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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음장 시스템 (WFS 시스템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24 no.6, 2014년, pp.32 - 35  

김영선 (호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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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기술에 대해서는 이미 국내에도 여러 차례 소개된 바가 있다. 이 글에서는 Electronic Architecture와 Variable Acoustics 역사(2)를 살펴보고, 실용적 측면에서WFS 시스템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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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FS는 무엇에 기반을 두고있는가? WFS는 2001년 EU에서 진행된 CARROUSO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기술로써 음향을 재생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제안되었다. WFS는 웨이브 프론트(wave front) 상의 모든 점은 구형 2차 웨이브 프론트의 점 소스(point source)로서 작용한다는 호이겐스 이론(Huygens’s principle)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기술은 원래의 파형을 정확하게 재생할 수 있게 해주며 가상 음원을 라우드 스피커 뒤나 청취 공간 내부 등 공간상의 어느 곳에나 위치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평면파는 무슨 특징을 가지는가? 이 기술은 원래의 파형을 정확하게 재생할 수 있게 해주며 가상 음원을 라우드 스피커 뒤나 청취 공간 내부 등 공간상의 어느 곳에나 위치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진행 방향에 따라서 음압레벨이 거의 감소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는 평면파를 재생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1).
WFS기술의 장점은? WFS는 웨이브 프론트(wave front) 상의 모든 점은 구형 2차 웨이브 프론트의 점 소스(point source)로서 작용한다는 호이겐스 이론(Huygens’s principle)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기술은 원래의 파형을 정확하게 재생할 수 있게 해주며 가상 음원을 라우드 스피커 뒤나 청취 공간 내부 등 공간상의 어느 곳에나 위치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진행 방향에 따라서 음압레벨이 거의 감소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는 평면파를 재생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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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유재현 외 4인, 2009, WFS의 원리와 활용에 관하여, 한국음향학회지, 제28권, 제8호, pp. 688-696. 

  2. Prinssen, W. et al., The History of Electronic Architecture and Variable Acoustics, The Netherlands and Dr.Peter D'antonio, RPG Diffusor Systems Inc, Upper Marlboro, Maryland, USA. 

  3. Poletti, M.A., 2010, Active Acoustic Systems for the Control of Room Acoustics, Industrial Research Limited,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Room Acoustics, ISRA 2010. 

  4. Mauer, S. and Melchior, F., 2011, Design and Realization of a Reference Loudspeaker Panel for Wave Field Synthesis, IOSONO Gmbh, Presented at the 130th AES Convention. 

  5. Wittek, H., 2003, Perception 01 Spatially Synthesized Sound Fields, http://www.hauptmikrolon.de/wittek.htm. 

  6. de Vries, D. and Vogel, P., 1993, Experience with a Soundenhancement System based on Wave Iront Synthesis, AES9!fh Convention, Paper no, 3748. 

  7. Kelloniemi, A. and Mettala, K., 2006, A Plane Wave Transducer:Technology and Applications, AES 2ft Convenlion, Paper no 6945. 

  8. Pueo, B. et al, 2006, Analysis 01 Spatial Resolution 01 Multiactuator Panels, AES 12dh Convenlion, Paper no, 6733. 

  9. Carl, C. B., 2008-2014, Member of Research Staff at the Film and Television University Potsdam Babelsberg, person responsible for projects in digital signal processing (semantic audio), acoustics (acoustic measurement, wavefield synthesis, acoustic camera, room simulation), electronic design (audio technology, FPGA-design) and computer science (media databases). 

  10. Corteel, E., Caulkins, T. and Kuhn, C., A Quick Introduction to Wave Field Synthesis, Sonic Emotion. 

  11. Frank, M., Udo, H. and Judith, L., 2011, Perceptual Evaluation of a Spatial Audio Algorithm Based on Wave Field Synthesis Using a Reduced Number of Loudspeakers, AES convention Paper no. 8575. 

  12. Mauer, S., Melchior, F. and Dausel, M., Design and integration of a 3D WFS System in a cinema environment including ceiling speakers - a case study, IOSONO GmbH, 99094 Erfurt, Deutschland, Email: stephan.mauer@iosonosound.com 

  13. Yoo, J.-H. et al., 2011, Subjective Listening Experiments on a Front and Rear Array-Based WFS System, ETRI Journal, Volume 33, Number 6. 

  14. Kim, Y. S., 2014, Planted - a Multimedia Installation, Ars Electronica Festival.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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