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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FS의 원리와 활용에 관하여
On the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Wave Field Synthesi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8 no.8, 2009년, pp.688 - 696  

유재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통융합미디어연구부) ,  심환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정현주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성굉모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강경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통융합미디어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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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디스크리트 멀티채널 오디오 재생 방식에 비해 보다 나은 현장감과 공간감을 제공할 수 있는 Wave Field Synthesis(WFS)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다수의 라우드스피커를 청취자를 둘러싸는 형태로 설치해야 하는 구조적 제약 및 별도로 가공된 객체 오디오 소스가 있어야 한다는 조건 등으로 인해 대형 청취 공간을 제외하고는 많이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기초하여 가정과 같은 협소한 공간에서도 WFS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studies on Wave Field Synthesis(WFS) which provides better presence and spaciousness than conventional discrete multichannel audio reproduction methods. However, it has several problems such as the listener-enclosing loudspeaker array and pre-authorized object-based source signal, s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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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WFS 기술의 원리와 제한점, 가정과 같은 협소한 공간에서의 활용 방안과 주요 연구 동향 등에 대해서 논한다.
  • 다시 말해, 가정과 같은 상대적으로 협소한 환경에서의 재생을 고려하는 것과 기존의 음원을 WFS로 활용하는 등의 방안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절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에 착안하여,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기존의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WFS 재생 시스템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 또한 WFS는 많은 라우드스피커가 필요해 가정과 같은 협소한 공간에서 활용하기 어렵고, 기존 음원들을 그대로 사용하기 어려워 콘텐츠를 처음부터 새로 제작해야만 단점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전방 라우드스피커 어레이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WFS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안, 빔포밍을 적용하여 전방 라우드스피커 어레이만을 사용한 재생 환경에서도 측/후면 음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 음원 분리와 패닝 기법을 활용하여 스테레오나 5.1채널 등의 기존 음원을 WFS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현재 대형 청취 공간을 위주로 연구되고 있는 WFS를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더 많은 국내외 연구 결과가 나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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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 J. Berkhout. et al., "Acoustic control by wave field synthesis," J. Acoust. Soc. Am., vol.93, no.5, pp. 2764-2778, 1993 

  2. Verheijen, E, "Sound Reproduction by Wave Field Synthesis," PhD Thesis, TU Delft, 1998 

  3. Gunther Theile, "Wave Field Synthsis - A Promising Spatial Audio Rendering Concept," Proc. Of the 7th Int. Conference on Digital Audio Effects(DAFX'04), pp. 125-132, Oct. 2004 

  4. Helmut Wittek, "Perception of Spatially Synthesized Sound Fields," http://www.hauptmikrofon.de/wittek.htm, 2003 

  5. Karlheinz Brandenburg, Sandra Brix and Thomas Sporer, “Wave Field Synthesis: From Research to Applications,” XII, European Signal Processing Conference EUSIPCO 2004. pp. 1369-1376, Sep. 2004 

  6. Antti Kelloniemi and Kari Mettala, "A Plane Wave Transducer: Technology and Applications," AES $21^{st}$ Convention. paper no. 6945, Oct. 2006 

  7. Basilio Pueo, et al, “Analysis of Spatial ResoluUon of Multiactuator Panels," AES $120^{th}$ Convention, paper no. 6733, May. 2006 

  8. Diemer de Vries, Peter Vogel, “Experience with a sound enhancement system based on wave front synthesis,” AES $95^{th}$ Convention, paper no. 3748, October. 1993 

  9. Jang Inseon, et al., "Blind source separation using relative optimization," WESPAC IX, paper no. 138, June. 2006 

  10. Ville Pulkki, "Spatial Sound Generation and Perception by Amplitude Panning Techniques," degree of Doctor of Science in Technology thesis, Helsingki University of Technology, 2001 

  11. Maximo Cobos, et al., "On the application of Sound Source Separation to Wave-field Synthesis," AES $122^{nd}$ Convention, paper no. 7016, May. 2007 

  12. 유재현, 장인선, 서정일, 강경옥, "기존 오디오 포맷의 오디오 장면 정보를 유지하는 Wave Field Synthesis 재생 방법," 한국음향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6권, 2(s)호, 63-64쪽,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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