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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0 no.12, 2014년, pp.8 - 19
김진광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 이재복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 강석원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 정철호 (한국도로공사) , 김태영 (대우건설) , 김웅구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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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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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제터널이 속해있는 고속국도 제60호선의 건설 목적은? | 인제터널이 속해있는 고속국도 제60호선은 수도권과 동해안을 최단거리로 연결함으로써 동해안권 지역의 교통수요 담당과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되고 있다. 이 노선의 일부인 서울~동홍천 구간(77. | |
인제터널이 속한 제14공구에 대하여 서술하라. | 인제터널이 속한 제14공구는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진동리와 양양군 서림리를 잇는 연장 11.958km의 구간으로서 이 중 인제터널은 연장 약 11km의 2차선 병렬터널로서 국내에서는 최장대이고 세계에서는 11번째로 긴 도로터널이다. | |
R.B.M+확대발파 굴착방법이 적용되면서 제기된 문제점은? | ① 수직갱 확대발파 굴착 시 발파버력을 처리하기 위해 수백 m에 달하는 높이에서 버력을 수직 낙하시킬 경우 바닥부와 충격으로 발생되는 진동에 의한 본선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동시시공 가능성과 품질확보 여부 ② 버력 낙하 및 충격으로 발생되는 진동·소음에 대한 작업자의 안전 확보 여부 및 영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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