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태도 및 과학과정기술이해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ience Activities Motivated through Children's Songs on Young Children's Science-Related Attitudes, and Understanding of Science Process Skills원문보기
본 연구는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태도 및 과학과정기술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40명을 실험집단 20명과 통제집단 20명으로 나누었다. 연구도구는 안현정(2011)의 과학관련태도 검사도구와 Samarapungavan 외(2009)가 유아용으로 개발한 과학과정기술이해 측정 문항을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7주 동안 매주 3회기씩, 총 21회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을 실시하였다. 1회기 1차시에서는 동요를 배우고 과학적 질문 찾기를 하며 2차시에서는 과학적 탐구 활동을 하였고, 3차시에서는 과학활동을 활용한 동요개사 활동을 하였다. 통제집단은 같은 기간 동요배우기, 과학활동, 음률활동을 독립된 활동으로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검사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태도 및 과학과정기술이해를 향상시키는데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태도 및 과학과정기술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40명을 실험집단 20명과 통제집단 20명으로 나누었다. 연구도구는 안현정(2011)의 과학관련태도 검사도구와 Samarapungavan 외(2009)가 유아용으로 개발한 과학과정기술이해 측정 문항을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에는 7주 동안 매주 3회기씩, 총 21회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을 실시하였다. 1회기 1차시에서는 동요를 배우고 과학적 질문 찾기를 하며 2차시에서는 과학적 탐구 활동을 하였고, 3차시에서는 과학활동을 활용한 동요개사 활동을 하였다. 통제집단은 같은 기간 동요배우기, 과학활동, 음률활동을 독립된 활동으로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검사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태도 및 과학과정기술이해를 향상시키는데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cience activities motivated through children's songs on young children's science-related attitudes, and understanding of science processing. skills. The subjects of the present study were 40 children aged five, among them 20 children being assigned into an ...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cience activities motivated through children's songs on young children's science-related attitudes, and understanding of science processing. skills. The subjects of the present study were 40 children aged five, among them 20 children being assigned into an experimental group, and 20 children into a control group. An Hyun-Jeong's(2011). 'The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and science process skills measurement questions from 'The Science Learning Assessment' by Samarapungavan, Mantzicopoulos, Patrick, and French (2009) were used after adapting them as research tools. The experimental group performed science activities motivated through children's songs 21 times, 3 times a week for 7 weeks; learning children's songs and asking science questions at the first stage, performing science activities at the second stage, and adapting children's songs based on the findings of science activities. The control group performed the learning of children's songs, science activities, and rhythmic activities in the same period. The pre- and post-test data were analyzed as at-test using SPSS program. The study results indicated that science activities motivated through children's songs were effective in improving young children's science-related attitudes and their understanding of science process skills.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cience activities motivated through children's songs on young children's science-related attitudes, and understanding of science processing. skills. The subjects of the present study were 40 children aged five, among them 20 children being assigned into an experimental group, and 20 children into a control group. An Hyun-Jeong's(2011). 'The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and science process skills measurement questions from 'The Science Learning Assessment' by Samarapungavan, Mantzicopoulos, Patrick, and French (2009) were used after adapting them as research tools. The experimental group performed science activities motivated through children's songs 21 times, 3 times a week for 7 weeks; learning children's songs and asking science questions at the first stage, performing science activities at the second stage, and adapting children's songs based on the findings of science activities. The control group performed the learning of children's songs, science activities, and rhythmic activities in the same period. The pre- and post-test data were analyzed as at-test using SPSS program. The study results indicated that science activities motivated through children's songs were effective in improving young children's science-related attitudes and their understanding of science process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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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른 사람과 아이디어나 발견물을 공유하거나 토론함으로써 소통하는 것은 주요한 과학활동 중 하나로 유아들은 동요 개사하기를 통해 과학활동의 과정이나 결과물을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 있다(Jones, Lake, & Lin, 200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즐겨 부르는 동요를 사용하여 유아들에게 과학적 호기심을 유발하고 과학적 질문을 제기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아가 주도적인 탐구적 과학활동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이러한 과학활동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이나 정보를 동요개사로 표상해봄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발견물을 공유하고 과학적 개념을 내면화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동요 부르기를 통합하여 접근하는 교육활동이 유아들이 분리된 지식을 하나하나 배워서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보다 다양한 활동의 경험 속에서 더 잘 이해가 되므로(정진원, 2008)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일상적으로 유아들에게 제공하는 동요 부르기와 과학활동을 통합한 교수 활동을 개발하고 이 교수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태도, 과학과정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는 지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즐겨 부르는 동요를 사용하여 유아들에게 과학적 호기심을 유발하고 과학적 질문을 제기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아가 주도적인 탐구적 과학활동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이러한 과학활동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이나 정보를 동요개사로 표상해봄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발견물을 공유하고 과학적 개념을 내면화할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동요 부르기를 통합하여 접근하는 교육활동이 유아들이 분리된 지식을 하나하나 배워서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보다 다양한 활동의 경험 속에서 더 잘 이해가 되므로(정진원, 2008)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일상적으로 유아들에게 제공하는 동요 부르기와 과학활동을 통합한 교수 활동을 개발하고 이 교수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태도, 과학과정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는 지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요 속에 나오는‘식물·자연물’을 가지고 관찰, 예측, 분류, 측정, 토의를 하는 과학활동을 실시하였다.
