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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적 및 관계적 사회 자본이 SNS 이용자 만족도와 지속적 정보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Structural and Relational Social Capital on SNS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Information Sharing Inten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12, 2014년, pp.287 - 298  

김유정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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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NS 공간에서 사회적 자본이 어떻게 형성되고 이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규명하고, 나아가 구조적 및 관계적 사회 자본이 이용자만족도와 지속적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상호작용 연대감(구조적 사회 자본)은 관계적 사회 자본(SNS 사이트 신뢰, SNS 이용자 신뢰 및 상호호혜성)의 주요 결정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관계적 사회 자본 중 SNS 사이트 신뢰가 이용자 만족도와 관련성이 높게 나타난 반면, SNS 이용자 신뢰 및 상호호혜성은 이용자 만족도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계적 사회 자본 중 SNS 사이트 신뢰, 상호호혜성은 지속적 정보공유 의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SNS 이용자 신뢰는 지속적 정보공유 의도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SNS 공간에서의 사회적 자본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dentify how social capital is accumulated and used in SNS space, furthermore, is to examine the impact of structural and relational social capital on SNS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of information sharing. The empirical test showed that social interaction ties ha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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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ahapiet & Ghoshal[3]이 제시한 구조적 사회적 자본과 관계적 사회적 자본을 중심으로 사회적 자본이 어떻게 형성되고 있으며, 나아가 사회적 자본이 SNS 이용자만족도와 지속적 정보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연구를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에서 사회적 자본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규명하고, 사회적 자본이 SNS 이용자 만족도 및 지속적 정보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본연구모형을 요약하면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SNS가 소셜 인맥 네트워크의 구성을 통해 형성 되어지는 구조적 사회 자본과 관계적 사회 자본의 형성과정을 실증 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한데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고 본다. 특히, 관계적 사회 자본 중 신뢰를 SNS 사이트 신뢰와 SNS 이용자 신뢰로 나누어 구조적 사회 자본과 관계적 사회 자본 간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SNS에서 사회적 자본 이론을 확장한데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Nahapiet & Ghoshal[3]이 제시한 약한 연대감과 강한 연대감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 구조적 사회적 자본(사회적 상호작용 연대감)과 관계적 사회적 자본을 중심으로 SNS 이용자 만족도와 지속적 정보공유 의도와의 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NS에서 사회적 자본이 어떻게 형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자본이 SNS 이용자 만족도와 지속적인 정보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SNS가 소셜 인맥 네트워크의 구성을 통해 형성 되어지는 구조적 사회 자본과 관계적 사회 자본의 형성과정을 실증 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한데 학문적 시사점이 있다고 본다. 특히, 관계적 사회 자본 중 신뢰를 SNS 사이트 신뢰와 SNS 이용자 신뢰로 나누어 구조적 사회 자본과 관계적 사회 자본 간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SNS에서 사회적 자본 이론을 확장한데 연구의 시사점이 있다. 즉, 사회적 상호작용 연대감이 SNS 이용자 신뢰와 상호호혜성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SNS 이용자 간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SNS 사이트 신뢰 형성에도 크게 기여한다는 것을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여 SNS에서 사회적 자본 형성에 SNS 사이트 신뢰가 주요 결정요인임을 이론화 한 것이 학문적 성과로 본다.

가설 설정

  • H1_a: SNS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연대감은 SNS 사이트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1_b: SNS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연대감은 SNS 이용자간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1_c: SNS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연대감은 상호호혜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_a: SNS 사이트 신뢰가 SNS 이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_b: SNS 사이트 신뢰가 지속적인 정보공유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_a: SNS 이용자 신뢰가 SNS 이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_b: SNS 이용자 신뢰가 지속적인 정보공유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_a: SNS에서 상호호혜성이 SNS 이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_b: SNS에서 상호호혜성이 지속적인 정보공유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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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자본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사회적 자본은 구조적, 관계적 및 인지적 사회적 자본으로 구성되어 있다[3]. 또한 사회적 자본은 네트워크(구조적 차원), 신뢰와 같은 결속 요인(관계적 차원) 및 파트너 자원과 같은 파트너 특성(자원 차원)으로 구성될 수 있다[3 6].
SNS 공간에서 사회적 자본이 어떻게 형성되고 이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규명하고 나아가 구조적 및 관계적 사회 자본이 이용자만족도와 지속적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SNS 공간에서 사회적 자본이 어떻게 형성되고 이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규명하고, 나아가 구조적 및 관계적 사회 자본이 이용자만족도와 지속적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상호작용 연대감(구조적 사회 자본)은 관계적 사회 자본(SNS 사이트 신뢰, SNS 이용자 신뢰 및 상호호혜성)의 주요 결정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관계적 사회 자본 중 SNS 사이트 신뢰가 이용자 만족도와 관련성이 높게 나타난 반면, SNS 이용자 신뢰 및 상호호혜성은 이용자 만족도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계적 사회 자본 중 SNS 사이트 신뢰, 상호호혜성은 지속적 정보공유 의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SNS 이용자 신뢰는 지속적 정보공유 의도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SNS 공간에서의 사회적 자본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구조적 사회적 자본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구조적 사회적 자본은 사회시스템에서 구성원간의 연결 구조를 의미하며, 이러한 구성원 간의 연결구조에서 만들어지는 네트워크 타이(ties)는 네트워크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가 된다[3 15]. 또한 구조적 사회 자본은 집단 구성원 유대 패턴 및 유대 강도를 포함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정의되며, 정보의 접근 및 전파를 위한 도구로 제공되어 진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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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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