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SNS라는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정보서비스를 대상으로, SNS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애착 이론과 자기표현 이론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SNS에 대한 감정적 애착 및 자아표현이 사용자 만족 및 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와 더불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LS(Partial Least Square)를 이용하여 측정모형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SNS사용자의 감정적 애착이 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자기표현은 사용자 만족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정보공유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 만족은 정보공유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도 언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라는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정보서비스를 대상으로, SNS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애착 이론과 자기표현 이론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SNS에 대한 감정적 애착 및 자아표현이 사용자 만족 및 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와 더불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LS(Partial Least Square)를 이용하여 측정모형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SNS사용자의 감정적 애착이 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자기표현은 사용자 만족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정보공유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 만족은 정보공유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도 언급하였다.
In this paper, our goal is to examine the factors of user's satisfaction and information sharing in Social Network Services(SNS). Based on the theoretical framework like attachment theory and self-presentation theory, we develop and test a theoretical model, propose hypotheses and analyze the effect...
In this paper, our goal is to examine the factors of user's satisfaction and information sharing in Social Network Services(SNS). Based on the theoretical framework like attachment theory and self-presentation theory, we develop and test a theoretical model, propose hypotheses and analyze the effects of emotional attachment and self-presentation on the satisfaction and information sharing of SNS users. For this research,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literature study and the PLS(Partial Least Square) was used to analyze the measurement model and hypotheses testing. The PLS analysis results indicate that emotional attachment affects SNS users' satisfaction and information sharing. Further, information sharing is influenced by self-presentation of SNS users.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nd future research implications are also discussed.
In this paper, our goal is to examine the factors of user's satisfaction and information sharing in Social Network Services(SNS). Based on the theoretical framework like attachment theory and self-presentation theory, we develop and test a theoretical model, propose hypotheses and analyze the effects of emotional attachment and self-presentation on the satisfaction and information sharing of SNS users. For this research,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literature study and the PLS(Partial Least Square) was used to analyze the measurement model and hypotheses testing. The PLS analysis results indicate that emotional attachment affects SNS users' satisfaction and information sharing. Further, information sharing is influenced by self-presentation of SNS users.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nd future research implications are also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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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해, 애착 이론, 자기표현이론 등의 이론을 적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사용자들의 SNS에 대한 감정적 요인 및 자아표현 정도가 사용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 감정적 요인, 자아표현, 사용자 만족 등이 SNS에서의 정보공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 중심의 정보서비스 사용과 관련하여 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하는 한편, 사용자의 활발한 정보서비스 사용 및 사용자간 정보공유를 위해서 사용자 환경 구축 및 관리에 대해 실무에 도움이 되는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설문대상에 적합하도록 SNS사용자들임을 먼저 확인한 후 직접, 또는 이메일로 설문의뢰를 하였다. 또한 적극적인 설문응답 유도를 위해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 를 이용한 설문을 SNS사용자들에게 배포 및 설문의뢰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약 2주 동안 수행되었고, 회수된 설문지는 총 104부이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같은 척도로만 응답하거나, 미 기입한 경우 등 불성실한 응답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2부를 통계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여 최종으로 102부 설문서를 통계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기존의 사용자 만족 연구들은 주로 사용자들의 인지적 평가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의 감성적인 양상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본 연구는 감정적 애착 및 자기표현과 사용자 만족간 관계를 가설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기존 사용자 만족 및 경험 연구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애착 이론은 주로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연구 등에 활용되어 왔고, 자기표현 이론도 환경이 행동 유발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설명함 등에 이용되어 왔다.
본 연구는 애착과 자기표현을 중심으로 한 변수들이 SNS사용자의 만족과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로써, SNS사용자들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SNS사용자들의 감정적 애착과 자기표현이 있으며, SNS 사용자들의 자기표현과 사용자 만족은 SNS사용자들의 정보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라는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정보서비스를 대상으로, SNS사용자 만족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애착 이론, 자기표현이론 등의 이론을 적용하였다.
