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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6 = no.107, 2014년, pp.51 - 59
Rem Koolhaas has pursued new architectural approaches breaking with conventional ones. Around the 1990s when large-scale projects occurred with the union of Europe ahead, Koolhaas recognized the limits to the existing methods for responding to such changes. Accordingly, he came to use design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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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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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하스에게 보이드는 어떤 공간인가? | 건축이 있는 곳에서는 어떤 것도 가능하지 않다.”9)라고 말하는 콜하스에게 보이드는 단순히 비워진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수용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는 공간이다. 그에게 보이드를 만드는 것은 항상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압으로부터 벗어나 제거를 통해 만들어진 보이드로부터 예외적인 요소들을 한정하게 되는 것이다. | |
인포 바벨은 어떤 보이드인가? | 그 결과 단순한 입방체 형태는 상업적인 논리에 의해 건축가가 컨트롤 할 수 없는 공간 사이에 레스토랑과 소규모 상점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인포 바벨 (Info bable)’이라고 하는 보이드 부분이 끼워진다. 이 부분은 건축가의 의도에 따라 만들어지는 형태가 아니라 이미 결정된 조건에 의해 만들어지는 유동적인 흐름을 공간 내부로 끌어들이는 보이드이다. 이 보이드는 서로 다른 가로 레벨의 출입구를 연결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합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오는 공간의 흐름을 만들게 된다. | |
렘콜하스는 어떤 인물인가? | 오늘날 가장 주목할 만한 건축가 중의 한 사람인 렘콜하스는 건축 뿐 아니라 도시문제나 사회현상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질서나 통제가 아니라 다양한 속박으로부터의 자유를 주장하며 인습적인 것들과 이전의 건축적 전통으로부터 벗어난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는 건축가라고 할 수 있다. |
Stanford Kwinter (Ed.), 봉일범 역, Rem Koolhaas : 학생들과의 대화. 서울, 엠지애치앤드 맥그로우힐 한국 에프시에스 사, 2000
Heike Sinning, 주범. 정태용 공역, Rem Koolhaas : 이론과 건축. 서울,엠지애치앤드 맥그로우힐 한국 에프시에스 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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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by Chantal Beret, 'Rem Koolhaas, la condition metropolitaine', Art Press 148, pp.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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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rchitecture d'aujourd'hui 350. pp.110-117 Ambassade des pays-bas, Berlin, Allemagne Rem Koolhaas architecte, jan.-fev.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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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 Croquis 79, O.M.A-Rem Koolhaas, 1992-1996,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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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 Koolhaas, CA 48, 서울, 2003
www.oma.eu OMA 공식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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