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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사 직무에 관한 재학생과 안경사의 작업수행의 중요도, 작업수행의 난이도, 교육의 필요도
The Importance and Difficulty of Work Capability, and the Educational Needs for Optometric Duty in Student and Optometrist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9 no.4 = no.57, 2014년, pp.457 - 469  

박희경 (동남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이옥진 (동남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정세훈 (신한대학교 뷰티헬스사이언스학부 안경광학전공)

초록

목적: 안경광학과 재학생과 안경사를 대상으로 안경사의 직무에 관한 작업수행의 중요도와 난이도, 교육의 필요도를 조사하여 교과과정 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방법: 안경광학과 재학생 292명과 산업체 안경사 123명을 대상으로 안경사 직무에 관한 작업수행의 중요도, 작업수행의 난이도, 교육의 필요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분석을 하였다. 결과: 작업수행의 중요도 평균은 안경사(3.61)가 재학생(3.51)보다 높았고 재학생과 안경사 모두 안경만들기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작업수행의 난이도 평균은 재학생(2.75)이 안경사(2.67)보다 높았으며 재학생은 시력측정을 위한 본 검사, 안경사는 처방의 난이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육의 필요도 평균은 안경사(3.53)가 재학생(3.45)보다 높았고 재학생은 안경만들기, 안경사는 시력측정을 위한 본 검사의 필요도가 가장 높았다. 재학생은 일부 일에서 성별, 학년, 희망진로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고 안경사는 성별, 연령, 재직기간, 근무처, 근무지역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결론: 안경사 직무에 관한 작업수행의 중요도와 난이도, 교육의 필요도를 반영한 안경광학과 교과과정 개선과 표준교과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evaluate students and optometrist in the importance and difficulty of work capability, and the educational needs for optometric duty in order to use them as basic data for the improvement of the curriculum. Methods: 292 ophthalmic optic's college students and 123 optomet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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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5] 본 연구는 안경사 직무 분석 연구의 일환으로 재학생과 안경사의 직무에 대한 작업 수행의 중요도, 작업수행의 난이도, 교육의 필요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2013년 박 등[16]의 연구에서 재학생과 안경사를 대상으로 안경광학과 교과과정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이론 교육의 만족도가 높고, 실습 교육과 임상실습 교육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 등이 있으나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학생과 안경사를 대상으로 안경사 직무에 관한 작업수행의 중요도와 작업수행의 난이도, 교육의 필요도를 분석하여 실무지침의 적정성과 표준화된 실습 과정을 포함하는 안경광학과 교과과정 개선과 나아가 표준교과과정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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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분석의 한 방법인데이컴이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개발에서 응용될 경우 어떤 의의가 있는가? [8] 직무분석의 한 방법인데이컴(Developing A Curriculum) 기법은 특정 직무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전문가들이 모여서 분석 자료를 추출해 내는데 다른 직무분석방법에 비하여 비교적 짧은 기간과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결과를 얻을 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개발에서 응용될 경우 수요자인 기업체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9] 직무분석은 지금까지 다양한 직종에 적용되어 왔고, 보건 계열 학과의 교과과정의 개선에도 반영되었으며 국가시험 문항개발 기준에도 사용되어왔다.
전국 안경사용 실태 조사보고서(2011)에 따른 안경인구 비율은? 대한안경사협회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전국 안경사용 실태 조사보고서(2011)’[1]에 의하면 전 국민의 절반이 넘는 53.8%가 안경을 착용하며 안경인구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안경사 업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말해주고 있다.
안경사가 담당하는 업무는 무엇인가? 안경사는 보건인으로서 고객에게 안경과 콘택트렌즈를 처방하고 맞추어 주며, 정확한 검사를 통해 교정 도수를 결정하고, 착용 방법, 관리 방법에 대해 지도해 주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러한 역량 있는 안경사 양성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게되었고, 2002년부터 14개 2년제 대학이 3년제로 운영되었으며,[2] 2014년 현재 2년제 대학 3개교, 3년제 대학 29개교, 4년제 대학 14개교 등 총 46개 대학교에 안경광학과가 개설되어 양적 팽창과 더불어 질적 수준이 높은 교과과정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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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orean Optometric Association, Gallup Korea. Using the National Eye Survey Report(2011). Gallup Korea 2012. 

  2. Mah KC, Lee HJ, Lee JH, Lee HJ. The projection of the demand and supply for opticianry manpower. Korean J Vis Sci. 2001;3(1):25-40. 

  3. Song YJ. Optician training system at a professional school education and improvement plan of curriculum in the department of optical science. J Korean Ophthalmic Opt Soc. 1997;2(1):111-126. 

  4. Sung PJ, Jon KC. A study on subjects for the angyoungsa licence examination managed by guksiwon, reforming the curriculum and syllubus of the optometry and opticianary in Korea. Korean J Vis Sci. 1999;1(1):45-65. 

  5. Kim CS, Ryu KH. Analysis of Demand for Cultural and Basic Subject in Majoring of Ophthalmic Optic by Students and Optician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09;14(4):19-26. 

  6. Ryu KH. Analysis of demand for opticians about 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 major curriculum. Korean J Vis Sci. 2009;11(3):161-170. 

  7. Ryu KH, Kim CS. Comparison of Demands for Major Subjects of Dept. of Ophthalmic Optics by Students and Opticians. Korean J Vis Sci. 2010;12(4) :239-245. 

  8. Lee DY, vocational evaluation, Seoul: Hakgisa, 2005:10-40. 

  9. Lee YH, Park JH. Job Analysis for Curriculum Improvement of Radiologic technologist. J Radiological Sci Technol. 2011;34(3):221-229. 

  10. Lee WJ, Won CH, Mah KC, Kang SS, Ruck DJ, Park HJ. A Study on the Standard of the Optician National Licensing Examination by Job Analysis(II).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01;6(1)1-11. 

  11. Lee OJ, Park SC, Lee SW, Jeon YK, Kang SS, Lee WJ. The Importance of Work Capability and the Educational Needs for Optometric Duty.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09;14(4):27-31. 

  12. Lee IH, Ryu KH, Jung SA. A Study On Appropria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arried Out Task Elements Compare with Job Analysis.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2; 17(4):345-352. 

  13. Lee WJ, Won CH, Mah KC, Sung DY, Kang SS, Yuk DJ et al. A Study on the standard of optician national licensing examination by job analysis. J Educational Evaluation Health Professions.2004;1(1):37-50. 

  14. Lee OJ, Park HK. Study on the Usefulness of the Classification in Ophthalmic Optics' Curriculum for Students and Optometrist.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3;18(4): 413-428. 

  15. Kwon HJ, Song YW, Lee KH, Hwang R, Lee JK, Moon JK et al. Job Analysis of Korean Physical Therapists Based on the DACUM Method. J Korean Physical therapy Sci. 2011;18(4):19-29. 

  16. Park HK, Lee HS, Lee YI, Kim JH, Lee SW, Kim SG, et al. Study on the Satisfactions of the Ophthalmic Optics' Curriculum for Students and Industry. Korean J Vis Sci. 2013;15(4):323-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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