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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I 엔진의 분할 분사가 아이들 연소 안정 및 배출물 특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plit Injections on the Stability of Idle Combustion and Emissions Characteristic in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9 no.4, 2014년, pp.221 - 226  

노현구 (인덕대학교 기계자동차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d the effect of split injections on the stability of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direct injection gasoline engine at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In order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direct injection gasoline engine, the fuel injection timing was varied dir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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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주행 중 도로변 정차 및 신호 대기상태를 모사하기 위한 개념으로 저 회전수의 조건하에 GDI 엔진의 분사 전략과 배기가스 및 엔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료 분사시기와 분사 압력을 변화하였을 때 이에 대한 효과를 실험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분사 전략에 따른 엔진 성능 및 배기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엔진 ECU를 INC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사 시기 및 압력을 가변하면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주행 중 도로변 정차 및 신호 대기상태를 모사하기 위한 개념으로 저 회전수의 조건하에 GDI 엔진의 분사 전략과 배기가스 및 엔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료 분사시기와 분사 압력을 변화하였을 때 이에 대한 효과를 실험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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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DI 가솔린 엔진의 배기 배출물, 성능 및 연소 특성을 실험한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었던 결론 4가지는? 1) 압축 상사점에 낮은 연료 분사압력으로 연료 분사하여 연소시 엔진의 출력가 감소됨이 확인되었으나 높은 연료 분사압력에서는 감소되었던 엔진 출력이 증가한 것이 확인되었다. 2) 연소 안전성의 경우 연료 분사시점이 압축상사점과 근접할수록 나빠지는 특성으로 보이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낮은 연료 분사압력의 경우에 두드러지게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3) CO, HC의 경우 연료 분사압력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으나 압축 상사점과 분사시점이 근접할수록 감소하는 특성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NOx의 경우 연료 분사시기에는 영향이 적고 연료 분사압력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4) 연소 압력 및 사이클 변동에서는 연료 분사 시기와 분사 압력에 영향에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낮은 연료 분사 압력과 상사점 부근에서의 연료 분사는 엔진의 안전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발생함을 확인되었다.
직분사식 가솔린엔진의 실차 적용이 중단된 이유는? 직분사식 가솔린엔진(GDI)은 80년대 연구 개발되어 90년대 후반 국내에 첫선을 보였으나 실효성 및 배출가스 등과 같은 여러 문제로 인하여 실차 적용이 중단되었다. 그러나 2010년 이후 연비 및 배출가스의 규제 강화로 인하여 유해 배출가스 저감 목표로 GDI 엔진 다시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GDI 엔진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가? 최근 GDI 엔진에서 PM발생에 대한 문제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으로 GDI 엔진은 실린더 내부로 연료를 직접분사됨에 따라 연료가 충분히 기화될 시간이 부족하여 연소실 내에서의 국부적으로 농후한 혼합기가 형성되고 이로 인해 PM(Particle Matter)이 발생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에 최근 가솔린 직접분사와 포트분사의 분사비율 최적화를 통해 GDI 엔진의 PM발생 문제의 해결과 연비 등의 추가적인 성능향상이 가능한 GDI-PORT 분사식인 혼합형 분사시스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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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H. Park, S. H. Park, C. S. Lee, and S. W. Park, "Effect of Injection Conditions on the Spray Behaviors of the Multi-hole GDI Injector", Transactions of KSAE, Vol. 20, No. 2, pp. 116-122 (2012). 

  2. S. W. Lee and S. Y. Park, "An Experimental Study on Spray Characteristics of Multi-Hole GDI Injector", Journal of ILASS-KOREA, Vol. 16, No. 4, pp. 201-209 (2011). 

  3. H. G. Roh and C. S. Lee, "The Effect of Multiple Injections on the Stability of Combustion and Emissions Characteristic in a Passenger Car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15, No. 4, pp.76-82 (2007). 

  4. H. G. Roh, D. J. Lee, and C. S. Lee, "Effect of Injection Strategy on the Exhaust Emission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Light-duty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19, No. 3, pp. 99-105 (2011). 

  5. T. Heiduk, R. Dornhofer, A. Eiser, M. Grigo, A. Pelzer, and R. Wurms, "The New Generation of the R4 TFSI Engine from Audi", 32nd International Vienna Motor Symposium, 2011. 

  6. T. Ikoma, S. Abe, Y. Sonoda, H. Suzuki, Y. Suzuki, and M. Basaki, "Development of V-6 3.5-liter Engine Adopting New Direct Injection System", SAE 2006-01-1259, 2006. 

  7. D. Kim, S. Lee, and J. Lim, "A Study of GDI+MPI Engine Operation Strategy Focusing on Fuel Economy and Full Load Performance using DOE", Transactions of KSAE, Vol. 22, No. 3, pp. 42-4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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