, 7-11.
Furner, J. M. (2018). Using children’s literature to teach Mathematics: An effective vehicle in a STEM world. European Journal of STEM Education, 3(3), 1-12. Available from https://doi.org/10.20897/ejsteme/3874
Heidema, C. (2009). Reading and writing to learn in mathematics: Strategies to improve problem solving. Adult Literacy in Perspective, 1, 2-6.
Klein, F. (1979). Development of mathematics in the 19th century. Brookline, MA: Math Sci Press.
Koichu, B., Berman, A., & Moore, M. (2004). Promotion of heuristic literacy in a regular mathematics classroom.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24(1), 33-39.
Lubinski, C. A., & Otto, A. D. (1997). Literature and algebraic reasoning.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3(6), 290-29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Ojose, B. (2008). Applying Piaget's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 to mathematics instruction. The Mathematics Educator, 18(1), 26-30.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3). PISA 2012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d financial literacy. OECD Publishing.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9). PISA 2018: Insights and Interpretations. OECD Publishing. Available from https://www.oecd.org/pisa/PISA%202018%20Insights%20and%20Interpretations%20FINAL%20PDF.pdf
Sidenvall, J. (2019). Literature review of mathematics teaching design for problem solving and reasoning. Nordic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24(1), 51-74.
Sullivan, T. (2016/2017). 나는 초코렛의 달콤함을 모릅니다. 이보미 역. 서울: 푸른숲주니어.
Swift, J. (1726/2000). 걸리버여행기. 신현철 역. 서울: 문학수첩.
Thiessen, D., & Matthias, M. (Eds.) (1992). The wonderful world of mathematics: A critically annotated list of children's books in mathematics. Reston, VA: NCTM.
TIMSS and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Available from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wp-content/uploads/filebase/full%20pdfs/T15-International-Results-in-Mathematics.pdf
Tisler, R. W. (1988). Mathematics from children’s literature. Arithmetic Teacher, 35, 42-47.
Tisler, R. W. (1992). How to use children's literature to teach mathematics. Reston, VA: NCTM.
Tolstoy, L. (1886/2001). How much land does a man need? Collected shorter fiction. Translated by A. and L. Maude. London: Everyman.
Vygotsky, L. (1978). Interaction between learning and development. Readings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 23(3), 34-41.
Vygotsky, L. (2004). Imagination and creativity in childhood. Journal of Russian and East European Psychology, 42(1), 7-97.
Wilburne, J. M., & Napoli, M. (2008). Connecting mathematics and literature: An analysi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hanging beliefs and knowledge. Issues in the Undergraduate Preparation of Mathematics Teachers. Available from awww.k-12prep.math.ttu.edu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