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품질경영 활동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국가품질상 수상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Effect of Quality Management on the Performance: Focusing Manufacturing Companies Awarding Korean National Quality Award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4, 2014년, pp.729 - 746  

한상훈 ((주)한국품질경영컨설팅) ,  정규석 (강원대학교) ,  홍승표 ((주)서울경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paper study the effect of the quality management on the performance among the manufacturing companies awarding the Korean National Quality Award(NQA). Methods: The data for 34 manufacturing companies are surveyed by the 7-point Likert scale and empirically tested. Results: Even among 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구대상을 보다 좁혀서 우리나라에서 품질경영수준이 우수하다고 인정되는 국가품질상을 수상한 기업간에도 품질경영활동 수준의 차이에 따라서 경영성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아울러 품질 경영상의 6개 범주를 바로 성과와 직접 연결시키기 보다는 6개 범주간의 인과관계를 통하여 모델을 구성하고자 한다.
  • 근래에는 많은 조직에서 국가품질상 기준을 품질경영 활동을 정형화한 대표적 기준으로활용하고 있다. 여기서는 여러 연구자들의 품질경영에 대한 주장과 국가품질상 기준의 관계를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절에서는 품질경영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본다, 우선 국내외적으로 품질경영 수준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본 후, 품질경영의 대표적인 모델로서 국가품질상기준 및 그 수상 여부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본다.
  • 이러한 인과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품질경영 활동을 어디서 시작하여 어떻게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관한 통찰력을 제시해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국가품질상 모델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과정 범주 간에 인과관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 그리고 기업의 성과는 직접적인 화폐가치로 나타나는 재무적 성과와 미래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 로서의 비재무적 성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품질경영 활동의 성과를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 모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앞절에서 살펴본 선행연구에서의 결과를 본 연구에서는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의 탐색을 통하여 도출될 수 있는 예비가설은 다음과 같다.
  • 또한 품질경영수준이 높은 기업에 수여하는 국가품질상 수상 기업들도 그렇지 않은 기업들에 비하여 경영성과가 높다는 연구들도 있다. 본 연구는 국가품질 상을 받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그 안에서도 품질수준의 차이가 경영성과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품질수준의 차이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예비가설 1) 리더십/전략기획은 지원기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예비가설 1) 리더십/전략기획은 지원기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예비가설 2) 리더십/전략기획은 프로세스운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예비가설 3) 지원기능은 프로세스 운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예비가설 4) 프로세스 운영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리더십/전략기획은 인적자원중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리더십/전략기획은 가치창출기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리더십/전략기획은 고객과 시장중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리더십/전략기획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지원기능은 가치창출기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지원기능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2>리더십/전략기획 및 지원기능은 운영중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리더십/전략기획 및 지원기능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가치창출기능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QC 및 TQM이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중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TQC 및 TQM은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중시하고 있다. 왜냐하면 높은 수준의 경영활동이 전사적으로 전개될 때 그 노력의 결과로 산출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높은 품질수준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유럽품질상의 기본 구조인 과정범주와 결과지표의 범주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MB기준 다음으로 널리 활용되는 유럽품질상의 기본 구조는 MB상과 유사하다. 과정범주는 리더십, 사람, 전략, 파트너십과 자원, 프로세스/상품/서비스의 5개 범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결과지표로서 사람결과, 고객결과, 사회결과를 매개로하여 사업결과의 4개 범주로 구성된다(EFQM , 2013)
국내에서 대부분의 제조업이 하는 품질경영활동으로 무엇이 있는가? 국내에서 대부분의 제조업은 KS나 ISO 9000과 같은 품질인증을 획득하는 등 나름대로의 품질경영활동들을 전개 하고 있다. 그러나 품질경영활동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하여야 하는지는 기업마다 관점이 다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ire, Sanjay L., Damodar, Y. Golhar., and Matthew, A. W. 199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QM Implementation Constructs." Decision Science 27(1):23-56. 

  2. Bank, J. 1992. The essence of Total Quality management. New York: Prentice-Hall. 

  3. Bemowski, K., and Stratton. 1995. How Do People Use the Baldrige Award Criteria?. Quality Progress May, 43-47. 

  4. Bossink, B. A. G., Gieskes, J. F. B., and Pas, T. N. M. 1992. "Diagnosing total quality management-part1." Total Quality Management 3(3):223-231. 

