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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3 no.6, 2014년, pp.576 - 579
장세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편영식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moon University)
Rails are continuously exposed to severe environments due to increases in train service frequency, passing tonnage, and speed. Wear is one of the most common types of damage observed on rails. The surface of railsis heat treated to secure safety at critical sites, such as curved tracks or turnou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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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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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파나노표면개질 기술이란? | 초음파나노표면개질 기술은 초음파 진동에너지를 응용하여 아주 큰 정적 및 동적 하중이 부가된 볼(ball)로써 접촉 응력 3~30 GPa로 1초에 20,000번 이상의 타격(1,000~100,000회/mm2 정도)을 금속 표면에 주어, 많은 소성변형 및 탄성변형을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 표층부의 조직을 나노결정 조직으로 개질함과 동시에 아주 크고 깊은 압축잔류응력 등을 부가하는 기술이다. Fig. | |
레일시편의 두 종류는? | 레일은 철도운송에 사용될 목적으로 제작된 60킬로그램 급의 레일 일부를 샘플링 하였다. 레일시편은 열처리가 안 된 보통 레일과 열처리가 된 열처리 레일 두 종류이다. 각 레일의 헤드 부분을 와이어 컷(wire cut)으로 절단하였고 절단된 헤드 부분을 선반에서 원통형으로 가공 후 원반형 시편으로 절단 및 연삭을 통하여 분석용 시편을 제작하였다. | |
초음파나노표면개질이 재료의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는? | ⦁면층에 압축잔류응력을 형성시켜서 구름접촉피로(Rolling ontact Fatigue) 및 응력부식균열에 대한 내구성을 향상시킨다. ⦁표면에 직경 1~2 마이크론 크기의 미세한 딤플을 형성시킨다. 마찰계수를 감소시키고 마모율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표면경도를 증가시켜서 마모율을 낮추고 피로한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50~200 나노미터 크기의 입도를 갖는 나노결정 구조를 표면층에 형성시키며, 인장강도, 경도, 피로수명 및 마모율 등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보인다. |
Vidaud, M., Zwanenburg, W. J., 2009, Current Situation on Rolling Contact Fatigue - A Rail Wear Phenomena, 9th Swiss Transport Research Conference,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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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I. H., Song, G. H., Kim, C. S., Nobuhide, A., Suh, C. M., Park, J. H., Combs, A., Park, J., Pyoun, Y. S., 2005, Nano Structured Surface Modification of Tool Steel and its Beneficial Effects in Mechanical Properti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19:11 2151-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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