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4, 2014년, pp.34 - 41
Aviation safety issues have drawn much attention from the international community due to the growing demand for air travel. Although it is a widely accepted fact that human-related factors are closely linked to aviation safety, there is lack of understanding what roles those factors play in avi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계에서 인지란? |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일에는 인간이 갖는 다양한 인적요인의 한계로 인해 크고 작은 실수와 오류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과학계에서 인지는 정신적 능력과 관련된 모든 것을 칭하는데, 주의, 기억과 작업기억, 판단과 평가, 추론과 계산,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이해와 말하기 등을 처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뜻한다[1]. 인지는 의식과 무의식, 구체적인 것과 추상적인 것뿐 만 아니라 어떤 말을 떠올리는 직관과 어떤 말을 체계화 하는 개념을 의미하기도 한다[2]. | |
사람이 갖는 인지능력의 예는? | 일반적으로 사람이 갖는 인지능력은 간단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두뇌기반기술(brain-based skill)을 말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어떤 과제를 학습하고, 정보를 기억하고 어떻게 문제해결을 해나가는지, 또 어떻게 주의를 기울이는지 등과 같은 일련의 메커니즘과 관련된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전화를 수신할 때 전화벨소리를 듣고 (지각), 수신여부를 결정하고(의사결정), 수화기를 들고 (운동기능), 상대방과 대화하고 (언어 능력), 목소리 높낮이를 해석하고 상대방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기술) 모든 행위들이 인지능력에 해당한다. 또한 인지능력은 특정 신경망이나 뇌 구조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데 사람의 기억능력은 특히 전두엽과 측두엽 부분에 의존한다[3]. | |
사람이 갖는 인지능력이란? | 인지는 의식과 무의식, 구체적인 것과 추상적인 것뿐 만 아니라 어떤 말을 떠올리는 직관과 어떤 말을 체계화 하는 개념을 의미하기도 한다[2]. 일반적으로 사람이 갖는 인지능력은 간단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두뇌기반기술(brain-based skill)을 말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어떤 과제를 학습하고, 정보를 기억하고 어떻게 문제해결을 해나가는지, 또 어떻게 주의를 기울이는지 등과 같은 일련의 메커니즘과 관련된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전화를 수신할 때 전화벨소리를 듣고 (지각), 수신여부를 결정하고(의사결정), 수화기를 들고 (운동기능), 상대방과 대화하고 (언어 능력), 목소리 높낮이를 해석하고 상대방과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기술) 모든 행위들이 인지능력에 해당한다. |
Von Eckardt, Barbara., 1996, "What is cognitive science?", Massachusetts: MIT Press. ISBN 9780262720236.
Blomberg, O., 2011, "Concepts of cognition for cognitive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21 (1): 85?104. doi:10.1080/10508414.2011.537561.
Sternberg, R. J., & Sternberg, K., 2009, Cognitive psychology (6th Ed.). Belmont, CA: Wadsworth, Cengage Learning.
Pape, A. M., Wiegmann, D. A., & Shappell, S. A., 2001, "Air traffic control (ATC) related accidents and incidents and incidents: A human factors analysis. Paper presented at the 11th annual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Columbus, OH: The Ohio State University.
Roske-Hofstrand, R. J., & Murphy, E. D., 1998, "Human Information Processing. In M. W", Smolensky, & E. S. Stein (Eds.), Human Factors in AIR TRAFFIC CONTROL (pp. 65-114). San Diego, CA: Academic Press.
Consequences of future ATM systems for air traffic controller selection and Training (CAST)., 1998, "Consequences of Future ATM systems for Air Traffic Controller Selection and Training. WP1: Current and Future ATM Systems (AI-97-SC.2029)", Brussels, Belgium: Europeon Commission EC PFIV DGVII Air Trasnport Project
Sells, S. B., Dailey, J. T., & Pickrel, E. W., 1984, "Selection of Air Traffic Controllers. Washington, DC: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Office of Aviation Medicine. NTIS#ADA147765.
Bruce, D. S., 1996, "Physical performance criteria for air traffic control tower specialists", Washington, DC: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Hasse, C., Bruder, C., Grasshoff, D., & Eissfeldt, H., 2009, "Future ability requirements for operators in aviation regarding monitoring", Der Mensch im Mittelpunkt technischer Systeme, Vol. 8, pp.159-160.
