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할인점에 인접한 전통시장의 활성화방안: 명일동지역의 사례를 중심으로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Market Places near the Grand Supermarket in Urban Areas: Focusing on the Case of Myung-Il Dong District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4 no.2, 2014년, pp.69 - 83  

안연식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  장영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통시장이 위축되는 현실 상황의 인식하에서 도심지역의 대형할인점에 인접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된 사례연구이다. 즉 전통시장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전통시장의 강점을 살리는 강화전략으로 제시하고, 인접한 대형할인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전통시장 활성화의 보완전략으로 제시하였다. 명일동에 위치한 명일시장의 고객 중 총 63명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가격요인과 위생요인은 전통시장의 강화전략 요인으로, 인근의 대형할인점인 강동 홈플러스 고객 중 100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분석을 통해서 도출된 서비스 요인과 입지 요인은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보완전략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전통시장의 상인 18명을 대상으로 한 별도의 의견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ried for revitalization of the traditional markets, at which were located the same business district of grand supermarket of an urban area in Seoul. The Myung-Il Market, one of traditional markets near the Gang-Dong Homeplus was selected for this research. In our research including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객들이 전통시장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 분석을 통해서 규명하고, 도출된 요인들을 많은 전통시장에서 더욱더 적용하고 발전시키고자 한다. 그리고 도심지역의 전통시장에 인접한 대형할인점의 고객들이 소비 장소 선정에서 중요시하는 영향 요인들을 같은 방법으로 실증 분석하여, 이를 전통시장에도 접목시켜나감으로써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동인(動因)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전통시장 상인들의 직접적인 제안 의견을 도출하여 전통시장의 문제점 보완 및 개선방안의 도출에 활용하여,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연구결과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 그리고 도심지역의 전통시장에 인접한 대형할인점의 고객들이 소비 장소 선정에서 중요시하는 영향 요인들을 같은 방법으로 실증 분석하여, 이를 전통시장에도 접목시켜나감으로써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동인(動因)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전통시장 상인들의 직접적인 제안 의견을 도출하여 전통시장의 문제점 보완 및 개선방안의 도출에 활용하여,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연구결과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객들이 전통시장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 분석을 통해서 규명하고, 도출된 요인들을 많은 전통시장에서 더욱더 적용하고 발전시키고자 한다. 그리고 도심지역의 전통시장에 인접한 대형할인점의 고객들이 소비 장소 선정에서 중요시하는 영향 요인들을 같은 방법으로 실증 분석하여, 이를 전통시장에도 접목시켜나감으로써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동인(動因)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통시장이 지역사회의 사회적 자산(Social Asset)이라는 관점에서 전통시장이 위축되는 현실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전통시장과 다양한 유통업태들이 서로 공존하는 사회를 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실증적 연구 과정을 통해 과학적인 분석 결과를 제시하여, 정부의 유용한 정책 수립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이 전통시장에서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 근본적 영향 요인들과, 대형할인점을 찾게 되는 근본 요인들을 관련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여 이를 회귀분석 등 통계적으로 유의한 검증방법을 통해서 실증적인 분석함으로써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강화전략 및 보완전략 요인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도심지역에 대형할인점과 인접한 지역의 전통시장을 사례로 하여 전통시장의 활성화방안을 실증분석에 기반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에 대한 보완적인 전략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객들의 상권이 중첩될 명일 전통시장 근처에 위치하고 있는 대형할인점(홈플러스)에서 직접 대면 방식으로 수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100명을 대상으로 한 자료를 바탕으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는 표 7과 같다.
  • 즉, 우선 대형할인점과 동일상권에 위치한 전통시장에서 구매하는 고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실증하여 이를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강화전략으로 확대 발전시키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어서 대형할인점에서 구매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대형할인점의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하여 이를 전통시장에서는 가용한 자원이 허용하는 한도에서의 보완적으로 적용시키는 이른바 보완전략 요인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전통시장의 주체들인 업주를 대상으로 집중 인터뷰 및 별도의 구조화된 면담 설문조사를 통해 전통시장의 미래지향적인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 즉, 우선 대형할인점과 동일상권에 위치한 전통시장에서 구매하는 고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실증하여 이를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강화전략으로 확대 발전시키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어서 대형할인점에서 구매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대형할인점의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하여 이를 전통시장에서는 가용한 자원이 허용하는 한도에서의 보완적으로 적용시키는 이른바 보완전략 요인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H1: 상품요인이 전통시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서비스요인이 전통시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가격요인이 전통시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입지요인이 전통시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위생요인이 전통시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시장의 사전적 의미는? 전통시장의 사전적 의미는 ‘상가의 종류 중 하나로 지역을 기반으로 도소매 및 서비스업이 밀집된 상가 집단 지역’이다. 전통시장은 오랜 시간에 걸쳐 각 지역별로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되어 온 재래시장에서, 지역의 전통문화와 주민들의 정서가 담겨있는 공간으로서, 2010년도 중소기업청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1)에 근거하여 공식적으로 전통시장으로 통칭하고 있고, 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에서 활성화를 위한 각종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전통시장 경기동향지수가 하락하는 이유는? 게다가 다양한 유통업태가 출현하면서 전통시장을 더욱 더 위축시키고 있다. 백화점은 물론, 편의점, 대중양판점, 카테고리킬러, 초대형할인점, 인터넷 쇼핑몰, 기업형슈퍼마켓(Super SuperMarket) 등의 다양한 유통업태의 출현은 소비자들에게 편리함과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선호되면서, 전통시장의 많은 고객들을 빼앗아 오고 있다. 실제로 전통시장 경기동향지수(M-BSI)2)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올해 68.
전통시장의 많은 고객들을 뺏아오는 경쟁 유통업체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게다가 다양한 유통업태가 출현하면서 전통시장을 더욱 더 위축시키고 있다. 백화점은 물론, 편의점, 대중양판점, 카테고리킬러, 초대형할인점, 인터넷 쇼핑몰, 기업형슈퍼마켓(Super SuperMarket) 등의 다양한 유통업태의 출현은 소비자들에게 편리함과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선호되면서, 전통시장의 많은 고객들을 빼앗아 오고 있다. 실제로 전통시장 경기동향지수(M-BSI)2)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올해 6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