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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4, 2014년, pp.633 - 646
조인탁 (한국항공우주산업) , 이상천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 박종훈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 배성문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Purpose: The conventional predicted MFTBF by military standard has a wide discrepancy to that of real-world operation, which leads to overstock and increase operation cost. This paper introduces a analyzing frame using operational reliability and cost data to overcome the discrepancy, and provides 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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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신뢰도의 부정확한 예측으로 인하여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 항공기의 개발과 운영의 역사가 오래되어 실제 항공기 운용 자료를 확보하고 있는 항공 선진국들의 연구들 역시 밀리터리 규격을 적용한 신뢰성예측의 한계를 지적하고 있으며(Kern, 1978), 이러한 신뢰도의 부정확한 예측은 최초 예비부품의 공급 및 조달에 문제를 발생시켜 운용준비태세를 저하시키고 높은 수명주기비용을 초래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Cougan & Kindig, 1979). 또한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Ma(1988), Miller & Moore(1991), Jin & Su(2005), Jeon(2011) 등에 의해 제시되었으며, 최근에는 실제 운용 자료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제시되고 있다(Raghuram, 2008). | |
KS A 3004에서는 MTBF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 항공기를 대상으로 하는 고장 및 신뢰성 분석에서 주로 사용되는 신뢰성 지표는 고장 간 평균시간(Mean Time Between Failure; MTBF)와 고장 간 평균비행시간(Mean Flight Time Between Failure; MFTBF)가 대표적이다. KS A 3004에서는 MTBF를 ‘수리가능시스템의 서로 이웃하는 고장 간 동작시간의 평균값’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실제 운용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식 (1)과 같이 계산된다. | |
운용 고장률과 운영 신뢰성 비율을 기준 축으로 R-C Matrix를 나누면 어떤 구역으로 나눠지는가? | 일반적으로 운용 고장률은 운용시간이 길어질수록 값이 점점 커질 것이고 고장이 많이 발생할수록 운영 신뢰성 비용도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요인(Factor)의 특성과 특정 기준선을 활용하면 Figure 1과 같이 설계개선 고려 구역, 가동률 중점 관리 구역, 재고중점 관리 구역, 일반 관리 구역으로 4개의 구간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구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이때, 기준선은 초기에는 전체 대상 품목의 평균값을 사용하거나 각 장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경험적 수치를 사용하며, 항공전자장비를 대상으로 하는 본 논문에서 각 기준 값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
Cougan, W. P., and Kindig, W. G. 1979. "A Real Life MTBF Growth Program for a Deployed Radar." Proceedings at The Annual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121-127.
Gilmore, L., and Valaika, J. 1992. "Operating and Support Cost-Estimating Guide." 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ce Washington DC Director Program Analysis and Evaluation.
Jeon, T. B. 2009. "An Overview on the Emergence of the Reliability Prediction Methodology 217 PLUSTM."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29(A):28-36.
Jin, T., and Su, P. 2005. "Minimize system reliability variability based on six-sigma criteria considering component operational uncertainties." Proceedings at The Annual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214-219.
Kern, G. A. 1978. "Operational Influences on Avionics Reliability." Proceedings at The Annual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231-242.
Kim, Y. I., Byun, K. S., and Kim, H. T. 2009. "Case Study on Improvement of Reliability Prediction Accuracy in Development Phase for Air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7(4):25-31.
Ma, K. C. 1988. "Experts' opinions on the reliability gap and some practical guidelines on reliability growth." Air force institute of tech wright-patterson AFB OH school of systems and logistics.
MIL-HDBK-217F Notice 2. 1991. Reliability Prediction of Electronic Equipment: USA Department of Defense.
MIL-HDBK-338B. 1998. Military Handbook Electronic Design: US Department of Defense.
Park, Jong-Man, Jung, Soo-il and Kim, Jae-Joo. 2011. "A Study on Application of Reliability Prediction & Demonstration Methods for Computer Moni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5(3):96-107.
Miller, P. E. and Moore, R. I. 1991. "Field reliability versus predicted reliability: An analysis of root causes for the difference." Proceedings at the Annual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405-410.
Raghuram, R.. 2008. Challenges in Reliability Prediction of Aircraft Subsystems. HCL Technologies,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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