특히, 송주연(2012)은 음악을 활용해 노래 가사를 바꾸어 불러보는 과학 시간은 과학을 어려운 과목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게 해 주었고, 과학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어 결국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증진에 효과적임을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과학적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을 통해 경험한 것을 브레인스토밍하여 동요개사 활동을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내면화하여 표상하였다. 이와 같은 과학활동이 유아의‘과학적 태도’를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제안 방법
이 도구는 총 9문항의 질문과 각 질문 내용에 적합한 그림도구 9장으로 구성되었다. 검사는 연구자와 유아의 1:1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연구자가 질문과 함께 연관된 그림도구를 제시하여 유아의 대답이 정답이면 1점, 오답이면 0점으로 채점하였다. 따라서 이 도구의 점수범위는 0-9점이며 각 유아가 획득한 점수가 높을수록 과학과정기술 이해능력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람쥐라는 동요를 배우고 동요 속에 나오는 알밤, 솔방울, 조약돌, 도토리를 비교 관찰하고 측정하고 분류하며 토의한 내용을 벤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 보았다. 과학과정기술을 활용해 알게 된 과학적 내용을 유아가 내면화하여 개사 활동으로 표상하였다. 예로 다람쥐 동요 개사 내용으로“방울방울 솔방울 까칠까칠 솔방울, 나무에 달린 솔방울 파인애플 같아요.
과학과정기술이해 검사도 연구자와 유아가 1:1 면담형식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자가 질문과 함께 질문의 내용에 연관된 그림도구를 제시하였고 유아의 대답을 응답지에 기술하였으며 검사의 소요시간은 5∼7분이 소요되었다.
과학관련태도 검사는 연구자와 유아 1:1 개별 면담을 통해 연구자가 문항을 읽어주며 질문하였고 유아의 대답이‘네’라고 대답하면 크기가 다른 동그라미 두 개를 보여주고 선택하는 원의 크기대로 조금 좋아요(작은 원), 많이 좋아요(큰 원)를 가리키도록 하여 유아의 반응을 확인하고 응답지에 기록하였다.
과학관련태도, 과학과정기술이해 검사도구의 사용이 적절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2013년 10월 23일 Y유치원 만5세 유아 4명(남2명, 여2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과학 관련태도, 과학과정기술이해 검사도구의 문항에서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교사훈련은 실험집단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2013년 10월 23일∼10월 24일 2일간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 실시의 취지와 과정에 대해 1: 1면담방식으로 교육하였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을 구성하였다. 구성요인을 고려하여 21개의 활동은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 목적이나 취지에 맞게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에서 사용된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을 살펴보면 <표 4>와 같다.
