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리활동에 기초한 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쓰기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okbook Ma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Concepts and Writing Development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6, 2014년, pp.93 - 110  

박미영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김민진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okbook ma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concept and writing development. The participants were comprised of 50 five-year-old children from two intact classes from a kindergarten in Gyeonggi province, and they were divide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요리활동과 책 만들기 활동을 통합하여 실시할 경우 유아의 쓰기 능력과 수학개념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기대되나 아직 체계적으로 살펴본 연구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요리활동 후 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쓰기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요리활동만을 실시하기 보다는 책 읽기와 같은 적절한 후속활동을 함께 실시하는 것이 요리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임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요리활동에 기초한 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및 읽기·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 자신의 경험에 기초한 책 만들기가 좋은 교수 활동인 이유는? 유아가 경험하거나 느끼고 생각한 것을 글이나 그림을 통해 책으로 표현해 내는 책 만들기 활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아들이 흥미를 느끼는 활동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건을 선택하는 것이다(Choi, 2012). 유아 자신의 경험에 기초한 책 만들기가 좋은 교수활동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유아들이 탈 맥락화된 언어수업보다는 실제 활동 속에서 유아 자신이 의미를 가지는 목적을 이루어내기 위해 쓰기를 행할 때 가장 잘 배우기 때문이다(Morrow, 2009). 유아의 책 만들기 소재가 될 수 있는 경험은 게임, 자연체험, 동·식물 기르기 등 매우 다양하며, 특히 요리활동은 책 만들기의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요리 활동이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이유는? 요리활동은 자연스럽게 유아에게 풍부한 대화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요리의 재료를 탐색하고 측정하며 재료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직접 관찰해 보는 과정 속에서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활발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재료의 이름을 알아보고 조리과정을 통해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탐색하는 과정 중에 새로운 어휘를 배우게 되고 대화 기술을 익히게 된다. 그리고 요리활동과정에서 유아가 요리 순서도를 읽고 요리를 진행하는 과정은 자연스럽게 유아로 하여금 읽기·쓰기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Kim, 2008; Kim & Park, 2009; Lee, 2009; Park & Sun, 2012).
유아교육에서의 요리활동은 어떤 활동인가? 특히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요리활동은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가지는 교수활동으로서 인정받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08). 유아교육에서의 요리활동은 단순히 음식을 만들어 먹는 활동에 그치지 않고 요리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재료를 보고, 만지고, 냄새를 맡으며, 씻고 자르고, 으깨고, 열을 가하여 익혀가는 과정을 거친 후 완성된 요리를 장식하여 그릇에 담아 맛을 보고 요리와 관련된 영양소를 배우며 정리 정돈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Noh, Kim, Kim, Kim, & Kim, 2005). 오감각을 이용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유아에게 즐거움과 흥미를 제공하는 요리활동은 유아의 언어, 인지, 사회, 정서발달 등 제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통합적 교육활동이다(Oh,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hn, J. S., & Kwon, M. G. (2010). A study of the effects of literacy activities with persuasive texts on young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3), 173-191. 

  2. Choi, K. (2012). Effects of book-making on young children's expressive language and drawing abiliti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6(2), 297-321. 

  3. Choi, B. J., Chung, C. H., & Bae, J. J. (2013). The effects of integrated cooking activities to teach children about food-safety.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12(3), 181-209. 

  4. Fleer, M., & Raban, B. (2007). Early childhood literacy and numeracy: Building good practice. Commonwealth, Australia: Australian Government. 

  5. Hwang, H. I., & Choi, H. J. (2007). The pictorial learning abilities test for children. Gyeonggi: Yangseowon. 

  6. Hwang, H. Y. (2002). Cooking program is effective for the auditory disabled children for reading and writ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7. Jalongo, M. R. (2007). Beyond benchmarks and scores: Reasserting the role of motivation and interest i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 ACEI position paper. Childhood Education, 83(6), 395-407. 

  8. Jang, M. H. (2013). The effects of cooking activities on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competenc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Korea. 