  5. Chung, Kyu Suk. 1999. "Strategic Characteristics of Total Quality Management." Ph.D diss., Hong Ik University. 

  6. Chung, Kyu-Suk, Hong, Seung-pyo, and Han, Sang-Hoon. 2013. "Effect of National Quality Awards for Financial Result." 2013 Fall Conference on Quality Management, The Korean Quality Management Society. 

  7. Chung, Kyu-Suk, Hong, Seung-pyo, and Han, Sang-Hoon. 2014. "Effect of Korean National Quality Awards for the Continual Rise of Financial Result." 2014 Spring Conference on Quality Management, The Korean Quality Management Society. 

  8. Easton, G. S., and Jarrell, S. L. 1998. "The effects of total Quality Management on corporate performance: An empirical investigation." The journal of Business 71(2):253-307. 

  9. EFQM. 2013. EFQM Excellence Award Information Brochure. 

  10. Feigenbaum, A. V. 1998. Total Quality Control, 3rd edi. New york: Mcgraw-Hill. 

  11. Garvin, D. A. 1998. Managing Quality: The Free Press. New York: A Division of Macmillion, Inc. 

  12. Hong, Seung-Pyo. 2007. "The Effects of Implementing Method on Management Quality." Ph.D dis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13. Ju, Woo-Jung. 2006. "The Effects of TQM on Business Performance, Moderated by Quality Management Practices:An Impirical Study on." Ph.D diss., Han Sung University. 

  14. Jung, Chung Young, Whang, Byung Chan, and Choi, ie Kyu. 2003. "The investigate quality award's influences on the company image, employee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s of company." The Small-Medium Company Study 25(1):113-134. 

  15. Juran, J. M. 1993. "Why Quality Initiatives Fail." Journal of Business Strategy(July/August):35-38. 

  16.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2014. Last modified December 10. http://www.ksa.or.kr. 

  17.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2005. A study on the Enterprise of Quality Performance and Financial Performance.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18. Lee, Dong kyu. 1999.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Quality and Performance of Domestic IT Corporations-Focused on the Criteria of MBNQA." Ph.D diss., Hong ik University. 

  19. Michael, E. Porter. 1998. Competitive Advantage. The Free Press. New York: Meliss A. Schilling. 

  20. NIST. 2013. Baldrige National Quality Program, Criteria Performance Excellence. NIST. 

  21. Pannirselvam, G. P., and Ferguson, L. A. 2001.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Baldrige catego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18(1):14-34. 

  22. Powell, T. C. 1995. "Total Quality Management as Competitive Advantege: A Review and Empirical Stud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6:15-37. 

  23. Sarahph, J. V., Benson, P. G., and Schroedr, R. G. 1989.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Critical factors of Quality Management." Decision Science 20(4):810-829. 

  24. Sila, I., and Ebrahimpour, M. 2002. "An investigation of the total Quality Management survey based research published bewteen 1989 and 2000."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19(7):902-970. 

  25. Sila, I., and Ebrahimpour, M. 2007. "Examining the effects of contextual factors on TQM and performance throuth the lens of organizational theorie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5(1):83-109. 

  26. Song, Kwang-Suk, Kim, Jong-Hoon, Ham, Bich-Na-Ri, and Yu, Han-Joo. 2010. "A Study on Receiving Korean Quality Awards of Management Performance." 2010 Fall Conference on Quality Management, The Korean Quality Management Society. 

  27. Suh, Yung-Ho, and Lee, Hyun-Soo. 1999. "A study on Financial Performance of Korean Quality Award Firms in the Stock Mar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7(3):51-66. 

  28. Tuckman, A. 1994. "The yellow Brick Road: Total Quality Management and the Restructuring of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 Studies 15(5):727-751. 

  29. Tuckman, A. 1995. "Ideology, Quality and TQM." In Making Quality Critical: Studies in Organizational change, edited by Wilkinson, A., and Willmott, H., 54-81. London: Routlege. 

  30. Tunalv, C. 1992. "Manufacturing Strategy-Plans and business Performanc." Internation journal of Operation & Prodution Management l2(3):4-24.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