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를 통한 뷰티서비스 구매요인이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urchasing Factors through Social-commerce of Beauty Service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and the Repurchasing Intention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5 no.6, 2014년, pp.133 - 144  

홍수남 (Business School, Gachon University) ,  이한주 (Business School, Gachon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활성화로 인해 뷰티분야의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영향에 대한 실증이다. 연구대상은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활용이 비교적 익숙한 수도권 거주의 20-30대 남녀로서, SNS를 통해 뷰티서비스를 구매할 때의 구매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구매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만족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구매요인이 고객만족을 매개변수로 하여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였다. 구매요인의 타당성 검증으로 서비스, 가격, 상호작용, 편의성, 흥미의 5개의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였고, 고객만족과 재이용 의사는 각각 하나의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축약하면, 소셜커머스를 통한 뷰티서비스 구매요인으로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가격, 서비스, 편의성, 흥미와는 관련성이 있었지만 상호작용과는 관련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소셜 이용자 간의 커뮤니티 활동이나 타인의 구매후기를 통해 소셜상품을 구매하기보다는 자기의 주관적인 사고방식과 견해에 의해 소셜상품을 구매한다는 것으로 추측된다. 구매요인에 따른 재구매 의도를 알아본 결과, 가격, 서비스, 편의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매의도는 만족한다는 긍정의 결과로서, 저렴한 가격,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바쁜 현대인의 시간, 노력에 대한 편의성이 충족되어야 하므로, 단순한 흥미보다는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에 대한 추후의 구매의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흥미와는 관련성이 없었다. 또한 고객은 서비스에 만족할수록 재이용 의도는 높아지므로 차별화 전문화된 고객서비스,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이 구축되고 보강되어야 고객만족이 향상되어 지속적인 재구매 의도로 직결됨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뷰티산업에서도 소셜커머스를 통한 구매요인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은 구매요인과 재구매의도를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도 확인하였다. 또한 구매요인의 하위요인 중 커뮤니티활동이나 댓글 등의 상호작용보다는 가격이나 서비스 혹은 편의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뷰티분야에서는 뷰티산업 및 퍼스널 샵의 매출상승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현대의 새로운 소비층인 모바일 쇼핑객에 적합한 다양한 상품소싱 및 프로모션 등의 개발 및 강화에 주력하여 고객만족을 창출시켜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ternet and smartphones prevail,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urchasing factors of a new beauty marketing method, the social commerce, and verified the relationship of such purchasing factors to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s. In order to verify the validity of purchas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소비문화사회의 걸맞은 마케팅 수단으로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활용이 비교적 익숙한 수도권 거주의 20-30대 남녀를 대상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한 뷰티서비스의 구매요인이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소셜커머스가 뷰티분야의 일익을 담당하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모바일 쇼핑고객에 적합한 소싱및 프로모션 등의 전략적 가치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활성화로 인해 뷰티분야의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부각된 소셜커머스로 뷰티서비스를 구매할 때의 구매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에 따른 구매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만족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구매요인이 고객만족을 매개하여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의 고객만족은 소셜커머스를 통한 뷰티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라고 가정한다.
  • 가설 3. 소셜커머스를 통한 고객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는 무엇인가? 소셜커머스는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을 현대사회의 SNS의 편의성과 접목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판매수단으로 온라인 광고효과와 구전 및 구매후기를 통한 재구매 의도까지 파악할 수 있어 서비스 이용자와 종사자 모두에게 효율적인 새로운 영역이다.
대표적인 SNS로 매출이 활성화된 업체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2014년 국내 e-Commerce 시장은 2013년 대비 17.9% 증가하여 약 65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STRABASE, 2014)[2], 다양한 소셜 업체 중 SNS로 매출이 활성화된 업체는 대표적으로 쿠팡, 티몬, 위메프의 3사를 들 수 있다[3].
조수현(2012)연구에 의하면, 뷰티분야에서의 SNS 활용빈도가 높은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도출할 수 있는 결과는 무엇인가? 1%가 SNS를 통하여 피부미용 쿠폰의 경험이 있었으며5], 서주연(2013)도 81%가 직접구매 경험이 있었고, 학력이 높을수록 구매경험이 많았다[6]. 이는 과거의 방문이나 전화예약이 주를 이루었던 구매패턴을 벗어나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뷰티서비스 쿠폰을 소비하는 새로운 시장의 출현을 나타내 주는 결과이다. 이를 입증하듯 최근 뷰티서비스 분야도 소셜을 활용한 구매패턴의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Korea Online Shopping Association(2014). www.kolsa.or.kr Search data. 2014. 6. 28. 

