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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운전환경에서 운전자의 시각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4 = no.62, 2014년, pp.14 - 17  

서원호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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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운전자 눈동자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장비를 통해, 운전자 눈동자의 초점위치를 파악하고, 3) 운전자의 시지각 인식행태의 특징을 연구하는 것이다.
  • 두 번째 실험의 목적은 1) 시각환경의 복잡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추출하고, 2) 시각환경의 복잡성을 예측하는 모형을 구축하며, 3) 시뮬레이터 실험에 필요한 시나리오를 개발하는데 있다.
  • 먼저, 운전자가 실제 도로환경에서 인지하는 도로의 복잡성과 시뮬레이터 환경에서 느끼는 도로의 복잡성을 검증하는 실험을 하고, 이 결과를 통해 시뮬레이터 실험 시나리오를 설계한다. 시뮬레이터 환경에서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운전자의 시지각 행태를 조사하고, 교통제어시설과 그 밖의 운전자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인들이 운전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실험이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 University of IowaThe National Advanced Driving Simulator (NADS) MiniSim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특히, 미국의 경우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의 경우에 IRB (Institutional Review Board) 등의 조항들이 엄격하게 적용되어 피실험자 대상의 운전자 실험이 용이하지 않는 면이 존재한다. 여기서 소개된 연구는 우선, 시뮬레이터의 영상 이미지가 현실 실제 도로상황의 영상 이미지를 반영하는지에 대한 유효성을 검토하는 실험을 먼저 실시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시뮬레이터 실험 시나리오를 설계한 특징이 있다. 시뮬레이터에서 구현되는 환경과 실제 도로 환경과는 차이가 있겠지만, 이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뮬레이터 영상과 실제 도로영상을 무작위로 보여주고 피실험자가 느끼는 도로환경의 복잡성을 비교·분석하는 데 시사점이 있다고 하겠다.
  • 세 번째 실험에서는 두 번째 실험에서 파악된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인들을 바탕으로 도로의 교통제어시설과 그 밖의 운전자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인들이 운전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실험이다. 일련의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적 주의가 필요한 중요 도로구간에서 경로결정의 복잡성을 최소화하고 운전자가 주의를 잃지 않도록 교통제어시설 배치에 대한 검토를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표이다.
  • “Factors Influencing Visual Search in Complex Driving Environments”연구는 크게 세 가지의 실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실험은 운전자가 여러 단계의 시각환경 복잡성을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조사하는 실험이다. 두 번째 실험은 시뮬레이션으로 도로환경을 구현한 동영상을 바탕으로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인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실험이다.
  • 필자는“Factors Influencing Visual Search in Complex Driving Environments”이라는 제목으로 NCTSPM의 핵심기관인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수행하고 있는 운전자 인지반응 연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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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자의 시각환경이 복잡해지는 이유는? 도로에서 운전자는 주로 시각정보에 의존하여 자동차를 운전하게 된다. 운전자의 시각환경은 증가하는 도로주변의 시설물, 교통표지, 주변광고물 등으로 인해 복잡해지고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복잡한 시각환경은 운전자의 운전행태 및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러 연구진들이 운전자 시지각에 대한 이해를 통해 도로환경 설계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복잡한 시각환경은 운전자의 운전에 영향을 주는가? 운전자의 시각환경은 증가하는 도로주변의 시설물, 교통표지, 주변광고물 등으로 인해 복잡해지고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복잡한 시각환경은 운전자의 운전행태 및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러 연구진들이 운전자 시지각에 대한 이해를 통해 도로환경 설계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위와 같은 배경으로, 미국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DOT) Research and Innovative Technology Administration(RITA)의 지원을 받는 University Transportation Center(UTC) 중의 하나인 National Center for Transportation Systems Productivity and Management(NCTSPM)에서는 도로환경에서 복잡한 시각환경에 대한 운전자의 인지반응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수행하는 운전자 인지반응 연구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Factors Influencing Visual Search in Complex Driving Environments”연구는 크게 세가지의 실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실험은 운전자가 여러 단계의 시각환경 복잡성을 어떻게 인지하는지를 조사하는 실험이다. 두 번째 실험은 시뮬레이션으로 도로환경을 구현한 동영상을 바탕으로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인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실험이다. 세 번째 실험에서는 두 번째 실험에서 파악된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인들을 바탕으로 도로의 교통제어시설과 그 밖의 운전자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인들이 운전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실험이다. 일련의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적 주의가 필요한 중요 도로구간에서 경로결정의 복잡성을 최소화하고 운전자가 주의를 잃지 않도록 교통제어시설 배치에 대한 검토를 제시하는 것이이 연구의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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