최근 SNS사용자간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이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요인들이 이러한 영향력을 형성하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SNS의 활성화 측면에서 정보공유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함에 연구의 차별성이 있으며, 이들 기존 서비스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실증 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애착 이론은 주로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연구 등에 활용되어 왔고, 자기표현 이론도 환경이 행동 유발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설명함 등에 이용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애착이론과 자기표현 이론을 SNS에서의 정보공유를 설명하는 데 적용함으로써 이론의 일반화에 기여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이론들은 SNS 이외의 다양한 온라인 사용자 행동을 조사하는 데 기초적인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감성적 측면의 개념인 감정적 애착이라는 이론적 개념과 자기 표현이라는 개념이 사용자 만족에 기여한다는 새로운 이론적 시각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사용자 만족 연구들은 주로 사용자들의 인지적 평가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의 감성적인 양상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제안 방법
SNS의 자기표현 및 감정적 애착, 만족과 정보공유는 개인 또는 개인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본 연구의 분석단위를 개인단위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료의 획득을 위한 설문지 대상자는 본 연구 주제인 트위터나 미투데이 등의 SNS를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사용하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하였고, 오프라인과 온라인 방식으로 동시에 설문을 진행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도 인과 관계 증명에 있으며, 설문대상이 조직이므로 표본 수 확보에 대한 제한성으로 PLS가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가설 검증을 위한 구조 모형(structural model) 검증에 앞서 측정치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을 위한 측정 모형(measurement model)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위 연구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SNS에서의 정보공유 및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요인으로 감정적 애착을 및 자기표현을 설정하였다. 또한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을 설정하였다.
향후 연구 방향은 더욱 많은 관련 영향요소들을 고려한 포괄적인 연구모델의 개발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SNS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 모형은 감성적 애착이나 자기표현과 같은 이론적 개념들만을 반영하였고, 그와 같은 이론적 개념들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세부적인 경험 요인은 제시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정성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를 실시하여 감성적 애착 또는 자기표현이나 SNS사용자의 만족 및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부적인 경험요인들을 도출하고, 도출된 경험요인들을 본 연구에 반영하여 실증적인 검증을 한다면, 이는 SNS에서의 정보공유 연구에 있어서 큰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대한 측정항목으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SNS에 대한 애착 정도, SNS에 대해 특별한 의미 여부, SNS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느끼는 상실감 등의 항목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 조작적정의를 바탕으로 해당 3개 측정항목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이에 대한 측정항목으로는 SNS에서의 자기 개인 정보 제공, SNS에서 자기 개인적 생활 내용에 대한 제공, SNS에서 자기 개인 의견이나 입장의 표명 등의 자기표현에 대한 항목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해당 4개 측정항목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이에 대한 측정항목으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SNS에 대한 애착 정도, SNS에 대해 특별한 의미 여부, SNS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느끼는 상실감 등의 항목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 조작적정의를 바탕으로 해당 3개 측정항목을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자료의 획득을 위한 설문지 대상자는 본 연구 주제인 트위터나 미투데이 등의 SNS를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사용하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하였고, 오프라인과 온라인 방식으로 동시에 설문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대상에 적합하도록 SNS사용자들임을 먼저 확인한 후 직접, 또는 이메일로 설문의뢰를 하였다. 또한 적극적인 설문응답 유도를 위해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 를 이용한 설문을 SNS사용자들에게 배포 및 설문의뢰를 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은 리커트 7점 척도를 통해 측정하였다. 본격적인 설문 조사에 앞서 SNS 사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응답자가 명확하게 이해하기 힘들다고 지적하거나, 영문 척도를 한글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어색한 느낌을 주는 항목은 원문을 참고하여 수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서에 사용된 척도는 모두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된 설문항목들이다.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인 사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은 리커트 7점 척도를 통해 측정하였다. 본격적인 설문 조사에 앞서 SNS 사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모형에 포함되어 있는 변수의 측정을 위한 설문 항목들의 신뢰성(reliability)과 개념 타당성(construct validity)을 확인적 요인 분석(confirmatory factory analysis)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각 변수별 개별항목 신뢰성(individual item reliability),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그리고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을 분석하였다.
