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과제분석(Cognitive Task Analysis)을 통한 항공교통관제사의 전문성 확인
Exploring Air Traffic Controllers' Expertise through Cognitive Task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4, 2014년, pp.42 - 55  

송창선 (연세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 ,  권혁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  김경태 (연세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  김진하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  이동식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  손영우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dentify expertise in ait traffic control by using cognitive skill analysis for novices and experts in routine and non-routine situations. The result of study was to understand expertise in air traffic control tasks in terms of what cognitive processes are resp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지적 과제수행에서 나타나는 전문가의 인지적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초보자와 전문가에게 항공교통관제 상황별 정상상황 과제와 비정상상황 과제를 제시하여 초보자의 인지적 과정과 비교하여 어떤 인지적 과정이 전문가에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문가는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 체계와 기술을 경험과 훈련을 통해 획득하여 과제수행에서 맥락적이고 효율적으로 과제를 수행해 나갈 것이다.

가설 설정

  • 두 번째는, 전문가는 학습된 상황과 환경에 대해 작업기억의 제한을 회피하는 멘탈 모델과 도식 형성과 같은 장기기억을 사용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정보의 통합과 이해, 그리고 미래 사건에 대한 예측을 제공하고, 정보처리과정의 제한을 극복하기 위한 많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4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인지적 과정과 구조는 무엇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가? 항공교통관제사의 의사결정, 계획수립, 문제해결, 그리고 시분할 같은 인지적 과정은 논의의 중점에 따라 과정 또는 기술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2]. 대부분의 인지적 과정와 구조는 단일방향 또는 연속적으로 생각되거나 통계적 고정적 실체(entities)로 여겨지지 않아 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예를 들면 지각적, 인지적 그리고 실행적 계획수립 활동은 상호적, 동시적 그리고 역학적 상태가 강조될 때 더 정확하게 표현된다.
항공교통관제사의 인지적 활동이 어떻게, 언제, 그리고 무엇을 하였는지를 직접적으로 외현화하여 인지적 과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예를 들면 지각적, 인지적 그리고 실행적 계획수립 활동은 상호적, 동시적 그리고 역학적 상태가 강조될 때 더 정확하게 표현된다. 그리고 많은 항공교통관제사의 인지적 활동은 의식적 영역에서 보기 힘든 무의식적, 반복적 활동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항공교통관제사의 인지적 활동이 어떻게, 언제, 그리고 무엇을 하였는지를 직접적으로 외현화하여 인지적 과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21세기의 중요한 항공교통관제업무는 무엇인가? 항공교통량의 상당한 증가에 따라 21세기의 항공교통관제업무의 중요한 변화는 항공기가 운항하는 동안 이륙, 순항 그리고 착륙하는 모든 단계에서 항공기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동하도록 항공교통업무(ATS: Air Traffic Services), 공역 관리(Airspace Management), 항공교통흐름(ATFM:Air Traffic Flow Management)를 통합하는 항공교통관리(ATM: Air Traffic Management) 업무를 제공한다[1]. 항공교통관제사의 의사결정, 계획수립, 문제해결, 그리고 시분할 같은 인지적 과정은 논의의 중점에 따라 과정 또는 기술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Hasse, C., Bruder, C., Grasshoff, D., & Eissfeldt, H., Future ability requirements for operators in aviation regarding monitoring. Der Mensch im Mittelpunkt technischer Systeme, 8, 159-160, 2009. 

  2. Roske-Hofstrand, R. J., & Murphy, E. D.,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in Air Traffic Control. In Smolensky, M. W., & Stein, E. S. (Eds.), Human Factors in Air Traffic Control (pp. 65-114). San Diego, CA: Academic Press, 1998. 

  3. 권혁진, 함성수, 김혜정, 한정원, 손영우, "항공교통관제 전문가와 훈련관제사의 시각정보 처리 차이". 한국항공운항학회 제18권 제1호, 2010, pp.72-82. 

  4. Ericsson, K. A., Recent advances in expertise research: A commentary on the contributions to the special issue.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19, 233-241, 2005. 

