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0, 2014년, pp.541 - 556
신일기 (인천가톨릭 조형예술대학 문화예술콘텐츠학과) , 최윤슬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study on Storytelling advertisement, this study examined its own characteristics and distinctive qualities, compared to other advertisements. For this purpose, not only previous discussions about Storytelling genre and theoretical system about its narrative are examined; but also, from actual adver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오늘날의 광고는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가? | 오늘날의 광고는 송신자의 의도를 그대로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자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해석(reading 또는 decoding)에 의해 의미가 완성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1]. 이는 광고가 영상과 음향을 통해 전달됨으로 인해서 과거 텍스트 중심의 의미전달 반응과는 달리 수용자 인지과정에 대한 고려와 다양한 광고 내적 요소와 수용자의 인식차원이 광고효과에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
데이튼이 정의한 드라마 요소를 기준으로 광고를 분류하기 위한 드라마화 정도 4 단계는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 드라마 요소를 기준으로 광고를 분류하기 위해 드라마화 정도를 4단계로 분류하였다. 이것은 내레이션(narration),캐릭터(character),플롯 기준으로 논증,시연,스토리,드라마로 나누었다. 논증에 플롯요소가 추가되면서 스토리로 발전하는데 여기서 캐릭터의 유무에 따라 시연(캐릭터 없음)과 스토리(캐릭터 있음)로 나눴으며, 드라마의 경우는 스토리와 다르게 내레이션이 없고 캐릭터와 플롯만으로 구성된 경우를 말한다. | |
브랜드 체험이란? | 이러한 마케팅 전략의 변화 속에서 소비자에게 제품을 감각적으로 소구시킬 수 있는 브랜드 체험이 중요시되고 있다. 브랜드 체험이란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인간적인 특성이 녹아 있는 감성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감각적 체험,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관계적 체험, 시청을 통한 시연을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감각적인 경험영역으로 각광받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서 스토리텔링광고를 들 수 있다. |
B. Y. Cho, The Communicatice Structure and Signification of Advertising. Hanyang University, 1989.
H. W. Lee & B. Y. Cho, Interpretation Codes and Reception Strategies of Poly-semic Advertising Texts, Journal of Medea and Science. Vol. 5, No. 2. pp. 342-382, 2005.
U. J. Ann, The Effects of TV Drama Advertising : Verisimilitude, Empathy, and Attitude toward Ads . Journal of humane society, Vol. 53. 2006.
Tobias, P. S., Soldau, K., Kline, L., Lee, J.-D., Karo, K., Martin, T. & Oleviteh, R. J., J. Immanuel in press. 1993.
Howard, D., J. & Gengler, C, Emotional contagion effects on product attitud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01.
Stern, B. B., Classical & Vignette Television Advertising Dramas: Structural Models, Formal Analysis, & Consumer Effe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0, No. 4, pp. 601-615. 1994.
Forster, E. M., Aspects of the Novel, New York: Harcourt, Brace & World. 1954.
Read, S. J.,Constructing Causal Scenarios: A Knowledge Structure Approach to Causal Reasoning.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 52, pp. 288-302. 1987.
Schank, R. C. & Robert P. Abelson., Scripts, Plans, Goals & Underst&ing. NJ: Erlbaum, 1997.
I. H. Lee, Digital Storytelling. HwangGuem Gagaji. 2003.
Aaker, J., & D. Norris,. Characteristics of TV Commercials Perceived as Informativ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982.
Rossiter, J. R. & Percy, L., Advertising & Promotion Management. New York: Mc Graw Hill. 1987.
Y. C. Cha, S. S. Jung, H. B. Lee, M. H. Shin, Advertising and Storytelling. Seoul: Han Gyeongsa. 2009.
Deighton, J., Managing What Consumers Learn from Experience.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53, No. 2, pp. 1-20. 1989.
Wells K, with discussion forum and chess analysis features, 1992.
