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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자동차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산정을 위한 연구
Estimation of Air Pollutant Emission Factors for Motorcycle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6 no.1, 2010년, pp.69 - 76  

임재현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변화연구과) ,  김현민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상문 (대림 자동차) ,  강희준 (S&T모터스(주)) ,  임윤성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서충열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제어연구과) ,  김종춘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제어연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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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le increased use of motor cycles in the recent years for various demands could worsen air quality, only few studies have been conducted on estimation of emission factors and characterization of emissions from motorcycle. In this study, emissions from selected six models of motorcycle based on l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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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륜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입자상물질은 현재 국내 이륜자동차 배출허용기준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측정되고 있지 않는 물질이지만,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배기량별로 배출계수를 갖추어 놓고 다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과 함께 산정하고 있는 실정이다(EEA, 2007). 국내에서도 50 cc 이하 2행정 이륜자동차의 경우 윤활유와 연료가 함께 혼소되는 특성상 다량의 입자상 물질이 이륜자동차로부터 배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특히 그러한 입자상 물질 중 주요성분인 EC와 OC의 배출특성을 조사하였다. 제작차 배출허용기준이 강화된 2006년 이전과 이후 연식을 비교한 결과 2006년 이후 연식 이륜자동차에서 배출되는 EC와 OC의 배출농도가 모두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으나, 제작사별 저감기술의 차이로 인하여 탄소화합물의 배출농도는 최대 2배 이상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 2002)에서 발표된 이륜자동차 배출계수의 경우도 2002년도 연식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보완된 배출계수가 산정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2006년도 이후에 강화된 제작차 배출허용기준(Korea Ministry of Environment, 2008)을 반영하고 2003년도 이후 연식의 이륜자동차 배출계수를 산정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2003년도 이후 판매 연식의 실제 도로에서 운행 중인 이륜자동차를 대상으로 실차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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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륜자동차 규제 대상 대기오염물질은 무엇인가? , 2003, 2002, 2001a, b)에서 실시한 연구를 제외하고는 전무한 실정이다. 외국의 경우에는 이륜자동차 규제 대상 대기오염물질인 CO, THC 및 NOx에 대한 연구(Chen et al., 2003)외에도 발암성 물질로 알려진 다환방향족탄화수소(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Yang et al.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배기량별 이륜차 구분은? 보다 신뢰성 있고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이륜자동차의 대기오염물질별 배출계수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시험대상 차종 선정이 매우 중요하므로, 국내 주요 이륜자동차 생산업체인 대림자동차와 S&T Motors의 협조를 얻어 최근 3년간 판매된 이륜자동차의 모델별 판매량 자료를 분석하였다.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배기량별(50 cc 이하, 50 cc 이상~150 cc 미만, 150 cc 이상) 이륜차 구분에 따라 2005년부터 2007년까지의 모델별 판매현황을 분석한 결과, 국내에서 판매량이 가장 높은 모델들 중 차량 확보가 용이하고 실차 시험이 가능한 최종 6개 시험 대상 기종을 선정하였다. 제작사별로 선정된 모델을 살펴보면 대림자동차의 New Major (50 cc 이하), Delfino (50 cc 이상~150 cc 미만), Freewing (150 cc 이상) 및 S&T Motors의 SF 50 (50 cc 미만), KR-110 (50 cc 이상~150 cc 미만), GV 250 (150 cc 이상) 등 6개 기종으로 배기량별 구분에 따라 제작사별로 대표 기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륜차의 대기오염물질을 측정하는 시험방법으로 사용된 것은 무엇인가? 이륜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측정하는 시험방법은 이륜자동차의 실제 도로주행상태를 실험실에서 재현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실제 이륜자동차의 도로 주행 패턴을 모사할 수 있는 주행모드가 개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 에서는 대기환경보전법(Korea Ministry of Environment, 2008)의 제작 이륜자동차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을 판정하는 방법으로 개발된 CVS-47모드(50 cc 미만) 및 CVS-40모드(50 cc 이상)를 사용하였다(그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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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en, K.S., H.M. Wang, C.F. Chen, C.F. Lin, H.C. Hsu, H.H. Kao, and M.T. Hu (2003) Motorcycle emissions and fuel consumption in urban and rural driving conditions, The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312, 113-122. 

  2. Choi, B.H. (2005) Estimation of vehicle kilometers, KTSA Report,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3. EEA (European Environment Agency) (2007) EMEP/CORINAIR emission Inventory Guidebook, B710. 

  4. Hews, I., P. Etheridge, and B. Mason (2004) Motorcycle exhaust emissions factors and test cycles programmefinal report, Ricardo Consulting Engineers. 

  5. Kim, J.C., M.D. Eom, Y.H. Park, J.T. Lee, S.M. Lee, and Y.H. Shin (2001a) A study of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motorcycle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2001(1), 539-54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Kim, J.C., M.D. Eom, J.T. Lee, Y.H. Park, S.H. You, S.M. Kim, E.S. Jang, S.M. Lee, and Y.H. Shin (2001b)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motorcycle exhaust emission (I), NIER Report,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Motor Vehicle Emission Research Laboratory.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7. Kim, J.C., M.D. Eom, J.T. Lee, S.C. Gwoak, Y.H. Park, J.H. Ryu, S.B. Lee, J.W. Choi, D.W. Lee, S.I. Kwon, J.W. Hwang, C.W. Yun, Y.S. Lim, and S.M. Lee (2002)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motorcycle exhaust emission (II), NIER Report,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Motor Vehicle Emission Research Laboratory.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8. Kim, J.C., J.T. Lee, M.D. Eom, Y.H. Park, S.C. Gwoak, Y.S. Lyu, and Y.S. Lim (2003) A study on the evluation of motorcycle exhaust emission, Proceeding of the 36th Meeting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167-168. 

  9. Korea Ministry of Environment (2008) Clean air conservation act. 

  10. Korea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www.mltm.go.kr/USR/statistics/, Statistics of motorcycle registration. 

  11. Leong, S.T., S. Muttamara, and P. Laortanakul (2002) Influence of benzene emission form motorcycles on Bangkok air quality, Atmospheric Environment, 36, 651-661. 

  12. Lim, J., L.E. Yu, Y.Y. Kostetski, C. Lim, J. Ryu, and J. Kim (2008) Effects of driving conditions on diesel exhaust particulates, Journal of the Air & Waste Management Association, 58, 1077-1085. 

  13. Tsai, J.H., H.L. Chiang, Y.C. Hsu, H.C. Weng, and C.Y. Yang (2003) The speciation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 from motorcycle engine exhaust at different driving modes, Atmospheric Environment, 37, 2485-2496. 

  14. U.S. EPA (2003) Final regulatory support document: control of emissions from highway motorcycles, Assesment and Standards Division, Office of Transportation and Air Quality, EPA 20-R-03-015. 

  15. Volckens, D.A., J. Olson, and M.D. Hays (2008) Carbonaceous species emitted from handled two-stroke engines, Atmospheric Environment, 42, 1239-1248. 

  16. Yang, H.H., L.T., Hsieh, H.C. Liu, and H.H. Mi (2005)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 emissions form motorcycles, Atmospheric Environment, 39,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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