  2. STARBASE(2013) e-Commerce 2013 market closing and 2014 outlook-Business insider eMarketer, Forbes, Korea Online Shopping Association, IBM. 

  3. Kim, M., S., "Researching the effect that purchasing factor of social commerce hav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 Focused on the food products", Kyonggi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3. p. 14. 

  4. Lee, Y., J., "Factor in the beauty industry, social commerce satisfied with your purchase and re-purchase Purchase Intention", Seokyeong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4. p. 41. 

  5. Cho, S., H., "An analysis on the factors related to the use of social commerce coupon for skin-care", Dongduk Women's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2. p. 24. 

  6. Seo, J., S., "A Study on Use of and Satisfaction Level with SkinCare Shops Using Social Commerce", Graduate School of Distance Learn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3. p. 44. 

  7. Rye, J., Y.,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Social Commerce and Service Quality on Purchase Intention", Chung-Ang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2. p. 9. 

  8. Moon, M., S., "A Study for Consumer Protection in Social Commerce", Soonsil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2. p. 12. 

  9. Kim, S., E., "Study on satisafaction and use behavior of cosmetics service products through social commerce of female adults: centered on skin care and nail art", Sunshin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4. p. 24. 

  10. Seo, J., Y., "A Study on Use of and Satisfaction Level with SkinCare Shops Using Social Commerce", Sookmyung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3. pp. 30-34. 

  11. Lee, Y., R., "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based on social commerce in waxing industry", Incho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4. pp. 30-32. 

  12. Song, U., J., "A Factor Analysis on a Revisit to Shop in Skin-Care Coupon Users of Social Commerce", Dongduck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3. p. 60. 

  13. Jeong, M., Y., "The Study of Online Activities and Marketing Effects on the Aesthetic Shop",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p. 47. 

  14. Lim, J., E., and Jang, M., S. "A Study of Consumer Purchasing Behavior and Satisfaction with Beauty Social Commerce",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013. pp. 874-883 

  15. Lee, Y., J., "Factor in the beauty industry, social commerce satisfied with your purchase and re-purchase Purchase Intention", Seokyeong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4., p. 22. 

  16. Park, J., Y., "The Effects of Social Commerce Service Quality and Characteristics on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Kyungsung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3. pp. 13. 

  17. Cho, K., H., "Effects of social commerce characteristics on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innovativeness and information search style", Konkuk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2. pp. 56-60. 

  18. Shin, S., A., "Comparison of flow and loyalty of travelers using social commerce based on their motives and impulse buying tendencies", Kyungsung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0. pp. 57-59. 

  19. Cho, Y., J., "The value of beauty service has a direct effect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their intention to revisit of research",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07. p. 12. 

  20. Park, E., J.,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Revisit according to Customer's Character by", Kyungsung University doctorate thesis. 2011. p. 21. 

  21. Lee, M., S., "Effect of interactivity, need for cognition and multitasking", Korea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2. p. 6. 

  22. Shim, J., M., "A Study of the Effect of interactivity on the relationship commitment and purchase inten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02. pp. 34-36. 

  23. Kim, M., S., "Effect of Motivation and reputation on Customers' Participation, Trust, Behavior Intention in Social Commerce Sites", Yeungnam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02. p. 24. 

  24. Kang, Y., R., "Acceptance Factors of Social Shopping", Korea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09. pp. 72-80. 

  25. Kwon, H., I., and Kim, M., J., and Park, J., H., "Study on Evaluation of Social Commerce Quality: Focus on Quality Factors of the Information System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Advanced Informatio Technology ad Convergence. vol. 9 no. 8. 2011. pp. 229-237. 

  26. Basteson, J. 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Image, Store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32 no. 5-6, 1989. pp. 499-513. 

  27. Choi, J., B., "The Influence of Skating Rink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ost-Purchase Behavior", Dankuk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07, pp. 67-70. 

  28. Cho, Y., J., "The value of beauty service has a direct effect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their intention to revisit of research",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07. p. 77. 

  29. Lee, S., J., "A Study on Influence of Customer's Action Pattern, Adaptive Selling Technique and Customer's Satisfaction", Kyonggi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1. p. 63. 

  30. Rye, S., E., "Effects of beauty salon customer's lifestyle and service attributes up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Kyungsung University doctorate thesis, 2010. p. 87. 

  31. Kim, B., S.,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customer's satisfaction toward effect of revisit intension and mouse information", Mok-won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04. pp. 37-38. 

