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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으로 바라본 항공교통관제사 인지능력
A Review of Cognitive Aspects of Air Traffic Controllers from a Psychological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4, 2014년, pp.34 - 41  

권혁진 (국토교통부 항공보안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viation safety issues have drawn much attention from the international community due to the growing demand for air travel. Although it is a widely accepted fact that human-related factors are closely linked to aviation safety, there is lack of understanding what roles those factors play in av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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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심리학적 관점에서 항공교통관제업무의 인지처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필요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항공교통관제전반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관제 업무특성에서 나타나는 관제사들의 인지과정을 구체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기초연구 리뷰를 통해 항공안전과 관련한 중요한 연구 분야를 소개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연구필요성과 아이디어 등을 소개함과 동시에 항공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항공종사자들에 필요한 인지적 적성요소와 전문성 개발·향상 등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 관제사들의 업무를 중심으로 하는 심리학적 연구방법과 개념을 적용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은 관계로 항공과 관련된 일반적인 심리학 연구논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관제탑관제, 접근관제, 항로관제 등 관제 분야별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었다. 본 논문을 통해 항공교통관제 분야의 인적요인관련 연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질 수 있기를 바라며 후속 연구에 대한 필요성과 해결 과제 또한 제안하고자 한다.
  • 관제사들의 기억능력과 관련한 연구는 관제사의 전문성에 따라 한 개의 정보묶음(chunking)으로 인지되는 시각정보를 단기 기억에 저장했다가 인출하는 과정, 즉 기억해내는 과정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19]. 이 연구는 관제전문가와 초보관제사들에게 5초간 레이더 화면을 보여주고 여러 개의 항공기 비행관련 시각정보를 기억하여 인출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전문가 집단이 초보집단에 비해 단기 작업기억에 저장하여 인출한 정보의 양이 유의미하게 많았으며 정확성도 높았다.
  • 항공교통관제전반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관제 업무특성에서 나타나는 관제사들의 인지과정을 구체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이에 항공교통관제 업무의 특징들을 소개하고 임무 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관제사들의 인지적 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관제사들의 업무를 중심으로 하는 심리학적 연구방법과 개념을 적용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은 관계로 항공과 관련된 일반적인 심리학 연구논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관제탑관제, 접근관제, 항로관제 등 관제 분야별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었다.
  • 본 논문에서는 심리학적 관점에서 항공교통관제업무의 인지처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필요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항공교통관제전반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관제 업무특성에서 나타나는 관제사들의 인지과정을 구체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이에 항공교통관제 업무의 특징들을 소개하고 임무 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관제사들의 인지적 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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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계에서 인지란?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일에는 인간이 갖는 다양한 인적요인의 한계로 인해 크고 작은 실수와 오류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과학계에서 인지는 정신적 능력과 관련된 모든 것을 칭하는데, 주의, 기억과 작업기억, 판단과 평가, 추론과 계산,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이해와 말하기 등을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뜻한다[1]. 인지는 의식과 무의식, 구체적인 것과 추상적인 것뿐 만 아니라 어떤 말을 떠올리는 직관과 어떤 말을 체계화 하는 개념을 의미하기도 한다[2].
사람이 갖는 인지능력의 예는? 일반적으로 사람이 갖는 인지능력은 간단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두뇌기반기술(brain-based skill)을 말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어떤 과제를 학습하고, 정보를 기억하고 어떻게 문제해결을 해나가는지, 또 어떻게 주의를 기울이는지 등과 같은 일련의 메커니즘과 관련된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전화를 수신할 때 전화벨소리를 듣고 (지각), 수신여부를 결정하고(의사결정), 수화기를 들고 (운동기능), 상대방과 대화하고 (언어 능력), 목소리 높낮이를 해석하고 상대방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기술) 모든 행위들이 인지능력에 해당한다. 또한 인지능력은 특정 신경망이나 뇌 구조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데 사람의 기억능력은 특히 전두엽과 측두엽 부분에 의존한다[3].
사람이 갖는 인지능력이란? 인지는 의식과 무의식, 구체적인 것과 추상적인 것뿐 만 아니라 어떤 말을 떠올리는 직관과 어떤 말을 체계화 하는 개념을 의미하기도 한다[2]. 일반적으로 사람이 갖는 인지능력은 간단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두뇌기반기술(brain-based skill)을 말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어떤 과제를 학습하고, 정보를 기억하고 어떻게 문제해결을 해나가는지, 또 어떻게 주의를 기울이는지 등과 같은 일련의 메커니즘과 관련된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전화를 수신할 때 전화벨소리를 듣고 (지각), 수신여부를 결정하고(의사결정), 수화기를 들고 (운동기능), 상대방과 대화하고 (언어 능력), 목소리 높낮이를 해석하고 상대방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기술) 모든 행위들이 인지능력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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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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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lomberg, O., 2011, "Concepts of cognition for cognitive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21 (1): 85?104. doi:10.1080/10508414.2011.537561. 

