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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분사식 가솔린 엔진의 분사전략 변경 및 EGR 적용을 통한 배기저감에 관한 연구
Study on Emission Reduction with Injection Strategy and Exhaust-Gas Recirculation in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3 = no.318, 2012년, pp.335 - 342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우세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용래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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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배출가스는 이산화탄소($CO_2$)에 의한 지구온난화 및 탄화수소(HC)와 질소산화물($NO_x$)에 의한 오존 생성을 야기하는 등, 인체와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가솔린 직접분사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엔진은 디젤엔진과 같이 연소실내에 연료를 직접 공급하는 방식으로서 가솔린엔진의 취약점으로 지적되어 오던 높은 연료소비율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type)의 GDI엔진을 이용하여 공기과잉률 2.0 이상의 초희박 연소를 통해 연료소비율을 개선하였다. 추가적인 연료소비율 개선 및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희박연소시 다단 분사전략과 Exhaust Gas Recirculation (EGR)을 적용하였다. 배출가스 수준과 운전성능을 평가하고 이를 배출가스 규제와 비교 검토함으로써 국내 관련기술 개발 방향 및 상용화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automobile manufacturers are focusing on the reduction of exhaust-gas emissions because of the harmful effects on humans and the environment, such as global warming by greenhouse gases.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combustion is a promising technology that can improve fuel economy sig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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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의 초희박 GDI엔진 시제품을 이용하여 연료분사전략 및 EGR 등의 연료경제성을 포함한 배출가스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연소제어인자의 변화에 따른 연소 및 배출가스 특성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 초희박 GDI 엔진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로써 분무유도방식의 초희박 GDI 엔진 시제품을 이용하여 다양한 연료분사전략 및 운전전략을 통한 배출가스 수준과 운전성능을 평가하고 이를 배출가스 규제와 비교·검토함으로써 국내 관련기술 개발 방향 및 상용화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희박 GDI 엔진연소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운전전략의 적용 및 실현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상용 MPI 방식의 가솔린 엔진을 개조하여 분무유도방식의 GDI 엔진을 개발 및 설치하여 운전전략의 변화에 따른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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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부 유도방식 GDI엔진 기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연료공급시스템 및 점화장치 기술의 발달은 초희박연소를 구현하는 엔진의 상용화 개발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희박 GDI 엔진 기술이 재조명 받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일부 자동차제작사에서 상용화하여 소개한 분부 유도방식(Spray-guided type) GDI엔진 기술은 디젤 엔진과 유사하게 고압연료분사기가 연소실의 중앙에 위치하고 인접한 위치에 점화플러그가 장착 되도록 한 설계가 특징이다.(4~7)
가솔린 직접분사엔진은 의 특징은? 자동차배출가스는 이산화탄소($CO_2$)에 의한 지구온난화 및 탄화수소(HC)와 질소산화물($NO_x$)에 의한 오존 생성을 야기하는 등, 인체와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가솔린 직접분사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엔진은 디젤엔진과 같이 연소실내에 연료를 직접 공급하는 방식으로서 가솔린엔진의 취약점으로 지적되어 오던 높은 연료소비율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type)의 GDI엔진을 이용하여 공기과잉률 2.
CO2 배출에 대한 국제적 규제가 본격화되면서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기술은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1992년 6월에 채택된 지구변화협약 이후 CO2 배출에 대한 국제적 규제가 본격화되면서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기술 들이 주목받고 있다.(1) 이러한 대안 중의 하나인 가솔린직접분사식(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엔진 기술은 가솔린연료를 연소실내에 직접분사 하여 희박연소 또는 고효율 연소를 구현하는 기술로서 1995년에 일본의 미쯔비시자동차에서 발표하여 큰 관심을 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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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an, D.-H., Han, S.-K., Han, B.-H. and Kim, W.-T., 2007, "Development of 2.0L Turbocharged DISI Engine for Downsizing Application," SAE 2007-01-0259. 

  2. Alkiad, A. C. and EI Tary, S. H., 2003, "Conrtibutors to the Fuel Economy Advantag of DISI Engines Over PFI engines," SAE 2003-01-3101. 

  3. Szekely, G. A. and Alkiads, A. C., 2005, "Combustion Characterisics of a Spray-Guided Dierec-Injection Stratified-Charge Engine with a High-Squish Piston," SAE 2005-01-1937. 

  4. Baecker, H., Kaufmann, A. and Tichy, M., 2007, "Experimental and Simulative Invesigation on Stratification Potential of Spray-Guided GDI Combustion Systems," SAE 2007-01-1407. 

  5. Schwarz, C., Schunemann, E., Durst, B., Fischer, J. and Witt, A., 2006, "Potentials of the Spray-Guided BMW DI Combustion System," SAE 2006-01-1265. 

  6. Spicher, U., Reissing, J., Kech, J.M. and Gindele, J., 1999,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s - Development Potentialities," SAE 1999-01-2938. 

  7. Chang, W.-S., Kim, Y.-N. and Kong, J.-K., 2007,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pray-Guided Gasoline DI Engine," SAE 2007-01-3531. 

  8. Lee, S.-H., Oh, S.-M., Kang, K.-Y., Cho, J.-H. and Cha, K.-O., 2011, "Particulate Emissions from a Direct Injection Spark-Ignition Engine Fuelled with Gasoline and LPG," Transaction of KSAE, Vol. 19, No. 3, pp.65-72. 

  9. Maricq, M., Podsiadlik, D., Brehob, D. and Haghhooie, D., 1999, "Particulate Emissions from a Direct Injection Spark Ignition (DISI) Engine," SAE 1999-01-1530. 

  10. Kim, S.-D., Yun, B.-K., Park, C.-W. and Kim, H.-S., 2010, "A Study on Lean-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Spray-Guided GDI Engine," KSME 2010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pp. 96-101. 

  11. Park, C.-W., Kim, S.-D., Kim, H.-S., Lee, S.-Y. and Moriyoshi, Y., 2011, "Effect of a Split-Injection Strategy on the Performance of Stratified Lean Combustion for a Gasoline Direct-Injection Engine,"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5, No. 10, pp.1415-1426. 

  12. Przastek, J., Dabkowski, A. and Teodorczyk, A., 1999, "The Study of Exhaust Gas Recirculation on Efficiency and NOx Emission in Spark-Ignition Engine," SAE 1999-01-3514. 

  13. Cha, J.-Y., Kwon, J.-H., Cho, Y.-J. and Park, S.-S., 2001, "The Effect of Exhaust Gas Recirculation (EGR) on Combustion Stability, Engine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in a Gasoline Engin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5, No. 10, pp.1442-1450. 

  14. Park, C.-W., Choi, Y. and Kim, C.-G., 2009, "Analysis of Performance and Emissions Characteristics on Gasoline Engine for Hybrid Vehicles with Optimum EGR Rate and the Cylinder Variation of EGR Rate," Transaction of KSAE, Vol. 17, No. 1, p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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