연구가설의 실증검증을 위하여 설문서를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서에 사용된 척도는 모두 선행연구를 통해 검증된 설문항목들이다.
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대한 본 연구의 개념적 모형은 <그림 1>에 나타나 있다. 위 연구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SNS에서의 정보공유 및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요인으로 감정적 애착을 및 자기표현을 설정하였다. 또한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을 설정하였다.
본격적인 설문 조사에 앞서 SNS 사용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응답자가 명확하게 이해하기 힘들다고 지적하거나, 영문 척도를 한글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어색한 느낌을 주는 항목은 원문을 참고하여 수정하였다.
연구 모형에 포함되어 있는 변수의 측정을 위한 설문 항목들의 신뢰성(reliability)과 개념 타당성(construct validity)을 확인적 요인 분석(confirmatory factory analysis)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각 변수별 개별항목 신뢰성(individual item reliability),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그리고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을 분석하였다. 개별항목 신뢰성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construct)과 관련된 설문 항목들의 요인 적재값(factor loading)으로 평가된다.
첫 번째 연구결과로써, 어떠한 요인이 SNS에 대한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우선 사용자의 동기요인으로서 SNS 사용을 통하여 사용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감정적 애착이 사용자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또한 적극적인 설문응답 유도를 위해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 를 이용한 설문을 SNS사용자들에게 배포 및 설문의뢰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약 2주 동안 수행되었고, 회수된 설문지는 총 104부이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같은 척도로만 응답하거나, 미 기입한 경우 등 불성실한 응답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2부를 통계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여 최종으로 102부 설문서를 통계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최종 분석에 사용된 표본 자료의 특성 결과는 <표 1>과 같다.
SNS의 자기표현 및 감정적 애착, 만족과 정보공유는 개인 또는 개인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본 연구의 분석단위를 개인단위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료의 획득을 위한 설문지 대상자는 본 연구 주제인 트위터나 미투데이 등의 SNS를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사용하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하였고, 오프라인과 온라인 방식으로 동시에 설문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대상에 적합하도록 SNS사용자들임을 먼저 확인한 후 직접, 또는 이메일로 설문의뢰를 하였다.
이론/모형
6 이상의 경우 개별항목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내적 일관성은 종합요인 신뢰성 지수(composite scale reliability index)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종합요인 신뢰성 지수가 0.
본 연구모형의 경로계수의 통계적 유의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PLS의 bootstrapping 기법을 사용하였다. 잠재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구조모형의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분석을 위하여 PLS (Partial Least Squares)를 사용하였다. 구조 방정식 모델(StructuralEquation Modeling; SEM) 기법은 공분산 기반(covariance-based) 분석을 지원하는 통계프로그램인 LISREL, EQS, AMOS와 분산기반(variance based 또는 component-based) 분석을 지원하는 통계프로그램인 SmartPLS, PLS-Graph 등을 통해 분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NS라는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정보서비스를 대상으로, SNS사용자 만족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애착 이론, 자기표현이론 등의 이론을 적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사용자들의 SNS에 대한 감정적 요인 및 자아표현 정도가 사용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 감정적 요인, 자아표현, 사용자 만족 등이 SNS에서의 정보공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성능/효과
000). SNS사용자들의 자기표현은 SNS에서의 정보공유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가설 4의 채택, t=2.718, p=0.008). 또한 SNS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이 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가설 5의 채택, t=2.
둘째, SNS사용자의 자기표현이 사용자 만족과 정보공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한 결과, 자기표현은 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유의한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표현은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자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008). 또한 SNS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이 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가설 5의 채택, t=2.755, p=0.007). 이들 SNS에서의 사용자의 감정적 애착과 자기표현은 SNS에 대한 사용자 만족의 정보교류행동의 65.
본 연구 분석 결과, SNS에서 사용자의 감정적 애착과 자기표현은 SNS에서의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고 특히 사용자의 자기표현과 사용자의 만족은 정보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또한 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대한 설명력은 32.7%를 기록하여 전반적인 모형의 설명력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분석 결과, SNS에서 사용자의 감정적 애착과 자기표현은 SNS에서의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고 특히 사용자의 자기표현과 사용자의 만족은 정보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또한 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대한 설명력은 32.
