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3, 2014년, pp.137 - 158
김경숙 (전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김희영 (세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The present study aimed to develop an instrument to assess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science inquiry skills. For the purposes of the study, based on analysis of literature and evaluation tools related to young children's science inquiry skills, five categories of understanding science inqui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과학교육협회는 유아들이 활발하게 과학적 탐구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과학적 탐구기술을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과학적 탐구과정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는데 이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 한편 미국과학교육협회(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6)는 유아들이 활발하게 과학적 탐구과정에 참여함으로써 과학적 탐구기술을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과학적 탐구과정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는 유아들이 주변 사물이나 사물의 작동원리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관찰하기 이해가 필요하며 이 때 단순히 감각을 활용하여 관찰하는 것보다 확대경, 자, 저울과 같은 도구들을 활용하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함을 말한다. 또한 유아는 다른 사람과 과학적 탐구과정에나 새롭게 알게 된 것에 대해 토의하고 의사소통함으로써 그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설명하고 다른 사람들과 그들이 발견한 것을 공유하고 비교해 볼 때 다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것도 배우게 됨을 의미한다. | |
오늘날 국가 경쟁력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 오늘날 국가 경쟁력은 그 나라 과학의 발전에 의해 결정되므로 각 나라마다 과학발전을 향한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중·고등 교육은 물론 유아교육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과학교육을 진흥시키기 위해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과학은 자연세계를 발견하는 탐구과정이며, 탐구과정을 통하여 지식과 가치체계가 얻어지는 것으로(Abruscato, 2000; Martin, 1997) 유아기에 경험하는 과학적 탐구과정은 유아가 자연세계나 일상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고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 | |
과학은 무엇인가? | 오늘날 국가 경쟁력은 그 나라 과학의 발전에 의해 결정되므로 각 나라마다 과학발전을 향한 연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중·고등 교육은 물론 유아교육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과학교육을 진흥시키기 위해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과학은 자연세계를 발견하는 탐구과정이며, 탐구과정을 통하여 지식과 가치체계가 얻어지는 것으로(Abruscato, 2000; Martin, 1997) 유아기에 경험하는 과학적 탐구과정은 유아가 자연세계나 일상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고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 즉, 과학적 탐구기술을 이용하는 능력은 과학의 핵심 과정으로 유아들이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도록 할 뿐 아니라 과학적 사고기술을 생활 전반에 적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유능한 생활을 하도록 이끌므로 유아들에게 필수적인 능력이다(Martin. |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12). 유치원 누리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강병서, 김계수(2005). 사회과학 통계분석. 서울: SPSS아카데미
권재술, 김범기(1994).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51-264.
권영례(2000).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김경미, 김현주, 송연숙(2012).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김미경(2004). 유아과학교육. 서울: 교육아카데미.
김민정(2003). '물에 뜨고 가라앉는 것'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탐구경험과 개념.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은정(2002). 탐구적 과학교수-학습법이 소리에 대한 유아의 개념형성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윤희(2002). 포트폴리오 구성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진주(2010). 채소 기르기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과학관련 태도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남기원(2001). 실험구성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민순영(2003). 유아 과학능력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영유아보육연구, 9, 1-23 .
맹애영(2004). 생물 관찰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유아의 과학과정 기술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나경(2004). '개구리' 주제에 관한 유아의 탐구능력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윤희(2003).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성은지, 이문옥(2008).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증진을 위한 통합적 생물기르기 활동. 교육연구, 44, 55-185.
신은수, 안경숙, 김은정, 안부금 공저(2009). 생활과학 환경중심의 영유아 과학교육. 서울: 양서원.
안경숙(2003). 유아 과학 활동과 통합된 과학능력 평가도구의 개발: 과학적 태도, 탐구 능력, 과학적 개념에 대한 평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유경숙(1999). 구성주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 기술 및 태도의 차이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경민(2000). 상호작용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탐구능력,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경우, 이정환(1992).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이민정, 이연승, 전지형, 강민정, 이해정, 김정희, 전윤숙, 박주연 공저(2012). 유아과학교육: 실험중심 탐구활동. 서울: 공동체.
조부경, 고영미, 남옥자 공저(2010).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양서원.
조형숙, 김선월, 김지혜, 김민정, 김남연(2010).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차명애(2011). 플로러닝에 따른 자연친화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연탐구지능, 과학적 탐구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추정희(2000). 유치원 과학활동에서 포트폴리오 평가활동의 적용효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유미(2010). 유아과학교육. 서울: 창지사.
Abruscato, J.(2000). Teaching children science(5th ed.). Needham Height, MA: Allyn & Bacon.
Althouse, R.(1998). Investing sscience with young children. N.Y.:Teacher College press.
Bowers, A.(1995). Portfolios for assessment and instrution. Greensboro. NC: ERIC Clearinghouse on Counseling and Student Services.
Gelman, R., Brenneman, K., MacDonald, G., & Roman, M.(2010). Preschool pathways to science. Baltimore: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Inc.
Gelman, S. A., & Kremer, K. E.,(1991). Understanding natural cause: Children's explanation of how objects and their properties originate. Child Development, 62, 396-414.
Goodwin, W. L., & Goodwin, L. D.(1997). Using standardized measures for evaluating young children's learning(pp,92-137) In B. Spodek & O. N. Saracho.(Eds). Years book in early chhildhood education vlo 7.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Gullo, D. F.(1997). Assessing student learning through the analysis of pupil products. In B. Spodek & O. Saracho(Eds.),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assessment and evaluation. (pp129-148).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Harlen, W. (1983). Process skills, concept, and Nation Assessment in 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3, 245-254.
Harlan, J. D.(2005). Science Expioring for the Early Childhood years.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Harlan, J. D. & Rivkin, M.(2003). 유아과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진명남, 이혜주, 정정희 (역). 서울: 창지사.
Lind, K. K. (2000). Expi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3rd Ed). Albany, NY: Thomson Demar Learning.
Martin, D. J.(1997). Elementary science methods : A constructivist approach. New York: Delmar.
Martin, D. J.(2001). Constructing early childhood science. New York: Delmar.
Martin, D. J.(2003).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tivist approach. C. A.,: Wadsworth, Thomson Learning.
Martin, D. J.(1997). 초등과학교육 : 성주의적 접근. 임청환.권성기.송명섭.송남희(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Mindes, G.(2003). Assessing young children(2nd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Prentice-Hall.
National Research Council(1996). Improving insturction and assess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ummary of workshop serie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2000).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McGrew, K. S., & Woodcock, R. W.(2001). Technical manual: Woodcock-Johnson III. ltasca, IL; Riverside.
Ostlund, K, L.,(1992). Science process skills: Assessing hands-on student performance. Boston. MA: Addison-Wesley.
Rezba, R. J., Sprague, C., Fiel, R., & Funk, h. j.(1995). Learning and assessing science process skills. Dubuque, Iowa: Kendall/ Hunt Publishing Company.
Ruiz-Primo, M., & Shavelson, R., Hamilton, L., & Klein, S.(2002). On Evaluation of Systemic Science Education Reform: Searching for Instructional Sensitivity Journal.
Samarapungavan, A., Mantzicopoulos, P., Patrick, H., & French, B.(2009).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cience learning assessment(SLA): A measure of kindergarten science learniung.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20(3), 502-535.
Seefeldt, C., Galper, A., & Jones, I.(2011). Active experiences for active children science(3rd Ed). NJ.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5), 369-3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