본 연구의 동요 선정을 위하여 누리과정 지도서(2013)와 김혜경(2006)의 ‘유아음악교육’, 한국 어린이육영회(1995)의 ‘음률활동자료집Ⅰ’, 환경부(2006)의 ‘유아환경프로그램 5세’를 중심으로 ‘가을’, ‘환경과 생활’, ‘겨울’의 생활주제와 맞고 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적합하며 특히 동요가 짧고 친숙하여 유아가 즐겁게 부르며 과학활동으로 연결할 수 있는 동요로 유치원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동식물이나 자연물을 주제로 한 동요21곡을 연구자가 선정하였다. 그 중에서 유치원 교사 5인, 교수1인, 유아교육전공 박사과정 재학생 5인의 자문을 구해 유아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으로 활용했을 때 유아들이 과학적 개념을 습득할 수 있는 과학적 탐구활동과 동요개사활동으로 유아의 발달수준, 활동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하다고 인정한 동요 7곡을 선정하였다. 통제집단의 노래 선정은 통제집단의 교사가 누리과정(2013)의 생활주제를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둘째, 선정된 동요를 동기화하여 과학활동에서 유아에게 주어질 과학적 개념을 추출하여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안을 구안하였다.
과학과정기술의 구성요소는 학자(김미경, 2003; Martin, 2001)마다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으나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유아기에 적합한 과학과정 기술로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 예측하기로 등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을 구성하였다. 구성요인을 고려하여 21개의 활동은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 목적이나 취지에 맞게 실시하였다.
실험 기간 동안 연구자는 실험집단 교사와 매주 금요일에 다음 주 제공할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고 활동제공과정에서 교사의 역할과 활동 적용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협의하였다. 또한 실험이 진행되는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하여 교사와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조언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2013년 10월 28일부터 12월 13일까지 7주에 걸쳐 일주일에 3회씩 총21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생활주제와 통합된 동요 배우기, 과학활동, 음률활동을 각각 독립된 활동으로 실시하였다.
사후검사는 사전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2013년 12월 17일∼12월 18일까지 2일간 실시하였다.
셋째, 예비실험을 통해 보완점을 찾아내고 이를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안을 구성하였다.
교사훈련은 실험집단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2013년 10월 23일∼10월 24일 2일간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 실시의 취지와 과정에 대해 1: 1면담방식으로 교육하였다. 실험 기간 동안 연구자는 실험집단 교사와 매주 금요일에 다음 주 제공할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고 활동제공과정에서 교사의 역할과 활동 적용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협의하였다. 또한 실험이 진행되는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하여 교사와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조언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들에게 2013년 10월 25일과 10월 28일 2일간 훈련된 연구자 2명이 과학관련태도, 과학과정기술이해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는 연구대상 유아의 유치원 교사실과 원장실에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실험은 2013년 10월 28일부터 12월 13일까지 7주에 걸쳐 일주일에 3회씩 총21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생활주제와 통합된 동요 배우기, 과학활동, 음률활동을 각각 독립된 활동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주 3회씩 7주에 걸쳐 총 21회기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을 실시하였으며 1차시 대집단활동, 2차시는 대집단, 소집단, 개별집단으로, 3차시에는 대집단 소집단 활동으로 소요시간은 활동에 따라 30분∼40분, 실외이동시에는 이동 시간에 따라 50분정도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예술·과학 통합 활동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 3단계 절차를 개발하였다.
이 도구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유아교육전문가 3인에게 문항내용 및 그림 자료의 적합성 및 타당성의 검토하도록 의뢰하고 유아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문항내용 및 그림도구를 수정·보완하였다.
과학교육의 목표를 바탕으로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을 구안하는 과정에서 과학개념을 추출하기 위하여 여러 선행연구들을 살펴본 결과(안지영; 2013; 안현정, 2011;이경민, 2000; Lind, 2005; Martin, 2003) 유아기에 적합한 과학적태도로 호기심, 자진성, 적극성, 솔직성, 객관성,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 협동성, 끈기성을 제시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기초로 하여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 등의 7개 구성요소를 추출하였다. 과학과정기술의 구성요소는 학자(김미경, 2003; Martin, 2001)마다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으나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유아기에 적합한 과학과정 기술로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 예측하기로 등을 제시하였다.
첫째,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에 적합한 동요 선정을 위해 문헌과 자료를 고찰하고 이를 반영하여 본연구의 활동에 적합한 곡을 7곡으로 선정하였다.
한편 같은 회기 동안 통제집단은 실험집단과 같은 생활주제에 적합한 동요 배우기, 과학활동, 음률활동을 각각 독립된 활동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21회기 활동내용은 <표 7>에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J시의 Y유치원 만 5세 유아 40명으로 실험집단 20명과 통제집단 2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의 평균 월령은 77.