Boudes, N., & Cellier, J. M., 1998, "Etude du champ d'anticipation dans le controle du trafic aerien", Le travail humain, 6, 29-50.
Lafon, M. T., 1978, "Observations en trafic reel de la resolution des conflits entre avions evolutifs", Rapport IRIA CO 7802 R.
Bouju, F., 1978, "Analyse de la prevision de la separation entre deux avions evolutifs convergents", Rapport IRIA CO 7802 R.
Ernst Poppel., 1978, "Time perception", Perception handbook of sensory physiology, Vol. 8, pp. 717-718.
Baddeley, A. D., 1986, "Working memor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Brown, J., 1958, "Some tests of the decay theory of immediate memory".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10, 12-21.
Peterson, L. R., & Peterson, M. J., 1959, "Short-term retention of individual verbal item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58, 193-198.
Morrow, D., Lee, A., & Rodvold, M., 1993, "Analysis of problems in routine controller-pilot communic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3, pp.285-302.
Logie R. H., 1995, "Visuo-spatial working memory", Hove, UK: Erlbaum.
권혁진, 함성수, 김혜정, 한정원, 손영우, "항공교통관제 전문가와 훈련관제사의 시각정보처리 차이". 2010, 한국항공운항학회, 제18권 제1호, pp.72-82.
Thurstone, L. L., 1938, "Primary mental abilities", Psychometric monographs, No. 1.
Johnson-Laird, P. N, 1999, "Deductive reason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50, pp.109-135.
Riesbeck, C., & Schank, R., 1989, "Inside case-based reasoning", Hillsdale, NJ: Erlbaum.
Klauer, K. J., & Phye, G. D., 2008, "Inductive reasoning: A training approa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78, pp.85-123.
Aerospace Sciences Incorporated, 1991, "Air Traffic Control specialist pre-training screen preliminary validation", Fairfax, VA: AerospaceSciences, Inc. Report.
Lohman, D. F., Pellegrino, J. W., Alderton, D. L., & Regian, J. W., 1987, "Dimensions and component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spatial abilities", In S. H. Irvine & S. E. Newstead (Eds.), Intelligence and cognition: Contemporary frames of reference (pp. 253-312). Dordrecht, The Netherlands; Martimus Nijhoff.
Allen, G. L., & Kirasic, K. C., 1985, "Effects of the cognitive organization of route knowledge on judgments of macrospatial distance", Memory & Cognition, Vol. 13, pp.218-227.
Neal, A., Flach, J., Mooij, M., Lehmann, S., Stankovic, S., & Hasenbosch, S., 2011, "Envisaging the future air traffic management system",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21, pp.16-34.
Marr, D., 1982, "Vision", San Francisco: W. H. Freeman.
Endsley, M. R., 1988, "Design and evaluation for situation awareness enhancement", I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Vol. 32, No. 2, pp.97-101). SAGE Publications.
Anderson, J. R., 2009, "Cognitive psychology and its implications", Worth publishers.
Taylor, J. L., O'Hara, R., Mumenthaler, M. S., Rosen, A. C., & Yesavage, J. A., 2005, "Cognitive ability, expertise, and age differences in following air-traffic control instructions", Psychology and aging, Vol. 20, pp.117-133.
Stein, E. S., 1992, "Air Traffic Controller Visual Scanning" (No. DOT/FAA/CT-TN92/16).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TECHNICAL CENTER ATLANTIC CITY NJ.
Edwards, W., 1962, "Dynamic Decision Theory and Probabilistic Information Processings", Human Factors: The Journal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Vol. 4, pp.59-74.
Klein, G. A., Orasanu, J., Calderwood, R., & Zsambok, C. E., 1993, "Decision making in action: Models and methods", Norwood, NJ: Ablex.
Gronlund, S. D., Dougherty, M. R., Durso, F. T., Canning, J. M., & Mills, S. H., 2005, "Planning in air traffic control: Impact of problem typ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 15, pp.269-293.
Mumford, M. D., Schultz, R. A., & Van Doom, J. R., 2001, "Performance in planning: Processes, requirements, and error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Vol. 5, pp.213-240.
Hopkin, V. D., 1982, "Human factors in air traffic control", London: Taylor and Franci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