  3. Sternberg, R. J., & Sternberg, K., 2009, Cognitive psychology (6th Ed.). Belmont, CA: Wadsworth, Cengage Learning. 

  4. Pape, A. M., Wiegmann, D. A., & Shappell, S. A., 2001, "Air traffic control (ATC) related accidents and incidents and incidents: A human factors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11th annual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Columbus, OH: The Ohio State University. 

  5. Roske-Hofstrand, R. J., & Murphy, E. D., 1998,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In M. W", Smolensky, & E. S. Stein (Eds.), Human Factors in AIR TRAFFIC CONTROL (pp. 65-114). San Diego, CA: Academic Press. 

  6. Consequences of future ATM systems for air traffic controller selection and Training (CAST)., 1998, "Consequences of Future ATM systems for Air Traffic Controller Selection and Training. WP1: Current and Future ATM Systems (AI-97-SC.2029)", Brussels, Belgium: Europeon Commission EC PFIV DGVII Air Trasnport Project 

  7. Sells, S. B., Dailey, J. T., & Pickrel, E. W., 1984, "Selection of Air Traffic Controllers. Washington, DC: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Office of Aviation Medicine. NTIS#ADA147765. 

  8. Bruce, D. S., 1996, "Physical performance criteria for air traffic control tower specialists", Washington, DC: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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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Boudes, N., & Cellier, J. M., 1998, "Etude du champ d'anticipation dans le controle du trafic aerien", Le travail humain, 6, 29-50. 

  11. Lafon, M. T., 1978, "Observations en trafic reel de la resolution des conflits entre avions evolutifs", Rapport IRIA CO 7802 R. 

  12. Bouju, F., 1978, "Analyse de la prevision de la separation entre deux avions evolutifs convergents", Rapport IRIA CO 7802 R. 

  13. Ernst Poppel., 1978, "Time perception", Perception handbook of sensory physiology, Vol. 8, pp. 717-718. 

  14. Baddeley, A. D., 1986, "Working memor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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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Logie R. H., 1995, "Visuo-spatial working memory", Hove, UK: Erlbaum. 

  19. 권혁진, 함성수, 김혜정, 한정원, 손영우, "항공교통관제 전문가와 훈련관제사의 시각정보처리 차이". 2010, 한국항공운항학회, 제18권 제1호, pp.72-82. 

  20. Thurstone, L. L., 1938, "Primary mental abilities", Psychometric monographs, No. 1. 

  21. Johnson-Laird, P. N, 1999, "Deductive reason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50, pp.109-135. 

  22. Riesbeck, C., & Schank, R., 1989, "Inside case-based reasoning", Hillsdale, NJ: Erlba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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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Klein, G. A., Orasanu, J., Calderwood, R., & Zsambok, C. E., 1993, "Decision making in action: Models and methods", Norwood, NJ: Ablex. 

  35. Gronlund, S. D., Dougherty, M. R., Durso, F. T., Canning, J. M., & Mills, S. H., 2005, "Planning in air traffic control: Impact of problem typ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15, pp.269-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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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Hopkin, V. D., 1982, "Human factors in air traffic control", London: Taylor and Franc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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