본 연구의 동요 선정을 위하여 누리과정 지도서(2013)와 김혜경(2006)의 ‘유아음악교육’, 한국 어린이육영회(1995)의 ‘음률활동자료집Ⅰ’, 환경부(2006)의 ‘유아환경프로그램 5세’를 중심으로 ‘가을’, ‘환경과 생활’, ‘겨울’의 생활주제와 맞고 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적합하며 특히 동요가 짧고 친숙하여 유아가 즐겁게 부르며 과학활동으로 연결할 수 있는 동요로 유치원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동식물이나 자연물을 주제로 한 동요21곡을 연구자가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결과분석을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자료를 수집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 검증을 하였다.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이해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과학과정기술이해 사전 사후검사점수를 독립표본 t–검증하여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적 흥미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결과에 대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을 측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Samarapungavan, Mantzicopoulos, Patrick, French(2009)이 유아용으로 개발한 The Science Learning Assessment 중 과학과정기술이해 측정 문항을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과학과정기술이해를 측정하는데 사용한 그림 자료들을 이용하여 질문이나 예측을 통해 과정기술로 과학을 이해하는 정도, 과학의 경험적 증거를 토대로 과학을 이해하는 정도, 수집, 기록, 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과학적 도구의 이해를 측정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과학관련태도 측정을 위해 김효난, 정완호 그리고 정진우(1998)의 ‘국가 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를 기초로 채정연(2003)이 수정·보완하고 안현정(2011)이 과학적 흥미 12문항과 과학적 태도 21문항, 총 33문항으로 유아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과학관련태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과학관련태도, 과학과정기술이해 검사도구의 사용이 적절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2013년 10월 23일 Y유치원 만5세 유아 4명(남2명, 여2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과학 관련태도, 과학과정기술이해 검사도구의 문항에서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Y유치원의 유아 10명(남5명, 여5명)을 대상으로 본 실험과 다른 동요를 사용하여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을 예비 실시한 결과, 활동 단계에 따라 활동시간을 30-50분씩 탄력적으로 운영할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각각 동요 배우기, 과학활동, 음률활동을 했던 통제집단의 유아들 보다 과학관련태도 중 ‘과학적 태도’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각각 동요 배우기, 과학활동, 음률활동을 했던 통제집단 보다 과학과정기술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실험집단의 과학과정기술이해 수준이 통제집단의 과학과정기술 수준보다 증진되어 동요를 동기 화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 이해를 향상시키는데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지금까지 음악과 과학활동을 통합하여 유아의 과학적 과정기술이나 과학적 개념 습득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예는 매우 드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유아교사들이 음악과 과학활동을 통합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절차 및 방법에 익숙하지 않음을 반영하기도 한다.
또한 연구대상의 ‘과학관련태도’, ‘과학과정기술이해’의 도구별 사전검사에서 나타난 집단 간 동질성 검증 결과는 ‘과학관련태도’의 하위요인인 ‘과학적 흥미’의 사전 점수는 실험집단(M=25.75, SD=3.56)과 통제집단(M=26.00, SD=3.27)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t=-2.31, p>.05)으로 나타났으며, ‘과학적 태도’의 사전 점수는 실험집단(M=44.50, SD=5.78)과 통제집단(M=44.60, SD=5.49)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t=-.056, p>0.5)으로 나타났고,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이해에 대한 실험집단(M=4.10, SD=2.12)과 통제집단(M=3.70, SD=1.59)의 사전점수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t=.647, p>.05)으로 나타났다.