Olson, J. C., Daniel R, Toy, & Philip A. Dover,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Response to Advertising on Cognitive Structur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5. 1987.
Dal C. P, De W, I, Aerts R, Van Damme B, Van den BH., Trisomy 8 as the Only Chromosome Change in an Epithelioid Smooth Muscle Tumor. Genes Chromosomes Cancer Vol. 3, pp. 235-237. 1991.
Understanding Media Enjoyment: The Role of Transportation Into Narrative Worlds
Zanna M. P. , Annual review of psychology, 1993.
Lavidge, R. J & Steiner, A. G., A Model for Predictive Measurements of Advertising Effectivenes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 Vol. 25, October, pp. pp. 59-62. 1961.
Escalas, J. E. & Barbara B. Stern, Sympathy & Empathy: Emotional Responses to Advertising Drama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9, No. 4, pp. 566-578. 2003.
Basil, M. D., Identification as a Mediator of Celebrity Effects. J. Broad & Elec. Media, 1996.
Duan, Changming & Hill, Clara E., The current state of empath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3, pp. 261-274, 1996.
Preston, Stephanie D. & de Waal, Frans B. M., Empathy: Its ultimate and proximate bases. Behavioral and Bran Sciences, Vol. 25, pp. 1-72, 2002.
Preston, Stephanie D. & de Waal, Frans B. M., Empathy: Its ultimate and proximate bases. Behavioral and Bran Sciences, Vol. 25, pp. 1-72, 2002.
Neumann, R., & Strack, F., Mood contagion'': The automatic transfer of mood between person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 79, pp. 211-23, 2000.
Hatfield, EMC, Do some like it hot? Temperature as a Possible Determinant of Variability in the Growth of the Patagonian Squid, Loligo gahi. Fish Res, Vol. 47, 2000.
Edell, J. A., & Burke, M., The Power of Feelings in Underst&ing Advertising Effect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4, pp. 421-433. 1987.
Burke, & Edell, The Impact of Feelings on Ad-based Affect & Cogni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89.
Holbrook, Morris B. & Elizabeth Hirschman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 Fun. Journal Consumer Research, Vol. 9, pp. 132-140, 1982.
E. Park., Study of Effect Broadcasting Advertisement. Journal of Broadcasting, pp. 224-23. 1995.
Alan, J. Bush & Victoria Davies Bush., The Narrative Paradigm as a Perspective for Improving Ethical Evaluations of Advertisements. Journal of Advertising, Vol. 3, Bo. (23), 1994.
Kopfman, J. E., Smith. S. W., Yun, J. K. A., & Hodges. A.. Affective & Cognitive Reactions to Narrative Versus Statistical Evidence Organ Donation Messages. Journal of Applied Communication Research, Vol. 26, pp. 279-300. 1998.
S. H. Ann, S. H. Lee, H. S. Gwon, Making a List of Korean Emotion Terms and Exploring Dimensions Underlying Them, Journal of Korea Psychology, 1993.
H. S. Lee. & J. H. Im,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Consumption Emotion , Satisfaction , and Product Attitudes, Journal of Korea Maketing, pp. 55-91, 2002.
Y. S. Mun, Use and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fine print notes intelevision commercials. Jouranl of Korea Advertising, Vol. 59, pp. 49-67. 2003.
W. S. Kim, A Study on the Dimensions of Judgement of Advertising. Journal of Korea Psychology, pp. 187-195. 1989.
Churchill, G. A.,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6, pp. 64-73, 1979.
DeVellis, R. F., Scale development: theory & applications. Social Research Methods Series, Vol. 26. 1991.
Nunnally, Jim C.,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1978.
Hair, erson, Tatham, & Grablowsky, The influence of deliberations on learning in new product development team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1, 1979.
Kelloway, E. K., Using LISEREL for stucture equation modeling; A research's guide. Thousand Oaks, CA; Sage, 1998.
Klein, R. B., Principle and practice of stucture equation modeling.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19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