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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홍천~양양간 고속도로 제14공구 인제터널의 대심도 수직갱 굴착 시 발파버력 낙하에 따른 진동.소음 영향검토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0 no.12, 2014년, pp.8 - 19  

김진광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  이재복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  강석원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  정철호 (한국도로공사) ,  김태영 (대우건설) ,  김웅구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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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검토는 수직갱 #2(높이 307m) 확대발파 굴착 시 발파버력을 처리하기 위해 수백 m의 높이에서 버력을 수직 낙하시킬 경우 발생되는 진동과 소음이 수직갱 굴착과 동시에 시공될 본선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에 미치는 영향과 작업자의 안전 확보 여부를 확인하고 영향범위를 산정하여 추후 수직갱 #1 굴착 시 이를 활용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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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제터널이 속해있는 고속국도 제60호선의 건설 목적은? 인제터널이 속해있는 고속국도 제60호선은 수도권과 동해안을 최단거리로 연결함으로써 동해안권 지역의 교통수요 담당과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되고 있다. 이 노선의 일부인 서울~동홍천 구간(77.
인제터널이 속한 제14공구에 대하여 서술하라. 인제터널이 속한 제14공구는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진동리와 양양군 서림리를 잇는 연장 11.958km의 구간으로서 이 중 인제터널은 연장 약 11km의 2차선 병렬터널로서 국내에서는 최장대이고 세계에서는 11번째로 긴 도로터널이다.
R.B.M+확대발파 굴착방법이 적용되면서 제기된 문제점은? ① 수직갱 확대발파 굴착 시 발파버력을 처리하기 위해 수백 m에 달하는 높이에서 버력을 수직 낙하시킬 경우 바닥부와 충격으로 발생되는 진동에 의한 본선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동시시공 가능성과 품질확보 여부 ② 버력 낙하 및 충격으로 발생되는 진동·소음에 대한 작업자의 안전 확보 여부 및 영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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