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 행태특성과 공간기능을 고려한 초등학교 환경색채 가이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nvironment color guide of elementary school considering children's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space function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6, 2014년, pp.43 - 54  

좌민경 (Dept. of Color Design Ewha Univ.) ,  최경실 (Dept. of Space Design, Ewha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analyzing children's behavior from an integrated systemic perspective of the space and time and presenting a criterion and a guide of children-centered environmental color for intensifying their behavior affordance while considering functions of the space and color. Research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다양한 학교의 물리적 색채 환경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었으나 대부분 아동의 색채 선호도에 따른 시각적 자극 차원의 관점으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행태를 분석하고, 교육공간과 색채의 내제된 기능을 고려하여 아동 행태지원 강화를 위한 아동중심의 색채계획의 접근에 있다.
  • 본 연구는 아동행태 지원을 위한 공간과 색채 기능의 상호연관성 분석을 통해 아동의 행태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물리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초등학교의 환경색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성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본 절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초등학교의 환경색채 가이드라인의 적용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2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목적은 아동이 선호하는 공간과 그 공간에서 나타나는 행태 및 색채이미지를 파악하고자함에 있다. 설문방법은 아동에게 선호하는 공간과 선호 공간에서의 이용행태, 이용빈도, 이용공간의 색채이미지에 대한 설문을 시행하였다.
  • 이를 통하여 긍정적인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생태학적 관점으로 아동행태 지원을 위한 초등학교 내·외부를 공간 기능중심의 색채계획 기준 및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 시기란? 인간의 발달 영역 가운데 아동기 시기는 성인기에 필요한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창의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아동기의 발달영역을 신체, 인지, 정서 및 사회성발달 영역으로 구분한 특징은 [Table 1]과 같다4).
시환경이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Gibson)의 생태학적 지각이론의 주장과 같이 인간을 둘러싼 물리적 환경은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결정짓게 하는 역할을 한다1). 인간은 환경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시감각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시환경(視環境)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2) 다양한 학교의 물리적 색채 환경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었으나 대부분 아동의 색채 선호도에 따른 시각적 자극 차원의 관점으로 진행되었다.
저학년 아동의 인지 발달측면에 대한 설명은? 인지 발달측면에서는 호기심이 많고 여전히 유아적 기질이 잔재하여, 주의력이 다소 부족하고 자기중심적인 행동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Human psychology behavior and Environmental Design(2nd edition), Bomundang, 2006 

  2. Erickson,E.K,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 W.W. Norton, 1950 

  3. Haruyoshi nagumo. COLOR IMAGE CHART, chohyungsa, 2000 

  4. J.J Gibson, The Ecological Approch to Visual Perception. Lawrence Erlbaum Associate Inc, 1986 

  5. Kim Gil-Hong and Choi Gyong-Sil , Park Jung-Eun, Lee Yoon-koung, Enviornmental color planning,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2001 

  6. Kwon Young-Gull, 16 Issues in Space Design, Kukjebooks, 2001 

  7. Lang, Jon. Creating architectural theory. The Role of The Behavioral Sciences in Environmental Design 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New York, 1987 

  8. Laura E.Berk, Children Development, (7th edition), sigmapress, 2008 

  9. Lee Yeun-sook, Interior environment and behavior, Yonsei University Press, 1998 

  10. Lewin K, Formalization and progress in psychology. In D. Cartwright(Ed.), Field Theory in Social Science. New York : Harper, 1951 

  11. Yun Yonug-sam, Kang Byoung-keun, A Study on the Children's Space Use by Zoning Pattern in Elementary School Sit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11 No.6 p13-21, 2004 

  12. http://www.ncscolour.com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