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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재난(안전)관리 위험성 평가항목 및 평가기법
School Disaster Safety Management Risk Assessment and Evaluation Technique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6, 2012년, pp.32 - 36  

이상민 (한국교육환경연구원 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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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조사과정을 통해서 평가항목간의 중요도 및 가중치를 부여하여 재난위험도평가에 있어서 가장 보편적이나 차등될 수 있는 기준을 제안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1,2차 델파이 분석을 통해 정리된 학교시설 재난위험평가항목은 과 같으며 평가항목별 중요도의 차이를 보이므로 각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가점수 산정시 활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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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난안전 평가란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재난안전 평가란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극소화하기 위하여 재난의 완화, 준비계획, 응급대응 및 복구 등에 관한 정책의 개발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재난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일련의 방재활동이라 할 수 있다.
재난안전 평가 시스템의 구축의 목적은 무엇인가? 학교시설의 재난안전을 위한 평가도 이러한 맥락에서 학교에 발생하는 재난에 대비하는 가장 기초적인 정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재난안전 평가 시스템은 건축물의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과정에서 의사결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재난 위험을 특성화 하고 포괄적으로 이해한 후 재난위험에 대한 예상결과와 확률을 정량화함으로써 학교환경에 대한 위험의 수준 또는 위험의 허용 가능한 수준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재난위험의 발생 요인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재난위험(Disaster Risk)은 재해발생, 위험노출, 재난취약요인 등 3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재해발생은 주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재난위험의 감소를 위해서는 재난취약요인과 위험노출을 변화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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