예술·과학 통합 활동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 3단계 절차를 개발하였다. 이를 5인의 유치원 교사에게 실행가능성을 확인받은 후 교수 1인, 유아교육전공 박사과정 재학생 중 현장경력 5년 이상인 3인에게 활동의 절차 및 내용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실험집단의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 절차는 [그림 1]과 같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해 보면, 유아들에게 친근한 동요 속에서 과학적 흥미를 찾아 동기화하여 과학활동을 실시하고, 과학활동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브레인스토밍하고 유아에게 내면화된 과학적 내용을 동요개사 활동으로 표상할 수 있었던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태도와 과학과정기술을 유의미하게 증진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은 유아의 과학관련태도와 과학과정기술이해를 증진하는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첫째,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각각 동요 배우기, 과학활동, 음률활동에 참여했던 통제집단의 유아들 보다 과학관련태도 중‘과학적 흥미’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를 통해 유아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이나 자연물관련 동요를 배우고 직접 관찰, 탐구하면서 과학활동을 하는 것이 유아들의 과학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효과적이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유아들이 자연물을 의미있게 체험한 시간은 매우 한정적이었으므로 유아들이 일상적으로 자연을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폭넓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교수학습영역과 방법을 융합한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하위영역인 ‘호기심’, ‘비판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 ‘개방성’, ‘협동성’에서는 실험집단이 통계집단보다 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얻었고, 호기심, 비판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이 개방성, 협동성보다 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를 통해 유아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이나 자연물관련 동요를 배우고 직접 관찰, 탐구하면서 과학활동을 하는 것이 유아들의 과학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효과적이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유아들이 자연물을 의미있게 체험한 시간은 매우 한정적이었으므로 유아들이 일상적으로 자연을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폭넓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교수학습영역과 방법을 융합한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그 결과, 과학 관련태도, 과학과정기술이해 검사도구의 문항에서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Y유치원의 유아 10명(남5명, 여5명)을 대상으로 본 실험과 다른 동요를 사용하여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을 예비 실시한 결과, 활동 단계에 따라 활동시간을 30-50분씩 탄력적으로 운영할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특히, 2차시 과학활동의 경우, 유아들이 직접 유치원의 실내외를 이동하면서 과학적 탐구활동에 참여해야 하는데 이 때 이동시간이나 탐색대상의 유형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 혹은 연장되었다.
셋째, 본 연구는 J시에 위치한 특정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이므로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다른 지역이나 다른 대상 또는 확대된 대상을 선정하여 반복 연구를 통한 재검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연구과정에서는 실험집단만 처치가 실시되었지만 실험 후 통제집단에게도 동요를 동기화한 과학활동을 실시하여 유아의 과학관련태도 및 과학과정기술이해의 증진과 연구결과의 재검증을 실시 및 검토의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과 예술(음악, 미술, 문학, 체육)을 통합한 활동이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이유는?
유아과학 분야에서는 미국의 과학진흥위원회(AAAS, 1989)가 Project 2061을 통해 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통합적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유아음악 분야에서도 유아들에게 음악적 개념 학습에 있어서 단순한 지식 전달 형태의 의미 없는 학습보다는 다양한 활동의 경험 속에서 더 잘 학습하기 때문에 음악 외적 차원의 통합(음악과 다른 교과영역간의 통합)이 중요하다(정진원, 2008)고하였다. 또한 Harlan(2003)은 과학활동이 여러 영역과 통합되어 진행될 때 과학교육의 의미가 되살아나며 과학적 태도의 증진과 과학 개념의 획득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짐을 밝혔다. 안지영(2013)은 예술과 과학은 감각능력을 발달시키고, 구성적인 사고능력을 증진시켜줄 수 있으며 서로 연관되어 있어서 직관적 사고와 합리적 사고를 동시에 효과적으로 함양할수 있도록 도와주어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이처럼 여러 학자들에 의해 과학과 예술(음악, 미술, 문학, 체육)을 통합한 활동이 유아들의 과학학습에 효과적임이 반복적으로 제안되고 있다.
과학적 태도를 정의하면?
TIMSS 연구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학습에 대한 자신감이나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 정도는 우리 나라 학생들의 38%만 과학학습이 즐거운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서 국제 수준에 비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곽영순, 김찬종, 이양락, 정득설, 2006; 박정, 정은영, 김경희, 한경혜, 2004). 과학관련태도 중‘과학적 태도’는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과학과 관련된 활동에 참여하려는 성향으로 과학과 관련된 구체적 대상에 대해 인지적·감정적·행동적 평가 반응이 나타나게 하는 학습된 정신적 경향성(tending)이며 어떤 개인의 과학에 대한 느낌이나 기호(preference)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한다(채정연, 2003). 과학관련태도는 타고난 자질이 있는 유아에게만 기대되어지는 것이 아니며 교사가 어떤 환경과 경험을 제공해주는 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Martin, 2003).
융합인재교육은 무엇이 융합된 것인가?
2009 개정 과학교육과정에서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합리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이 융합된 융합인재교육(STEAM)을 강조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이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년 업무보고에서는 미래 사회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융합적인 과학기술인재 육성을 위해 초·중등학교에서 STEAM 교육을 강화한다고 발표하였다(권난주, 안재홍,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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