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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Information Sharing in the Social Network Services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2 no.1, 2011년, pp.137 - 156  

신호경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신지명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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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NS라는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정보서비스를 대상으로, SNS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애착 이론자기표현 이론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SNS에 대한 감정적 애착 및 자아표현이 사용자 만족 및 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와 더불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LS(Partial Least Square)를 이용하여 측정모형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SNS사용자의 감정적 애착이 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자기표현은 사용자 만족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정보공유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 만족은 정보공유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도 언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our goal is to examine the factors of user's satisfaction and information sharing in Social Network Services(SNS). Based on the theoretical framework like attachment theory and self-presentation theory, we develop and test a theoretical model, propose hypotheses and analyze the eff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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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애착 이론, 자기표현이론 등의 이론을 적용하였다. 구체적으로, 사용자들의 SNS에 대한 감정적 요인 및 자아표현 정도가 사용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 감정적 요인, 자아표현, 사용자 만족 등이 SNS에서의 정보공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 중심의 정보서비스 사용과 관련하여 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시하는 한편, 사용자의 활발한 정보서비스 사용 및 사용자간 정보공유를 위해서 사용자 환경 구축 및 관리에 대해 실무에 도움이 되는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설문대상에 적합하도록 SNS사용자들임을 먼저 확인한 후 직접, 또는 이메일로 설문의뢰를 하였다. 또한 적극적인 설문응답 유도를 위해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 를 이용한 설문을 SNS사용자들에게 배포 및 설문의뢰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약 2주 동안 수행되었고, 회수된 설문지는 총 104부이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같은 척도로만 응답하거나, 미 기입한 경우 등 불성실한 응답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2부를 통계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여 최종으로 102부 설문서를 통계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 기존의 사용자 만족 연구들은 주로 사용자들의 인지적 평가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의 감성적인 양상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본 연구는 감정적 애착 및 자기표현과 사용자 만족간 관계를 가설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기존 사용자 만족 및 경험 연구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애착 이론은 주로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연구 등에 활용되어 왔고, 자기표현 이론도 환경이 행동 유발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설명함 등에 이용되어 왔다.
  • 본 연구는 애착과 자기표현을 중심으로 한 변수들이 SNS사용자의 만족과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결과로써, SNS사용자들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SNS사용자들의 감정적 애착과 자기표현이 있으며, SNS 사용자들의 자기표현과 사용자 만족은 SNS사용자들의 정보공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임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NS라는 사용자 중심의 온라인 정보서비스를 대상으로, SNS사용자 만족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애착 이론, 자기표현이론 등의 이론을 적용하였다.
  • 최근 SNS사용자간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이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요인들이 이러한 영향력을 형성하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SNS의 활성화 측면에서 정보공유에 대한 구체적인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함에 연구의 차별성이 있으며, 이들 기존 서비스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실증 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애착 이론은 주로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연구 등에 활용되어 왔고, 자기표현 이론도 환경이 행동 유발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설명함 등에 이용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애착이론과 자기표현 이론을 SNS에서의 정보공유를 설명하는 데 적용함으로써 이론의 일반화에 기여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이론들은 SNS 이외의 다양한 온라인 사용자 행동을 조사하는 데 기초적인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감성적 측면의 개념인 감정적 애착이라는 이론적 개념과 자기 표현이라는 개념이 사용자 만족에 기여한다는 새로운 이론적 시각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사용자 만족 연구들은 주로 사용자들의 인지적 평가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의 감성적인 양상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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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무엇인가? 최근 인터넷서비스 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정보관리의 환경이 급변한 가운데, 그간의 정보탐색 및 정보처리 중심에서 의사소통 및 정보의 공유를 통해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SNS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로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Wikipedia 2010). 이러한 사용자 중심의 정보환경의 확산으로 정보수집경로와 정보공유과정 등 사용자행동단계가 변화하고 있다.
SNS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애착 이론과 자기표현 이론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의 SNS에 대한 감정적 애착 및 자아표현이 사용자 만족 및 SNS에서의 정보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와 더불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LS(Partial Least Square)를 이용하여 측정모형 및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SNS사용자의 감정적 애착이 사용자 만족 및 정보공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자기표현은 사용자 만족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정보공유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자 만족은 정보공유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도 언급하였다.
자기표현 노력의 특징은? 자기표현 이론에 의하면, 자기표현은 자기의 아이덴티티를 타인에게 표현하는 행동이며 (Leary 1995), “내가 누군가”를 타인에게 좀 더 정확하고 상세하게 이해시키고자 자기의 아이덴티티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Ma and Agarwal 2007). 자기표현 노력은 자신, 환경 및 상황, 그리고 타인의 평가와 타인이 지각하게 될 자신의 인상과 느낌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정보에 대한 통제를 특징으로 한다(Schlenker et al.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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