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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9 no.4, 2014년, pp.221 - 226
This paper described the effect of split injections on the stability of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direct injection gasoline engine at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In order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direct injection gasoline engine, the fuel injection timing was varied dir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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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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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I 가솔린 엔진의 배기 배출물, 성능 및 연소 특성을 실험한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었던 결론 4가지는? | 1) 압축 상사점에 낮은 연료 분사압력으로 연료 분사하여 연소시 엔진의 출력가 감소됨이 확인되었으나 높은 연료 분사압력에서는 감소되었던 엔진 출력이 증가한 것이 확인되었다. 2) 연소 안전성의 경우 연료 분사시점이 압축상사점과 근접할수록 나빠지는 특성으로 보이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낮은 연료 분사압력의 경우에 두드러지게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3) CO, HC의 경우 연료 분사압력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으나 압축 상사점과 분사시점이 근접할수록 감소하는 특성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NOx의 경우 연료 분사시기에는 영향이 적고 연료 분사압력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4) 연소 압력 및 사이클 변동에서는 연료 분사 시기와 분사 압력에 영향에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낮은 연료 분사 압력과 상사점 부근에서의 연료 분사는 엔진의 안전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발생함을 확인되었다. | |
직분사식 가솔린엔진의 실차 적용이 중단된 이유는? | 직분사식 가솔린엔진(GDI)은 80년대 연구 개발되어 90년대 후반 국내에 첫선을 보였으나 실효성 및 배출가스 등과 같은 여러 문제로 인하여 실차 적용이 중단되었다. 그러나 2010년 이후 연비 및 배출가스의 규제 강화로 인하여 유해 배출가스 저감 목표로 GDI 엔진 다시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 |
GDI 엔진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가? | 최근 GDI 엔진에서 PM발생에 대한 문제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으로 GDI 엔진은 실린더 내부로 연료를 직접분사됨에 따라 연료가 충분히 기화될 시간이 부족하여 연소실 내에서의 국부적으로 농후한 혼합기가 형성되고 이로 인해 PM(Particle Matter)이 발생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에 최근 가솔린 직접분사와 포트분사의 분사비율 최적화를 통해 GDI 엔진의 PM발생 문제의 해결과 연비 등의 추가적인 성능향상이 가능한 GDI-PORT 분사식인 혼합형 분사시스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5-7). |
S. W. Lee and S. Y. Park, "An Experimental Study on Spray Characteristics of Multi-Hole GDI Injector", Journal of ILASS-KOREA, Vol. 16, No. 4, pp. 201-209 (2011).
H. G. Roh and C. S. Lee, "The Effect of Multiple Injections on the Stability of Combustion and Emissions Characteristic in a Passenger Car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15, No. 4, pp.76-82 (2007).
H. G. Roh, D. J. Lee, and C. S. Lee, "Effect of Injection Strategy on the Exhaust Emission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Light-duty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19, No. 3, pp. 99-105 (2011).
T. Heiduk, R. Dornhofer, A. Eiser, M. Grigo, A. Pelzer, and R. Wurms, "The New Generation of the R4 TFSI Engine from Audi", 32nd International Vienna Motor Symposium, 2011.
T. Ikoma, S. Abe, Y. Sonoda, H. Suzuki, Y. Suzuki, and M. Basaki, "Development of V-6 3.5-liter Engine Adopting New Direct Injection System", SAE 2006-01-125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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