  5. Ericsson, K. A., An Introduction to The Cambridge Handbook of Expertise and Expert Performance: Its Development, Organization, and Content. In K. A. Ericsson, N. Charness, R. R. Hoffman, & P. J. Feltovich (Eds.), The Cambridge handbook of expertise and export performance (pp.3-1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 

  6. Lewandowsky, S., Little, D., & Kalish, M. L., Knowledge and expertise. In F. T. Durso (Ed.), Handbook of applied cognition 2nd ed. (pp. 83-110). England: John Wiley & Sons, 2007. 

  7. Charness, N., Expertise in chess: The balance between knowledge and search. In K. A. Ericsson & J. Smith (Eds.), Toward a general theory of expertise: Prospects and limits (pp. 39-63).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8. Charness, N., & Schultetus, R. S., Knowledge and expertise. In F. T. Durso, R. S. Nickerson, R. W. Schvaneveldt et al. (Eds.), Handbook of Applied Cognition (pp. 57-81). Chichester: John Wiley & Sons, 1999. 

  9. Glaser, R., & Chi, M. T. H., Overview. In M. T. H. Chi, R. Glaser, & M. J. Farr (Eds.), The nature of expertise (pp. 15-28).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10. Ceci, S. J., & Liker, J. K., A day at the races: A study of IQ, expertise, and cognitive complexit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15, 255-266, 1986. 

  11. Masunaga, H.,& Horn, J., Expertise and age-related changes in components of intelligence. Psychology and Aging, 16(2), 293-311, 2001. 

  12. Fisk, A. D., Ackerman, P. L., & Schneider, W., Automatic and controlled processing theory and its applications to human factors problems. In Human factors psychology (pp. 159-197). North-Holland Publishing Co., 1987. 

  13. Kahneman, D., & Treisman, A., Changing views of attention and automaticity. In R. Parasuraman and D. A. Davies (Eds.), Varieties of attention. New York: Academic Press, 1984. 

  14. Logan, G. D., Attention in character-classification tasks: Evidence for the automaticity of component stage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07(1), 32, 1978. 

  15. Schneider, W., & Fisk, A. D., Degree of consistent training: Improvements in search performance and automatic process development. Perception & Psychophysics, 31(2), 160-168, 1982. 

  16. Schneider, W., & Shiffrin, R. M., Controlled and automatic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I. Detection, search, and attention. Psychological review, 84(1), 1-66, 1977. 

  17. Anderson, J. R., The architecture of cogni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83. 

  18. Fitts, P. M., & Posner, M. I., Human performance , Belmont, CA: Brock-Cole, 1967. 

  19. Schneider,W., & Shiffrin, R. M., Controlled and automatic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I. Detection, search, and attention. Psychological Review, 84(1), 1-66, 1977. 

  20. Shiffrin, R. M., & Schneider,W., Controlled and automatic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II. Perceptual learning, automatic attending, and a general theory. Psychological Review, 84, 127-190, 1977. 

  21. Anderson, J. R., Cognitive Psychology (4th edn.). New York: W. H. Freeman & Company, 1995. 

  22. Blessing, S. B.,& Anderson, J. R., How people learn to skip step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2(3), 576-598, 1996. 

  23. Logan, G., Toward an instance theory of automatization. Psychological Review, 95, 583-598, 1988. 

  24. Brown, S. W., & Bennett, E. D., The role of practice and automaticity in temporal and nontemporal dual-task performance. Psychological Research, 66, 80-89, 2002. 

  25. Logan, G. D., & Cowan, W., On the ability to inhibit thought, and action: A theory of an act of control. Psychological Review, 91, 295-327, 1984. 

  26. Ericsson, K. A., & Lehmann, A. C., Expert and exceptional performance: Evidence of maximal adaptation to task constraint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7, 273-305, 1996. 

  27. Proctor, R. W., & Dutta, A., Skill acquisition and human performance. Thousand Oaks, CA: Sage, 1995. 

  28. Bainbridge, L., Analysis of verbal protocols from a process control task. In E. Edwards & F. P. Lees (Eds.). The Human Operator in Process Control. Taylor and Francis, 1974. 

  29. Alberdi, E., Sleeman, D. H., & Korpi, M., Accommodating surprise in taxonomic tasks: The role of expertise. Cognitive Science, 24(1), 53-91, 2000. 

