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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속실 가압 시스템의 방연풍속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2개 출입문이 존재할 경우 균일한 방연풍속을 얻기 위한 댐퍼 위치 선정방법
Numerical Study on Air Egress Velocity in Vestibule Pressurization System : Damper Locationfor Uniform Air Egress Velocity in the case of Two Fire Door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8 no.6, 2014년, pp.1 - 7  

서찬원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신원규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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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속실 가압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건축물 내부에 화재가 발생 시 피난을 위하여 방화문이 개방 될 경우 균일한 방연풍속을 형성하여 연기의 침입을 방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설비의 성능확보를 위하여 균일한 방연풍속이 형성될 수 있도록 공기 공급 유니트를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건물에 설치되는 2개의 출입문을 갖는 부속실의 경우, 방연풍속이 균일하게 형성될 수 있는지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변수로 댐퍼의 위치 및 루버의 각도를 선정하고, 두 변수를 조정하여 균일한 방연풍속을 얻을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보았다. 그 결과, 부속실의 댐퍼 위치의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2개의 방화문이 존재할 경우 출입문 맞은편 중간 벽에 배치할 경우 성능에 있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stibule pressurization system should produce uniform air egress velocity to prevent the intrusion of smoke into escape route when fire accidents occur inside a building and fire doors are open for evacuation of people. Air supplying units in the vestibule need to be arranged by taking account of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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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속실로의 역류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댐퍼의 위치, 루버각도와 방연풍속과의 상관관계를 수치해석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출입문 두개가 설치된 부속실에 대한 균일한 방연풍속을 얻을 수 있는 최적의 방안에 대하여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속실로의 역류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댐퍼의 위치, 루버각도와 방연풍속과의 상관관계를 수치해석을 통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출입문 두개가 설치된 부속실에 대한 균일한 방연풍속을 얻을 수 있는 최적의 방안에 대하여 검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본 연구에서는 방화문 개방층에 대한 부속실 내부의 영향을 보는 것이므로 제연구역에 공급되는 공기는 누설량과 거실유입풍량에 대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Figure 1에서 거실문 개방 시 공기 유동장애가 적은 것으로 판단하여 유동 장애에 대한 계수는 70%정도로 보정하여 계산하였다.
  • 제연구역에 공급하여야 할 공기의 양(급기량)은 누설량과 보충량을 더한 값보다 많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출입문 개방상태를 가정하여 보충량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여기서 보충량은 다음의 식에서 구할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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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속실 가압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부속실 가압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건축물 내부에 화재가 발생 시 피난을 위하여 방화문이 개방 될 경우 균일한 방연풍속을 형성하여 연기의 침입을 방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설비의 성능확보를 위하여 균일한 방연풍속이 형성될 수 있도록 공기 공급 유니트를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기 공급 유니트를 배치하는 이유는? 부속실 가압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건축물 내부에 화재가 발생 시 피난을 위하여 방화문이 개방 될 경우 균일한 방연풍속을 형성하여 연기의 침입을 방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설비의 성능확보를 위하여 균일한 방연풍속이 형성될 수 있도록 공기 공급 유니트를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건물에 설치되는 2개의 출입문을 갖는 부속실의 경우, 방연풍속이 균일하게 형성될 수 있는지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변수로 댐퍼의 위치 및 루버의 각도를 선정하고, 두 변수를 조정하여 균일한 방연풍속을 얻을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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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National Fire Safety Code 501A,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13). 

  2. S. H. Ryu, S. K. Lee, D. H. Hong and K. R. Choi, "Characteristics of Air Egress Velocity in Vestibule Pressurization System Using the Fire Dynamics Simulator",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4, No. 6, pp. 153-159 (2010). 

  3. J. Y. Kim, D. H. Lee and H. Y. Kim, "Numerical Analysis on Features of Airflow through Open Door in Pressure Differential System", Proceedings of 2008 Winter Annual Conference,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pp. 463-468 (2008). 

  4. C. W. Lee, H. J. Kim, Y. K. Choi, M. C. Youm and H. S. Ryou, "A Study on the Conditions of Injection Pressurization in the Smoke-Control Zone II. Analysis of the Conditions for Closing Force of Fire Door with Variation of Angular Velocity",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7, No. 2, pp. 6-10 (2013). 

  5. H. Huang, R. Ooka, H. Chen and S. Kato, "Optimum Design for Smoke-Control System in Buildings Considering Robustness Using CFD and Genetic Algorithms", Building and Environment, Vol. 44, No. 11, pp. 2218-2227 (2009). 

  6. C. Seo and W. G. Shin, "Numerical Study on Air Egress Velocity in Vestibule Pressurization System : Characteristics of Air Flow in the Vestibule with Multiple Fire Doors in an Apartment Building",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8, No. 5, pp. 30-36 (2014). 

  7. M. Son, H. Park, M. Park, J. Wang and W. G. Shin, "Silver Nanowire Penetration through Screen Filter", Aerosol Science and Technology, Vol. 48, No. 5, pp. 480-488 (2014). 

  8. ANSYS Co., "ANSYS Ver.15.0" (2013). 

  9. J. Y. Kim and H. J. Shin, "Numerical Analysis on Pressurization System of Smoke Control in Consideration of Flow Rate of Supply and Leakag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4, No. 5, pp. 87-9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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