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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렘 콜하스의 건축에서 나타나는 밀집과 보이드를 적용한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Methods Utilizing 'Congestion' and 'Void' from Rem Koolhaas's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6 = no.107, 2014년, pp.51 - 59  

박소라 (인하공업전문대학 실내건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m Koolhaas has pursued new architectural approaches breaking with conventional ones. Around the 1990s when large-scale projects occurred with the union of Europe ahead, Koolhaas recognized the limits to the existing methods for responding to such changes. Accordingly, he came to use design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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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상황에서 그가 시도한 것이 밀집과 보이드를 적용한 디자인 방법이다. 1980년대 후반부터 시작하여 1990년대에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이 디자인 방법을 적용한 프로젝트들은 유럽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콜하스가 세계적인 건축가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기에 본 연구에서 다루어 보고자 한다.
  • 연구의 목적은 콜하스의 밀집과 보이드를 적용한 디자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이 방법이 적용된 프로젝트에서 나타나는 공간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콜하스에게 중요한 전환점이 된 시기에 나타나는 전략적인 디자인 방법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그의 작품 세계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 지금까지 불확정적이고 불예측적인 프로그램을 가지는 오늘날의 건축에 대해 전혀 다른 측면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콜하스의 전략 가운데 하나인 밀집과 보이드를 적용한 디자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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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콜하스에게 보이드는 어떤 공간인가? 건축이 있는 곳에서는 어떤 것도 가능하지 않다.”9)라고 말하는 콜하스에게 보이드는 단순히 비워진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수용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는 공간이다. 그에게 보이드를 만드는 것은 항상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압으로부터 벗어나 제거를 통해 만들어진 보이드로부터 예외적인 요소들을 한정하게 되는 것이다.
인포 바벨은 어떤 보이드인가? 그 결과 단순한 입방체 형태는 상업적인 논리에 의해 건축가가 컨트롤 할 수 없는 공간 사이에 레스토랑과 소규모 상점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인포 바벨 (Info bable)’이라고 하는 보이드 부분이 끼워진다. 이 부분은 건축가의 의도에 따라 만들어지는 형태가 아니라 이미 결정된 조건에 의해 만들어지는 유동적인 흐름을 공간 내부로 끌어들이는 보이드이다. 이 보이드는 서로 다른 가로 레벨의 출입구를 연결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합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오는 공간의 흐름을 만들게 된다.
렘콜하스는 어떤 인물인가? 오늘날 가장 주목할 만한 건축가 중의 한 사람인 렘콜하스는 건축 뿐 아니라 도시문제나 사회현상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질서나 통제가 아니라 다양한 속박으로부터의 자유를 주장하며 인습적인 것들과 이전의 건축적 전통으로부터 벗어난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는 건축가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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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tanford Kwinter (Ed.), 봉일범 역, Rem Koolhaas : 학생들과의 대화. 서울, 엠지애치앤드 맥그로우힐 한국 에프시에스 사, 2000 

  2. Heike Sinning, 주범. 정태용 공역, Rem Koolhaas : 이론과 건축. 서울,엠지애치앤드 맥그로우힐 한국 에프시에스 사, 2005 

  3. O.M.A. Rem Koolhaas & Bruce Mau, S.M.L.XL, 010 Publishers, Rotterdam, 1995 

  4. Jacques Lucan (Ed.), O.M.A.- Rem Koolhaas pour une culture de la congestion, Paris, Moniteur, 1990 

  5. Roberto Gargiani, Rem Koolhaas I OMA The Construction of Merveilles, EPEL Press, Lausanne, 2008 

  6. Interview by Chantal Beret, 'Rem Koolhaas, la condition metropolitaine', Art Press 148, pp.18-21 

  7. A+U special issue, OMA@work, a+u, 2000.5 

  8. A+U 398, OMA/ $Experience{(R)}$ , 2003.11 

  9. AMC, No.109. 2000.9 

  10. L'architecture d'aujourd'hui 350. pp.110-117 Ambassade des pays-bas, Berlin, Allemagne Rem Koolhaas architecte, jan.-fev. 2004 

  11. El Croquis 67, O.M.A- Rem Koolhaas, 1986-1992, 1992 

  12. El Croquis 79, O.M.A-Rem Koolhaas, 1992-1996, 1996 

  13. El Croquis, 134 / 135, O.M.A- Rem Koolhaas, 1996-2007, 2007 

  14. Rem Koolhaas, CA 48, 서울, 2003 

  15. www.oma.eu OMA 공식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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