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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혼류생산 방식을 적용한 신개념 용접조립 기술 연구
Experimental Study of New Welding Assembly Technology Applied with Mixed-Model Produc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3 no.6, 2014년, pp.602 - 608  

박동환 (Gyeongbuk Hybrid Technology Institute) ,  구자준 (Iljitech Corp.)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xed-model production lines are often used in manufacturing systems. In production lines, different product types are simultaneously manufactured by processing small batches. This paper describes a new welding assembly technology involving the development of experimental models for a mixed-model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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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평면식 라인 배열에서 지상공간을 이용한 2단 셔틀 구축으로 용접 로봇의 대기 시간과 부품의 이송시간 단축 등이 가능하고, 라인 설치 면적 감소로 공장 가동률이 기존 라인대비 향상되는 효과가 있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자동차 부품 생산을 위한 다차종 이종부품 혼류생산 기술과 로봇제어에 의한 신개념 용접조립 기술 개발로 자동차 대시 판넬(dash panel)과 패키지 트레이(package tray) 간 혼류생산 방식의 다차종 이종부품을 적용하여 혼류생산 방식의 로봇제어기술과 2단 셔틀로 구성된 자동차 차체부품 용접 조립기술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생산을 위한 다차종 이종부품 간 혼류 생산 방식을 적용한 신개념 용접조립 기술을 분석하였으며 이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자동차 차체부품을 혼류생산 하기위하여 2단 셔틀 구조의 자동차 차체 자동 용접장치를 구성하였는데, 자동차 차체 부품을 이송하여 용접할 수 있도록 하는 셔틀을 상하 2단으로 분리 구성하여 각 셔틀에 의해 이송되는 차체 부품이 용접 로봇에 의해 용접 가공될 수 있도록 설계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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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혼류생산을 공정에 도입할 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인력낭비도 줄이고 시장흐름에 맞춰가기 위해서는 혼류생산이 필수적이다[1,2]. 하지만 혼류생산을 위해서는 생산하는 제품의 사양과 순서를 정확하게 제어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고, 원활한 부품 공급과 작업자의 숙련 등이 필요하다. 또한 현장에서의 낭비는 “일을진행하는 가운데 전혀 불필요한 것이며, 제품의 원가를 높일 뿐 아 니라 반드시 없애야만 하는 것으로” 이러한 낭비는 과잉생산의 낭비, 대기의 낭비, 운반의 낭비, 가공의 낭비, 재고의 낭비, 동작의낭비, 불량의 낭비 등으로 구분된다.
2단 셔틀 시스템 기술을 이용하여 용접 로봇의 활용도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이로 인해 용접효율도 떨어지고 준비 동작과 불필요한 동작으로 낭비 요소가 발생되어 왔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로봇의 용접과 부품이송 업무를 분업화시켜 용접 조립 라인을 합리화시키고 효율을 극대화 한다. 둘째는 용접조립을 위한 점유면적을 최적화시킨다.
다차종 혼류 생산방식이란 무엇인가? 다차종 혼류 생산방식은 일본 도요타 자동차사가 도입한 생산시스템이며 하나의 생산 프로세스, 생산라인으로 복수의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즉, 혼류생산은 시장수요에 따라 차종별 생산량을 바꾸는 유연한 생산체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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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shikawa, H., 2010, Principle and Practice of Toyota Method, G-MIC R&C, Korea. 

  2. Satoshi, H., 2009, Practice Modular Design - Part Share Strategy of 21st Century and Real Innovation Method, G-MIC R&C, Korea. 

  3. Sitaraman, S. K., Kinzel, G. L., Altan, T., 1991, A Knowledge-Based System for Process-Sequence Design in Axisymmetric Sheet-Metal Forming, J. Mat. Proc. Tech. 25:3 247-271. 

  4. Kim, H. Y., Lim, H. T., Kim, H. J., Lee, D. J., 2007, The Effect of Pre-Bending on the Formability in the Tube Hydroforming Process of an Aluminum Rear Subframe, Metals and Materials International 13:2 87-92. 

  5. Park, D. H., Choi, B. K., Park, S. B., Kang, S. S., 1999, An Experimental Study on Optimization of Blank Shape in Elliptical Deep Draw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16:10 101-108. 

  6. So, B. S., Park, D. H., Ko, T. J., 2008, Hybrid Manufacturing Technolog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25:9 7-13. 

  7. Ahn, K. H., Yoo, D. H., Seo, M. H., Park, S. H., Chung, K. S., 2009, Spring back Prediction of TWIP Automotive Sheets, Metals and Materials International 15:4 637-647. 

  8. Lee, J. H., 2010, A Study on Instrument Panel Welding by Ultrasonic-waves for Automotive Interior Applied Emotional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19:2 260-266. 

  9. Shin, H. J., 2006, Development of Hierarchical Production Planning and Control System for Mixed-model Assembly Manufacture - an Application in Refrigerator Factory, IE Interfaces 19:1 34-42. 

  10. Lee, Y. I., Choi, W. J., 2003, A study on the Rebalancing Method of the Mixed-Model Assembly Line, Proceedings of the Korean Operations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Conference 356-363. 

  11. Koteeswaran, G. P., Shayan, E., Rajabpour, R., 2004, Buffer Estimation in a Mixed-model Assembly Line, Proceedings of the Fifth Asia Pacific Industrial Engineering and Management Systems Conference 14.5.1-14.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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