본 연구는 애착과 자기표현을 중심으로 한 변수들이 SNS사용자의 만족과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로써, SNS사용자들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SNS사용자들의 감정적 애착과 자기표현이 있으며, SNS 사용자들의 자기표현과 사용자 만족은 SNS사용자들의 정보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잠재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구조모형의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SNS사용자의 감정적 애착 (가설 1의 채택, t=9.783, p=0.000)은 SNS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SNS사용자의 자기표현도 SNS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3의 채택, t=5.811, p=0.000). SNS사용자들의 자기표현은 SNS에서의 정보공유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가설 4의 채택, t=2.
셋째, 이용자 특성별 영향 요인이나 차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직종이나 연령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SNS사용자에 대한 자료 수집과 조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러한 세부적 차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첫 번째 연구결과로써, 어떠한 요인이 SNS에 대한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우선 사용자의 동기요인으로서 SNS 사용을 통하여 사용자들이 경험하게 되는 감정적 애착이 사용자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디지털 기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용자 만족과 감정적 애착 연구인 이인성 외 (2008)의 연구와 비교해서 설명될 수 있다.
007). 이들 SNS에서의 사용자의 감정적 애착과 자기표현은 SNS에 대한 사용자 만족의 정보교류행동의 65.8%를 설명하였고, SNS에 대한 사용자 만족은 SNS에서의 정보공유의 32.7%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의 변수간 관계에 있어서 SNS에서의 감정적 애착인 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상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2의 기각).
이러한 맥락에서 SNS사용자의 감정적 애착이 SNS에 대한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결과에 대해, SNS에서의 사용자 만족은 SNS에 대한 감정적 애착과 직접적인 연관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SNS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에서의 자기표현은 자신에 대한 평판과 자기존중 감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사용에 따른 만족과 정보공유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러한 사용자 만족은 SNS사용자들의 해당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며 SNS 사용을 통한 정보공유의 중요한 동기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본 연구는 방법론 측면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설문 데이터를 일부 활용한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온라인 설문은 기본적으로 자기 선택 오류(Self-Selection Bias)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둘째, 이러한 감정적 애착과 자기표현이 SNS사용자의 만족에 중요한 영향 요인임을 고려해 볼 때, SNS 운영자들은 사용자 경험 요소를 고려하는 전략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즉, SNS의 설계 및 디자인에 각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적 선호나 취향을 반영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기표현이나 애착 동기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SNS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 모형은 감성적 애착이나 자기표현과 같은 이론적 개념들만을 반영하였고, 그와 같은 이론적 개념들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세부적인 경험 요인은 제시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정성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를 실시하여 감성적 애착 또는 자기표현이나 SNS사용자의 만족 및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부적인 경험요인들을 도출하고, 도출된 경험요인들을 본 연구에 반영하여 실증적인 검증을 한다면, 이는 SNS에서의 정보공유 연구에 있어서 큰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즉,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사람들은 설문 참여 여부를 자기 자신이 결정하였기 때문에 표본에 편향(Bias)이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층화 무작위 표본 추출법(Stratified Random Sampling)과 같은 대안적 데이터 수집 방법이 활용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SNS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에서의 자기표현은 자신에 대한 평판과 자기존중 감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사용에 따른 만족과 정보공유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러한 사용자 만족은 SNS사용자들의 해당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용에 영향을 미치며 SNS 사용을 통한 정보공유의 중요한 동기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SNS사용자의 자기표현은 SNS에서의 사용자만족 및 정보공유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SNS에 대한 자기표현과 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와의 관계에 대해 다음의 가설을 제시한다.
