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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9 no.4 = no.57, 2014년, pp.457 - 469
박희경 (동남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이옥진 (동남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정세훈 (신한대학교 뷰티헬스사이언스학부 안경광학전공)
목적: 안경광학과 재학생과 안경사를 대상으로 안경사의 직무에 관한 작업수행의 중요도와 난이도, 교육의 필요도를 조사하여 교과과정 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방법: 안경광학과 재학생 292명과 산업체 안경사 123명을 대상으로 안경사 직무에 관한 작업수행의 중요도, 작업수행의 난이도, 교육의 필요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분석을 하였다. 결과: 작업수행의 중요도 평균은 안경사(3.61)가 재학생(3.51)보다 높았고 재학생과 안경사 모두 안경만들기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작업수행의 난이도 평균은 재학생(2.75)이 안경사(2.67)보다 높았으며 재학생은 시력측정을 위한 본 검사, 안경사는 처방의 난이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육의 필요도 평균은 안경사(3.53)가 재학생(3.45)보다 높았고 재학생은 안경만들기, 안경사는 시력측정을 위한 본 검사의 필요도가 가장 높았다. 재학생은 일부 일에서 성별, 학년, 희망진로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고 안경사는 성별, 연령, 재직기간, 근무처, 근무지역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결론: 안경사 직무에 관한 작업수행의 중요도와 난이도, 교육의 필요도를 반영한 안경광학과 교과과정 개선과 표준교과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다.
Purpose: This study was to evaluate students and optometrist in the importance and difficulty of work capability, and the educational needs for optometric duty in order to use them as basic data for the improvement of the curriculum. Methods: 292 ophthalmic optic's college students and 123 optomet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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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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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분석의 한 방법인데이컴이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개발에서 응용될 경우 어떤 의의가 있는가? | [8] 직무분석의 한 방법인데이컴(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은 특정 직무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전문가들이 모여서 분석 자료를 추출해 내는데 다른 직무분석방법에 비하여 비교적 짧은 기간과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결과를 얻을 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개발에서 응용될 경우 수요자인 기업체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9] 직무분석은 지금까지 다양한 직종에 적용되어 왔고, 보건 계열 학과의 교과과정의 개선에도 반영되었으며 국가시험 문항개발 기준에도 사용되어왔다. | |
전국 안경사용 실태 조사보고서(2011)에 따른 안경인구 비율은? | 대한안경사협회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전국 안경사용 실태 조사보고서(2011)’[1]에 의하면 전 국민의 절반이 넘는 53.8%가 안경을 착용하며 안경인구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안경사 업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말해주고 있다. | |
안경사가 담당하는 업무는 무엇인가? | 안경사는 보건인으로서 고객에게 안경과 콘택트렌즈를 처방하고 맞추어 주며, 정확한 검사를 통해 교정 도수를 결정하고, 착용 방법, 관리 방법에 대해 지도해 주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러한 역량 있는 안경사 양성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게되었고, 2002년부터 14개 2년제 대학이 3년제로 운영되었으며,[2] 2014년 현재 2년제 대학 3개교, 3년제 대학 29개교, 4년제 대학 14개교 등 총 46개 대학교에 안경광학과가 개설되어 양적 팽창과 더불어 질적 수준이 높은 교과과정이 요구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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