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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소비행복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나? : 소비행복의 구성요소 및 척도개발을 중심으로
Consumer's Consumption Happiness, How Can We Measure It?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2 no.6, 2014년, pp.139 - 154  

장현선 (C&C)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ise a tool which can identify the concept of 'consumption happiness' and to develop a standardized scale to measure consumption happiness. How can we measure consumption happiness? Based on it, the concept and perspective of consumption happiness was formed and then the scale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행복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한국사회의 배경은? 사람들이 소비를 통해서 더 행복해질 수 있을까 하는 연구주제는 근본적이나, 행복에 관한 연구 성과는 상당히 부족한 편이었다(Hanson & Surendra, 2010). 특히 과거 한국사회는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했기 때문에, 소비를 줄여 절약해야 한다는 사회적 관념이 팽배해 있었다. 자린고비 같은 삶의 지표를 지향하던 과거의 소비 가치관은 많이 소비하는 것은 죄악이고, 소비하지 않는 근검절약의 습관을 실천하는 삶이 바르고 훌륭한 삶인 것처럼 인식되었던 것이다.
경제적인 윤택함에 따라 관심이 많아진 주제는? 경제적인 윤택함으로 인간의 삶이 풍요로워지면서 먹고 사는 기본적인 문제해결이 이루어지자, 유한한 삶을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하는 근원적인 주제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다. 모두에게 삶은 한번이고 그 삶 또한 유한 하기 때문에, 인간은 행복해지기를 원했고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게 된 이유는? 경제적인 윤택함으로 인간의 삶이 풍요로워지면서 먹고 사는 기본적인 문제해결이 이루어지자, 유한한 삶을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하는 근원적인 주제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다. 모두에게 삶은 한번이고 그 삶 또한 유한 하기 때문에, 인간은 행복해지기를 원했고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Diener(1984)가 주관적 안녕감 (subjective wellbeing)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행복을 소개한 뒤 여러 학문분야에서 행복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Diener & Myer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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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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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Wikipedia. http://en.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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