이는 해당 사용자가 가지는 SNS에 대한 감정적 애착 및 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사용자들의 정보공유 등의 참여와 사용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장기적 관점에서 SNS의 영향력과 존속력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사용자들의 SNS에 대한 감정적 요인 및 자아표현 정도가 사용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 감정적 요인, 자아표현, 사용자 만족 등이 SNS에서의 정보공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 중심의 정보서비스 사용과 관련하여 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하는 한편, 사용자의 활발한 정보서비스 사용 및 사용자간 정보공유를 위해서 사용자 환경 구축 및 관리에 대해 실무에 도움이 되는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애착이론과 자기표현 이론을 SNS에서의 정보공유를 설명하는 데 적용함으로써 이론의 일반화에 기여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이론들은 SNS 이외의 다양한 온라인 사용자 행동을 조사하는 데 기초적인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Barclay 등(1995)은 PLS가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조직 및 사회 현상을 연구하는데 적합한 도구라고 설명하였으며, 이 연구에서와 같이 측정 도구가 개발되지 않았거나 측정 모형이 탐험적인 연구에 PLS 연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도 인과 관계 증명에 있으며, 설문대상이 조직이므로 표본 수 확보에 대한 제한성으로 PLS가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가설 검증을 위한 구조 모형(structural model) 검증에 앞서 측정치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을 위한 측정 모형(measurement model)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직종이나 연령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SNS사용자에 대한 자료 수집과 조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러한 세부적 차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이들 사용자 특성들이 분석 대상으로 포함되었다면 연구결과에 대해 좀 더 일반론적인 대표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러한 감정적 애착과 자기표현이 SNS사용자의 만족에 중요한 영향 요인임을 고려해 볼 때, SNS 운영자들은 사용자 경험 요소를 고려하는 전략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즉, SNS의 설계 및 디자인에 각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적 선호나 취향을 반영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기표현이나 애착 동기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사용자간 상호 작용 및 정보공유가 활발하여 SNS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용자의 경우,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이미지나 칭찬을 가시적으로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한국에서만 진행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다른 국가의 SNS사용자 연구에 일반화하여 적용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측정 도구의 타당성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 활용한 측정도구는 한국에서는 타당성 및 신뢰성이 확보되었으나, 다른 국가에서는 본 연구의 측정도구가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지 못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다른 국가에서의 추가적인 연구가 향후에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한국에서만 진행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다른 국가의 SNS사용자 연구에 일반화하여 적용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측정 도구의 타당성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 활용한 측정도구는 한국에서는 타당성 및 신뢰성이 확보되었으나, 다른 국가에서는 본 연구의 측정도구가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지 못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다른 국가에서의 추가적인 연구가 향후에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향후 연구 방향은 더욱 많은 관련 영향요소들을 고려한 포괄적인 연구모델의 개발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SNS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 모형은 감성적 애착이나 자기표현과 같은 이론적 개념들만을 반영하였고, 그와 같은 이론적 개념들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세부적인 경험 요인은 제시하고 있지 않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무엇인가?
최근 인터넷서비스 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정보관리의 환경이 급변한 가운데, 그간의 정보탐색 및 정보처리 중심에서 의사소통 및 정보의 공유를 통해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SNS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로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Wikipedia 2010). 이러한 사용자 중심의 정보환경의 확산으로 정보수집경로와 정보공유과정 등 사용자행동단계가 변화하고 있다.
SNS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애착 이론과 자기표현 이론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SNS에 대한 감정적 애착 및 자아표현이 사용자 만족 및 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와 더불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LS(Partial Least Square)를 이용하여 측정모형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SNS사용자의 감정적 애착이 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자기표현은 사용자 만족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정보공유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 만족은 정보공유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도 언급하였다.
자기표현 노력의 특징은?
자기표현 이론에 의하면, 자기표현은 자기의 아이덴티티를 타인에게 표현하는 행동이며 (Leary 1995), “내가 누군가”를 타인에게 좀 더 정확하고 상세하게 이해시키고자 자기의 아이덴티티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Ma and Agarwal 2007). 자기표현 노력은 자신, 환경 및 상황, 그리고 타인의 평가와 타인이 지각하게 될 자신의 인상과 느낌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정보에 대한 통제를 특징으로 한다(Schlenker et al.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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