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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품질경영활동이 창업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Activities of Quality Management on Business Performance for Start-up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2, 2014년, pp.147 - 161  

곽승현 (한밭대학교 창업대학원) ,  이원일 (한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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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활동이 창업기업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품질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중요하다. 또한 아무리 최고경영자의 의지가 강하더라도 종업원의 품질에 대한 수용태도에 따라 기업의 품질성과는 많이 달라 질 수 있다. 품질경영에 대한 수용태도가 우수한 기업의 품질성과는 높아질 것이고 따라서 경영성과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품질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문제를 자발적으로 해결하려는 종원업의 의지도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 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최고경영자가 품질경영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자원을 지원할 경우 창업기업의 품질성과와 기업성과는 향상될 것이다. 둘째, 품질경영활동이 활발할수록 창업기업의 품질성과와 경영성과는 향상될 것이다. 셋째, 품질지향문화가 성숙할수록 창업기업의 품질성과와 경영성과는 향상될 것이다. 넷째, 종업원의 조직시민행동의 수준이 높을수록 품질성과는 높아지지만 경영성과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다섯째, 품질성과는 품질경영활동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따라서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지원, 품질경영활동, 품질지향문화 및 조직시민행동이 기업 내에서 활발하게 전개될 때 품질성과는 높아질 것이고 당연히 기업의 경영성과도 높아질 것 이다. 창업기업이 품질경영활동을 통하여 기업의 품질성과와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품질경영에 대한 이해가 기본이 되어야 하며, 품질경영활동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실행되기 위해서 최고경영자는 적재적소에 필요한 자원을 배분하고 지원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전략적 지원이다. 또한 종업원들도 고객만족은 품질에서부터 시작임을 명심하고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품질지향문화가 형성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 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s purposes is to study the effects of the strategic support of top management, the activities of quality management, the quality-oriented culture and th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business performance for Start-ups. In order to settle quality management activitiesa successfu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질문화에 대한 이순룡(2002)의 정의는 무엇인가? 이순룡(2002)은 품질문화란 모든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품질관련 가치관이다. 최고의 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려면 제품개발 단계에서 전개되는 품질보증과 같은 유형적 요소의 강화와 함께 무형적요소인 경영이념, 가치관, 규범과 관습 등을 구성원이 공유하는 품질지향 기업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했으며, Bowen(1996)은 기업문화를 품질문화와 비품질 문화로 구분하고 품질문화는 품질과 관련하여 능력개발, 지속성, 구조혁신, 사고전환, 현실주의가 지배하는 문화라고 정의하였다.
품질경영의 핵심요소는 무엇인가? Black & Porter(1996)은 품질경영의 핵심요소로 기업품질문화, 전략적 품질관리, 품질개선시스템, 인간 및 고객경영, 운영적 품질계획, 외부환경과의 연결 경영, 공급자와의 동반적 관계, 팀원구조, 고객만족지향, 활발한 의사소통을 포함시켰다.
전략적 지원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지원, 품질경영활동, 품질지향문화 및 조직시민행동이 기업 내에서 활발하게 전개될 때 품질성과는 높아질 것이고 당연히 기업의 경영성과도 높아질 것 이다. 창업기업이 품질경영활동을 통하여 기업의 품질성과와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품질경영에 대한 이해가 기본이 되어야 하며, 품질경영활동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실행되기 위해서 최고경영자는 적재적소에 필요한 자원을 배분하고 지원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전략적 지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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