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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4 = no.62, 2014년, pp.41 - 49
박상욱 (한국도로공사 광주전남본부) , 엄인섭 (한국도로공사 광주전남본부) , 서홍관 (한국도로공사 광주전남본부) , 강대원 (한국도로공사 광주전남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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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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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온형 아스콘을 사용한 긴급보수 시 문제점은? | 상온형 아스콘을 사용한 긴급보수 시 파손부위 주변을 제거하지 않고 포트홀이 발생한 부위에 상온형 아스콘을 넣고 인력으로 다지게 된다. 그러나 파손부위 주변을 깨끗하게 제거하지 않고 파손부에 넣고 다짐으로 인한 기존 포장체와 부착력 및 다짐부족에 따른 내구성 부족으로 보수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재파손이 발생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빠른 시간내에 포트홀 발생으로 이완된 포장체 주변을 깨끗하고 신속하게 절삭할 수 있는 절삭기 개발이 필요하였다. | |
임플란트 치료란? | 치과에서 치아치료에 효과적이고 항구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임플란트’ 치료는 기존에 썩은 치아를 제거해내고 인공치아를 박아넣는 방법으로 현재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우리가 개발하려는 공법의 원리도 치과 임플란트 치료와 같기에 ‘포장 임플란트 보수공법’이라 명칭을 정하였다. | |
포트홀이 발생하게 될 때 우선 적용되는 공법은? | 포트홀이 발생하게 되면 도로표면 보수의 시급성과 가열형 아스콘의 소량 수급 곤란으로 인해 현장 적용성이 뛰어난 상온형 아스콘을 이용하여 긴급 보수하는 공법이 우선 적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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