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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비용 매트릭스를 이용한 항공전자장비의 신뢰성 평가 및 개선 프로세스 연구
A Study on Reliability Evaluation and Improvement Process of Aerospace Electronic Equipments using Operational Reliability-Cost Matrix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4, 2014년, pp.633 - 646  

조인탁 (한국항공우주산업) ,  이상천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  박종훈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  배성문 (경상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conventional predicted MFTBF by military standard has a wide discrepancy to that of real-world operation, which leads to overstock and increase operation cost. This paper introduces a analyzing frame using operational reliability and cost data to overcome the discrepancy, and provides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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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개선대상품목의 경우 하위 부품의 단종 여부를 살펴보고 재고관리품목의 경우 현재 재고현황을 확인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가동률 관리품목의 경우, 여력이 된다면 가능한 재고를 여유 있게 유지하는 것이 가동률 향상에 효과적일 수 있으므로 그 적절성을 확인해 본다.
  • 이러한 접근은 항공기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가용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모든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으며, 결론적으로 가용성이 중요하게 고려되는 시스템에서는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해당 부품의 신뢰성과 비용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의미한다. 또한 신뢰성과 비용을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해당 부품의 개선 우선도(priority)와 예비부품의 재고관리방안이 결정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실제 운용 자료를 사용하여 국내 항공전자장비의 신뢰성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운용분석 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운용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 기존의 운용 고장률에 운영 신뢰성 비용을 고려한 R-C Matrix와 운용 신뢰성 비용지수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신뢰성 평가에서 시스템의 신뢰성에 대한 비용측면에서의 현실적 가치를 정량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본 연구에서 제시한 운용 신뢰성 비용지수는 대상 시스템의 신뢰성 가치를 가시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활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 본 장에서는 항공기의 가동률과 유지비용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지표인 운용 고장률과 운영 신뢰성 비용의 개념을 소개하고 해당 지표들이 실제 운용 자료로부터 계산되는 과정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3장에서 소개될 R-C Matrix의 개념적 이해를 돕고자한다.
  • 따라서 운영비용에 기반한 신뢰성 평가 및 관리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R-C Matrix와 운용 신뢰성 비용지수가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R-C Matrix와 운용 신뢰성 비용지수를 활용한 신뢰성 활동 프로세스를 수립함으로써 신뢰성 평가 및 개선 활동을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사례로 KOREIP를 소개하였다. KOREIP를 참고하여 설계개선과 성능개량 활동에 대한 분석절차를 수립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조직적인 운용 신뢰성 분석 활동이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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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신뢰도의 부정확한 예측으로 인하여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항공기의 개발과 운영의 역사가 오래되어 실제 항공기 운용 자료를 확보하고 있는 항공 선진국들의 연구들 역시 밀리터리 규격을 적용한 신뢰성예측의 한계를 지적하고 있으며(Kern, 1978), 이러한 신뢰도의 부정확한 예측은 최초 예비부품의 공급 및 조달에 문제를 발생시켜 운용준비태세를 저하시키고 높은 수명주기비용을 초래 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Cougan & Kindig, 1979). 또한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Ma(1988), Miller & Moore(1991), Jin & Su(2005), Jeon(2011) 등에 의해 제시되었으며, 최근에는 실제 운용 자료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제시되고 있다(Raghuram, 2008).
KS A 3004에서는 MTBF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항공기를 대상으로 하는 고장 및 신뢰성 분석에서 주로 사용되는 신뢰성 지표는 고장 간 평균시간(Mean Time Between Failure; MTBF)와 고장 간 평균비행시간(Mean Flight Time Between Failure; MFTBF)가 대표적이다. KS A 3004에서는 MTBF를 ‘수리가능시스템의 서로 이웃하는 고장 간 동작시간의 평균값’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실제 운용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식 (1)과 같이 계산된다.
운용 고장률과 운영 신뢰성 비율을 기준 축으로 R-C Matrix를 나누면 어떤 구역으로 나눠지는가? 일반적으로 운용 고장률은 운용시간이 길어질수록 값이 점점 커질 것이고 고장이 많이 발생할수록 운영 신뢰성 비용도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요인(Factor)의 특성과 특정 기준선을 활용하면 Figure 1과 같이 설계개선 고려 구역, 가동률 중점 관리 구역, 재고중점 관리 구역, 일반 관리 구역으로 4개의 구간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구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이때, 기준선은 초기에는 전체 대상 품목의 평균값을 사용하거나 각 장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경험적 수치를 사용하며, 항공전자장비를 대상으로 하는 본 논문에서 각 기준 값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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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ougan, W. P., and Kindig, W. G. 1979. "A Real Life MTBF Growth Program for a Deployed Radar." Proceedings at The Annual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121-127. 

  2. Gilmore, L., and Valaika, J. 1992. "Operating and Support Cost-Estimating Guide." Office of The Secretary of Defence Washington DC Director Program Analysis and Evaluation. 

  3. Jeon, T. B. 2009. "An Overview on the Emergence of the Reliability Prediction Methodology 217 PLUSTM."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29(A):28-36. 

  4. Jeon, T. B. 2011. "Sensitivity Analysis of the 217PLUSTM Component Models for Reliability Prediction of Electronic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9(4):507-515. 

  5. Jin, T., and Su, P. 2005. "Minimize system reliability variability based on six-sigma criteria considering component operational uncertainties." Proceedings at The Annual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214-219. 

  6. Jo, In-Tak, Lee, Sang-Cheon, and Kim, Yun-Hee. 2012. "A Study on Reliability Prediction Comparison of Aero Space Electronic Equipments." IE Interface 25(4):472-479. 

  7. Jo, In-Tak, Lee, Sang-Cheon, and Park, Jong Hun. 2013. "A Study on Reliability Growth through Failure Analysis by Operational Data of Avionic Equipments."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36(4):100-108. 

  8. Kern, G. A. 1978. "Operational Influences on Avionics Reliability." Proceedings at The Annual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231-242. 

  9. Kim, Y. I., Byun, K. S., and Kim, H. T. 2009. "Case Study on Improvement of Reliability Prediction Accuracy in Development Phase for Air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7(4):25-31. 

  10. Ma, K. C. 1988. "Experts' opinions on the reliability gap and some practical guidelines on reliability growth." Air force institute of tech wright-patterson AFB OH school of systems and logistics. 

  11. MIL-HDBK-217F Notice 2. 1991. Reliability Prediction of Electronic Equipment: USA Department of Defense. 

  12. MIL-HDBK-338B. 1998. Military Handbook Electronic Design: US Department of Defense. 

  13. Park, Jong-Man, Jung, Soo-il and Kim, Jae-Joo. 2011. "A Study on Application of Reliability Prediction & Demonstration Methods for Computer Moni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5(3):96-107. 

  14. Miller, P. E. and Moore, R. I. 1991. "Field reliability versus predicted reliability: An analysis of root causes for the difference." Proceedings at the Annual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405-410. 

  15. Raghuram, R.. 2008. Challenges in Reliability Prediction of Aircraft Subsystems. HCL Technologies, 6-9. 

  16. Yoon, Keun-Sig, and Lee, Jong-Chan. 2012. "A Case Study on the Reliability Assessment of Stockpile Ammun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40(3):259-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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