  30. Seamster, T. L., Redding, R. E., & Kaempf, G. L., Applied cognitive task analysis in aviation. Aldershot: Ashgate, 1997. 

  31. Ericsson, K. A., & Lehmann, A. C. (1996). Expert and exceptional performance: Evidence of maximal adaptation to task constraint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7(1), 273-305. 

  32. Proctor, R. W., & Dutta, A., Skill acquisition and human performance. Sage Publications, CA, 1995. 

  33. Gott, S. P., Lajoie, S. P., &Lesgold, A., Problem solving in technical domains: How mental models and metacognition affect performance. In R. F. Dillon & J. W. Pellegrino (Eds.), Instruction: Theoretical and applied perspectives (pp. 107-117), Praeger Publishers, New York, 1991. 

  34. Schumacher, R. M., & Czerwinski, M. P., Mental models and the acquisition of expert knowledge. In R. R. Hoffman (Ed.), The psychology of expertise: Cognitive research and empirial AI (pp. 61-79). Springer-Verlag, New York, 1992. 

  35. Regoczei, S., The psychology of expertise and knowledge acquisition: comments on the chapters in this volume. In R. R. Hoffman (Ed.), The psychology of expertise: Cognitive research and empirial AI (pp. 297-313). Springer-Verlag, New York, 1992. 

  36. Seamster, T. L., Redding, R. E., & Kaempf, G. L., Applied cognitive task analysis in aviation. Aldershot: Ashgate, 1997. 

  37. Koros, A., Della Rocco, P., Panjwani, G., Ingurgio, V., & D'Arcy, J. F., Complexity in air traffic control towers: A field study. Part 2.Controller Strategies and Information Requirements (DOT/FAA/CT-TN03/14). Atlantic City International Airport, NJ: DOT/FAA William J. Hughes Technical Center, 2006. 

  38. Rothwell, W. J., & Kazanas, H. C., Mastering the Instruction Design Proces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1992. 

  39. Eggemeiger, F. T., Fisk, A. D., Robbins, R. J. & Lawless, M. T., Application of automatic/controlled processing theory to training tactical command and control skills: II. Evaluation of a task analytic methodology. I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Society 32nd annual meeting (pp. 1232-1236). Santa Monica, CA: Human Factors Society, 1988. 

  40. Giguere, G., Collecting and analyzing data in multidimensional scaling experiments: A guide for psychologists using SPSS. Tutorials in Quantitative Methods for Psychology, 2(1), 27-38, 2006. 

  41. Kruskal, J. B., & Wish, M., Multidimensional scaling. Sage University paper series on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Beverly Hills, CA: Sage, 1978. 

  42. Steyvers, M., Multidimensional scaling. In M. Steyers (Ed.), Encyclopedia of cognitive science (pp. 1-5). London, UK: Nature Publishing Group, 2002. 

  43. Larkin, J. H., McDermott, J., Simon, D. P., & Simon, H. A., Expert and novice performance in solving physics problems. Science, 208, 1335-1342, 1980. 

  44. Anderson, J. R., Acquisition of cognitive skill. Psychological review, 89, 369-406, 1982. 

  45. Salthouse, T. A., Theoretical perspectives on cogntive aging. Hillsdale, NJ: Erlbaum, 1991. 

  46. Bellenkes, A. H., Wickens, C. D., & Kramer, A. F., Visual scanning and pilot expertise: the role of attentional flexibility and mental model development. Aviation, Space, and Environmental Medicine, 68, 569-579, 1997. 

  47. Cannon-Bowers, J. A., Tannenbaum, S. I., Salas, E., & Converse, S. A., Toward an integration of training theory and technique. Human Factors: The Journal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33, 281-292, 1991. 

  48. Kosslyn, S. M., The medium and the message in mental imagery: A theory. Psychological review, 88, 46, 1981. 

  49. Palukka, H., & Auvinen, P., "Ilmailuvuorovaikutus-lentajien ja lennonjohtajien yhteistoiminnalliset tyokaytanteet", Final report (in Finnish), available at: www.tsr.fi/files/TietokantaTutkittu2002/102064loppuraportti.pdf (accessed 15 August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