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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계수 개발 및 배출량 산정 체계 고도화를 통한 건설기계의 연식, 출력 및 기종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An Estimation of Age-, Power-, and Type-Specific Emission Inventories for Construction Equipments Using Improved Methodologies and Emission Factor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30 no.6, 2014년, pp.555 - 568  

진형아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 ,  이태우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박하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손지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상균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 ,  홍지형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 ,  전상진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최광호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ruction equipment is one of the major sources for hazardous air pollutants in Korea, and the its management has been of great concern recentl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stimate each contribution of emission of construction equipments according to their production year, electric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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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표는 건설기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분석을 통해 건설기계 연식별, 출력별, 기종별 기여율을 파악하는 것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현행 CAPSS 배출량 산정체계에 대한 고찰 및 고도화 개선이 선행되어야 하는 바, 현행 배출량 산정체계 분석 및 개선과 배출계수 개발을 함께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건설기계 대기오염물질의 연식별, 출력별, 기종별 기여율을 파악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현행 CAPSS 배출량 산정체계에 대한 고도화 개선을 함께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표는 건설기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분석을 통해 건설기계 연식별, 출력별, 기종별 기여율을 파악하는 것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현행 CAPSS 배출량 산정체계에 대한 고찰 및 고도화 개선이 선행되어야 하는 바, 현행 배출량 산정체계 분석 및 개선과 배출계수 개발을 함께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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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기계 배출량 산정에 적용되는 9개 기종은 무엇인가? 건설기계 배출량은 굴삭기, 지게차, 로우더, 불도저, 로울러, 기중기, 공기압축기, 콘크리트 펌프 및 천공기의 9개 기종에 대해 기종별 배출계수와 활동도를 곱하여 식 (1)~(3)과 같이 산정한다(NIER, 2013b). 대상 오염물질은 NOx, PM, CO, VOC, SOx, NH3이다.
건설기계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은 국가 총 배출량 중 어느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가? 이 중 특히 주목을 끄는 대목은 노후 건설기계 5만대의 저공해화를 위한 매연저감장치(Diesel Particulate Filter, DPF) 부착, 엔진교체 또는 조기폐차 계획이다. 건설기계는 국가 총 배출량 중 질소산화물 (NOx) 9.0%, 입자상물질 (PM) 3.7% 및 일산화탄소 (CO) 6.1%를 배출하는 중요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이다(NIER, 2013a). 2013년 기준으로 전국의 건설기 계는 414,658대로서, 자동차 등록대수(1.
대기정책 지원시스템의 건설기계 부문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우리나라 배출량 산정시스템인 ‘대기정책 지원시스템’ (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 CAPSS) 의 건설기계 부문은 이런 정책목표에 부응하기에는 다소 단순한 구조에 머무르고 있다. 한 예로서 현행 CAPSS는 건설기계 연식과 관계없이 전 건설기계에 단일 배출계수를 적용하고 있고, 오염물질 배출 특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건설기계의 출력 역시 동일한 출력을 획일적으로 적용하고 있다(NIER, 2013b). 실질적인 건설기계 저공해화 정책 지원을 위해서는 현행 CAPSS의 단순성을 개선한 고도화 추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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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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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Xinqun, G., D. Dou, and R. Winsor (2010) Non-road diesel engine emissions and technology options for meeting them, 2010 Agricultural Equipment Technology Conference, Orlando, FL. United States, Januar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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