  32. Kwon, S., J., "Purchasing Disposition of TV Home Shopping Consumers In Consideration of Refund Experience and Repurchase Intent", Ewha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2. p. 24. 

  33. Shin, S., Y., and Kim, M., J., "Purchase Satisfaction of Apparel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 Users: Focused on 20's-30's Men and Women",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 11 no. 4. 2003. pp. 487-499. 

  34. Lee, Y., J., "Factor in the beauty industry, social commerce satisfied with your purchase and re-purchase Purchase Intention", Seokyeong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4., p. 48. 

  35. Park, S., J., "Influence of e-CRM factor in Social Commerc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Kyunghee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3. p. 49. 

  36. Kim, H., S.,, "Study 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 Behavior in Cooperative Buying Type of Social Commerce", Ewha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1. p. 40. 

  37. Cho, S., Y.,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Korean and Chinese social commerce's user : focused on the food service coupon's user", Konkuk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1. p. 67. 

  38. Cho, Y., J., "The value of beauty service has a direct effect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their intention to revisit of research",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07., p. 12. 

  39. Shin, S., Y., "The effect of food Service industry Social Commerce Marketing Mix factor on consumers commitment and Royalty: e-tail Q as moderating variable", Kyonggi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2, p. 87. 

  40. Lee, A., R, "Researching the effect that purchasing factor of social commerce have on customer satisfation, customer loyalty and repurchasing", Kyung Hee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2, p. 38 

  41. Choi, S., H.,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Customers Intention to Repurchase in Social Commerce", Hanyang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2, p. 52. 

  42. Park, B., N., "Study on how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ffect Severity of Service Failure and Decisions to Repurchase or Revisit: Focus on Social Commerce Companies and Service Provide Companies", Busan Catholic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3, pp. 41-42. 

  43. Liu, C., L., "The Effects of Service Convenience,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with Eating out of China in Social Commerce Servi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4, p. 45. 

  44. Wang Yu. "A Comparative Study of the Factors Influencing the Repurchase Intention of Group-Buying Social Commerce in Korea and China",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3, p. 40. 

  45. Seo, J., Y., "A Study on Use of and Satisfaction Level with SkinCare Shops Using Social Commerce", Sookmyung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3. p. 99. 

  46. Cho, Y., J., "The value of beauty service has a direct effect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their intention to revisit of research",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07., p. 83. 

  47. Rye, S., E., "Effects of beauty salon customer's lifestyle and service attributes up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Kyungsung University doctorate thesis, 2010., p. 100. 

  48. Lee, S., J., "A Study on Influence of Customer's Action Pattern, Adaptive Selling Technique and Customer's Satisfaction", Kyonggi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1., p. 70. 

  49. Kwon, S., J., "Purchasing Disposition of TV Home Shopping Consumers In Consideration of Refund Experience and Repurchase Intent", Ewha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2., p. 74. 

  50. Park, S., J., "Influence of e-CRM factor in Social Commerc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Kyunghee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3., p. 61. 

  51. Chae, S., I., "Social science investigation methodology", Publishing company of Beopmunsa. 1980. p. 251. 

  52. Seo, S., W., and Cho, Y., J., "Shopping Value of the Consumers Who Purchase Fashion/Beauty Products Using Group Buying Social Commerce and Private Shopping Mal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g and Textiles, vol. 38 no. 2. 2014. pp. 161-174. 

  53. Shin, Y., C., and Jeong, S., R., "A study on the impact of online contents characteristics on customer loyalty: Mediated effect of flow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4. no. 5, 2013. pp. 101-117. 

  54. Tak, S., Y., "A Study on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and prospect of future in Beauty Social Commerce", Sungshin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3. p 42. 

  55. Han, S., H., and Kim, Y., W., and Lee, B., G.,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Social Commerce on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Network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2 no. 6, 2011. pp. 171-187. 

  56. Park, H., H., and Joen J., U., "The Effect of Multidimensional Consumption Value of Social Commerce on Attitude and Reuse Intention: Moderating Role of Opportunity Scarcity Perception",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Vol 17 No. 4. 2012. pp. 173-196. 

  57. Lee, Y., J., "Factor in the beauty industry, social commerce satisfied with your purchase and re-purchase Purchase Intention", Seokyeong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4., p. 29. 

  58. Rye, S., E., "Effects of beauty salon customer's lifestyle and service attributes up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Kyungsung University doctorate thesis, 2010. p. 82. 

  59. Jang, M., H., "A study on model for marketing strategies based on the analysis of social commerce market in Korea", Hanyang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2012. p. 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