  9. Jung, Y. H. (2003). Physical activity in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through cooking: Focusing on science teaching methods based on the theory of constructivism. Seoul: Jungminsa. 

  10. Jo, H. S., Kim, S. Y., Kim, S. H., Kim, M. J., & Kim, N. Y. (2011).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Seoul: Hakjisa. 

  11. Jun, I. W. (2011). Effect of integrated traditional cooking program on young children's multiple intelligence.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10(4), 225-241. 

  12. Na, Y. J. (2006). Making book projects. Seoul: Ibook. 

  13. Kim, M. J., & Kim, M. J. (2009). The effects of repeated storybook reading styles on young children's interests in reading and story comprehens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3(4), 27-50. 

  14. Kim, S. R., & Joo, H. J. (2003). Effects of integrative cooking activities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concept in childre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35(2), 123-141. 

  15. Kim, J. S. (2004). The effects of storybook making activities on children's reading and writing skil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6. Kim, S. Y., & Kim, J. Y. (2007).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and classroom practices of cooking activities based on the constructivist Teach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5), 313-334. 

  17. Kim, I. J. (2008). Theory and practice of children food activities. Seoul: Taeyoung Publisher. 

  18. Kim, S. Y., & Park, G. W. (2011). The effects of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coo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attitudes and creativit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1), 141-156. 

  19. Kim, S. Y., & Park, M. R. (2009). Enhancing young children's language by poetry activities related to constructivist cooking experienc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2), 29-42. 

  20. Lee, K. W., Chang, Y. H., Lee, C. S., Noh, Y. H., & Hyun, E. J. (1997). Appropriate books for children. Seoul: Yangseowon. 

  21. Lee, M. O. (1997).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3 to 5-year-old children's developmental stages of read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7(1), 87-103. 

  22. Lee, S. L. (2009). The effects of group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focusing cooking in the children with language disorders.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18(4), 41-54. 

  23. Lee, G. S., Lee, K. M., & Kang, K. A. (2001). Multi-cultural education through various cooking activitie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5(2), 21-39. 

  24. Lindberg, M. (1987). Kindergarten writing assessment. In D. C. Farran (Ed.), Educational reform in kindergarten: A multidisciplinary approach, kindergarten technical report NO. 143, Project team Center for Development do Education. Honolulu: Hawaii. 

  25. Lipson, M. Y., Valencia, S. W., Wixson, K. K., & Peters, C. W. (1993). Integration and thematic teaching: Integration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Language Arts, 70(4), 252-263. 

  26. Morrow, L. M. (2009). Literacy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 (6th ed.). Boston: Allyn & Bacon. 

  27. Ministry of Education (2008). Kindergarten guid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8. Noh, Y. H. (1994). A study on the writing ability of korean young children. Faculty Forum,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2), 103-112. 

  29. Noh, E. H., Kim, S. O., Kim, Y. S., Kim, J. J., & Kim, D. H. (2005). The theory and facts of integrat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ctivities with cooking. Seoul: Hyungseul. 

  30. Oh, Y. H. (2002). Theory and practice of integrated education for children cooking activities. Seoul: Changuisago. 

  31. Oh, Y. H., Yang, S. J., Lee, S. S., Park, O. J., & Kang, Y. S. (2007). Effect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problem-solving ability of integrated activity focused on cook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1(1), 113-132. 

  32. Park, T. J., & Sun, H. J. (2012). The effects of the language experience approach through coo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writing ability and linguistic expression ability.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1. 243-264. 

  33. Raising Readers in Story County. (2014). Fun with food. Retrieved from http://www.raising-readersinstorycounty.org/documents/filelibrary/literacyresources. 

  34. Son, J. O. (2002). A study on the conceptive learning of young children through cooking activ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5. Sulzby, E. (1985). Children's emergent reading of favorite storybooks: A development study. Reading Research Quarterly, 20(4), 458-481. 

  36. Yoo, K. S. (2010). Practice of cooking activity and teacher's perception for cooking activity in kindergart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9(4), 63-8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