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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시설과 화재 안전
Educational Facility and Fire Safery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5, 2014년, pp.20 - 22  

황선욱 (청암대 소방안전관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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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교 건축에 관한 문제는 설계를 담당하는 계획 분야 전문가와 시공 및 구조를 다루는 전문가들에 의해 지난 수십년간 검토되고 발전되어 왔기에 여기서는 그들 내용에 대한 내용을 다루지는 않고자 한다. 다만 건축적인 내용과 소방법적인 내용이 접하는 부분에서 서로 다른 목적을 추구하고 있거나 화재 안전이나 학교 학생들의 안전 측면에서 상대되는 내용, 교육부나 각 시도교육청에서 인가하고 있으나 화재적 측면에서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만 언급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 학교 건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안전 기준 측면에서 간단하게 살펴 보았다. 그러나 화재는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미래의 불확실성에 근거를 두고 있어 일단 발생하게 되면 많은 피해를 발생시키게 되므로 예방이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 학교 건축에 관한 문제는 설계를 담당하는 계획 분야 전문가와 시공 및 구조를 다루는 전문가들에 의해 지난 수십년간 검토되고 발전되어 왔기에 여기서는 그들 내용에 대한 내용을 다루지는 않고자 한다. 다만 건축적인 내용과 소방법적인 내용이 접하는 부분에서 서로 다른 목적을 추구하고 있거나 화재 안전이나 학교 학생들의 안전 측면에서 상대되는 내용, 교육부나 각 시도교육청에서 인가하고 있으나 화재적 측면에서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만 언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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